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종교현황과 민족종교에 대한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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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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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한국 종교의 현황
가. 종교의 의미
나. 종교별 교세 현황
다. 종교유형별 종교 인구

Ⅲ. 민족종교의 의미와 특징
가. 민족종교의 의미
나. 다른 용어와의 구별
다. 민족종교의 사상적 특성

Ⅳ. 각 민족종교의 현황
가. 원불교에 대한 이해
나. 천도교에 대한 이해
다. 증산교에 대한 이해
라. 대종교에 대한 이해

Ⅴ. 결 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 론
개항 이후 일제 강점기동안 한국 사회에는 정교분리 담론, 종교의 자유 담론, 신도․불교․기독교 위주의 공인 종교 정책 등 제반 상황이 전개됨에 따라서 다양한 종교단체들이 등장하였다. 현재도 종교단체의 수는 일반적인 인식 이상으로 많은 편이다. 2008년 현재, 한국에는 자생 종교와 외래 종교 등을 합해 510여 개 이상의 교단․교파가 존재한다.
통계청의 2005년 조사 자료에 따르면 한국의 전체 인구 가운데 53%가 스스로를 종교인으로 인식한다. 그러나 종교를 가진 대다수의 사람들은 자신들의 종교(개신교, 천주교, 불교)에 대해서만 관심을 가질 뿐 자생적으로 발생한 민족종교에 대하여는 알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하에서 한국의 종교 현황과 민족종교에 대하여 알아보기로 한다.

2. 한국의 종교 현황
가. 종교의 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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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자어로서의 宗敎는 모든 것을 귀일하는 근본적인 진리란 뜻에서의 “宗”과 이것이 각각의 상대에 따라서 여러 가지의 가르침을 나타낸다는 뜻에서의 “敎”의 합성어이며, 또한 “종교”라고 번역된 Religion의 어원은 라틴어 ‘religio’에서 온 것이다. religio의 어원은 re+ligare에서 나온 말로 신(神)과 인간의 관계에 초점을 맞추어 죄로 끊어진 관계를 재결합시켜 주는 것이라고 해석된다. 신과 인간의 분리 상태를 다시 결합시킨 것이 예수이므로 신을 배신한 인간을 다시 신과 만나게 한다는 의미에서 종교를 이해하게 된다. 아우구스티누스는 이러한 의미에서 진정한 ‘religio’란 바로 기독교라고 보았으며, 이러한 해석을 토대로 서구 문화권에서는 종교=기독교라는 등식이 성립하게 되었다. 그러나 오늘날 많은 종교는 신이 없는 경우가 많다. 그 대표적인 예가 유교이다. 중국의 진독수는 1916년 유도를 중국의 국교로 만들자는 강유위의 주장에 반대하면서 “유도는 신과 사후세계와 종교적 의례가 없으므로 종교가 아니다”고 하였다. ‘religio’의 개념으로 보면 유도뿐만 아니라 원시 불도나 중국을 비롯한 동양의 여러 신념체계들은 종교라고 할 수 없다. 동양의 신념체계들은 신의 은총보다는 어떻게 살 것인가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종교학자 스미스(Wilfred Cantwell Smith)는 단일화된 ‘religion’ 개념은 폐기되어야
참고문헌
1) 단행본
고병철, 『한국의 종교현황』, 문화체육관광부, 2008.
『천도교의절』, 천도교중앙총부, 2000
2) 논 문
이경원, 『한국민족종교의 특성과 대순사상』, 대진대학교, 2007.
  공윤배, 『종교의 자유에 관한 연구』, 호남대학교, 2002.
김낙필, 『민족종교 연구의 주요 쟁점』, 원광대학교, 1997.
황선명, 『민족종교사상 연구의 몇 가지 쟁점』, 1990.
3) 참고 사이트
  네이버 백과사전(http://www.naver.com)
원불교 역사박물관(http://www.wonmuseum.net/)
원불교사회복지협의회(http://www.wonwelfare.net)
대종교 홈페이지(http://www.jsd.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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