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니실린 알레르기

 1  페니실린 알레르기-1
 2  페니실린 알레르기-2
 3  페니실린 알레르기-3
 4  페니실린 알레르기-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페니실린 알레르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penicillin이란
2. penicillin 알레르기
3. Penicillin으로 치료 가능한 세균
(1) 연쇄구균(Streptococci)
Streptococcus pyogenes (A군)
(2) Corynebacteria
Corynebacterium diphtheria
(3) Fusobacteria
Fusobacterium nucleatum
(4) Treponema
(5) Mycoplasmas
Mycoplasma pneumonia
본문내용

1. penicillin이란
-lactam 고리핵을 가진 항생제로 다음과 같은 구조에 다양한 R잔기에 따라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Penicillin 외에 Methicillin, Ampicillin 등의 유도체가 생성된다.
(1) Penicillin의 작용 기전
페니실린은 세균의 성장을 단지 늦추는 정균성이 아닌 세균 자체를 없애는 살균성(bactericidal)을 지닌다.
그람 양성균과 그람 음성균의 세포벽에는 아미노산과 교차결합 되어 있는 반복적인 이당류로 구성된 펩티도글리칸(peptidoglycan)이 있고 이 세포벽의 결합을 촉진하는 효소인 transpeptidase를 지닌다. 완벽한 펩티도글리칸 세포벽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transpeptidase에 의해 말단 D-alanine을 제거해야 하는데 페니실린이 바로 D-alanine의 구조적 유사체이다. 즉 페니실린의 -lactam 고리는 D-alanine 대신 transpeptidase에 결합하여 경쟁적 억제를 통해 세포벽 합성을 정지시키고 이로 인해 세균은 내부 삼투압을 유지하지 못하고 결국 파열된다.
(2) Penicillin에 대한 내성
그람 음성균은 펩티도글리칸 바깥 주위로 지질 이중층을 갖고 있어 포린(porin)이라는 통로를 통해 페니실린이 침입 해야 한다. 따라서 그람 음성균은 이러한 포린을 변화시킴으로써 페니실린의 세포층 침투를 방어한다. 그람 양성균에서는 세포벽 주위에 이러한 방어막 자체가 없다.
그람 양성균과 그람 음성균에는 -lactam 고리의 C-N 결합을 절단할 수 있는 -lactamase를 지녀 페니실린을 파괴한다.
페니실린과 결합하는transpeptidase의 분자 구조를 변화시킨다.
Methicillin resistant Staphylococcus aureus(MRSA)가 이런 방법으로 방어를 하며 모든 페니실린계 약물에 대해 내성을 갖게 된다.

2. penicillin 알레르기
penicillin의 알레르기 반응은 흔한데 알레그기에 의한 치사율은 높지 않다. 여러 연구에 의하면 penicillin에 대한 알레르기는 0.7%~8%정도이고, penicillin 치료 기간 중에 발생하는 알레르기 반응은 0.7%~4%(평균2%)이다. 거의 대부분의 알레르기 증상은 반점구진성(maculopapula) 혹은 두드러기성(urticarial) 피부반응이다.

참고문헌
[1] John A. Yagiela et al, 치과약리학 제5판 (2006) 841-853
[2] Laksnman Samaranyake, 치의학을 위한 미생물학 제3판 (2007) 181-196, 230, 275-276
[3] Mark Gladwin, Bill Trattler, 알기 쉽게 이해하는 임상미생물학 (2003) 129-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