[주거와 디자인] 유니버셜이 적용된 공간

 1  [주거와 디자인] 유니버셜이 적용된 공간-1
 2  [주거와 디자인] 유니버셜이 적용된 공간-2
 3  [주거와 디자인] 유니버셜이 적용된 공간-3
 4  [주거와 디자인] 유니버셜이 적용된 공간-4
 5  [주거와 디자인] 유니버셜이 적용된 공간-5
 6  [주거와 디자인] 유니버셜이 적용된 공간-6
 7  [주거와 디자인] 유니버셜이 적용된 공간-7
 8  [주거와 디자인] 유니버셜이 적용된 공간-8
 9  [주거와 디자인] 유니버셜이 적용된 공간-9
 10  [주거와 디자인] 유니버셜이 적용된 공간-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주거와 디자인] 유니버셜이 적용된 공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 〔서론〕1. 유니버셜 디자인의 탄생 배경
- 〔본론〕2. 유니버셜의 7가지 원칙
- 〔본론〕3. 유니버셜 디자인의 원리 4가지
- 〔본론〕4. 유니버셜 디자인이 적용된 주거 공간의 다양한 사례들
- 〔결론〕5. 유니버셜 디자인이 적용된 주거 공간

본문내용

【서론】 1. 유니버셜 디자인이란?

― 개념과 발생 배경
유니버셜 디자인이란, 기존의 디자인에서 새롭게 디자인되지 않으면서 가능한 최대한의 사용자 요구를 만족시키는 환경디자인이나 제품디자인을 말하며, 제품이나 환경을 보다 많은 사람들이 편리하게 사용하도록 함으로써 모든 사람들의 생활을 쾌적하게 하는 것으로 정의된다. 사용자를 배려하는 것은 정상인뿐만 아니라 장애를 가진 사람, 어린이와 노인이 사용하는데 불편함이 없는 디자인을 만들어내는 것이다. 쉽게 말해, 모두를 위한 디자인(Design for all)이다. 서의 장애란, 일반적으로 떠오르는 신체적 혹은 정신적 장애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상황과 연령에 따라 누구든지 겪을 수 있는 것이다. 무 장애 디자인(Barrier Free Design)에서 출발한 유니버셜 디자인은 현재 장애인, 노인을 위한 디자인이라는 개념을 넘어 다양한 능력과 인간의 전체 생애주기를 수용하는 디자인 개념으로까지 발전되었다. 모든 사람은 다양한 신체크기와 능력을 가지며 또한 그러한 다양성은 나이에 따라, 상황에 따라 변화하는 것이 자연스러운 현상이기에 환경과 제품은 평균적인 인간을 대상으로 디자인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의 다양한 개성을 있는 그대로 포용해 주어야 한다는 바탕이 깔려있다.
유니버설디자인의 개념이 등장하게 된 배경은 인간의 수명연장에서 기인한다. 과거 47세 정도였던 인간의 평균수명이 기술의 발달과 복지 증진 등의 발달에 의해 현재에는 날이 갈수록 평균수명이 연장되고 있다. 이러한 평균수명 증가추세는 앞으로도 지속될 것이고, 그에 따라 더욱 더 많은 노인들과 장애인들이 생겨나게 된다. 이러한 경우 정상인을 위주로 만들어진 건물 등의 환경으로 인해 노인이나 장애인들은 불편함을 겪을 수 있는데, 이를 개선하고자 그들을 만족시키고자 나타난 것이 유니버셜 디자인이다.
또한, 산업혁명을 지나면서 급속히 수가 늘어난 중산층과 그들을 만족시키기 위한 대량 생산 체제 속에서, 대량 생산의 편의를 위한 표준화와 같이 인간이 외면된 기술과 디자인 환경이 조성되어 조금 더 인간다운 디자인, 인간에게 편리한 디자인을 제공하자는 비판과 반성의 자세에서 나온 것이 유니버셜 디자인이다.
참고문헌
-http://tong.nate.com/oriportal/4410944
-http://kr.news.yahoo.com/service/news/shellview2.htm?articleid=2004120216310156795&linkid=146&newssetid=1590&title=유니버설
-유니버셜 디자인 측면의 욕실환경 및 제품에 관한 연구;구민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