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타성 궤양(aphthous ulcer)에 대해

 1  아프타성 궤양(aphthous ulcer)에 대해-1
 2  아프타성 궤양(aphthous ulcer)에 대해-2
 3  아프타성 궤양(aphthous ulcer)에 대해-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아프타성 궤양(aphthous ulcer)에 대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재발성 아프타성 구내염(RAS)의 병인론
Ⅱ.재발성 아프타성 구내염과 관련된 전신질환
Ⅲ.재발성 아프타성 구내염의 임상적 종류 세가지
1.소아프타(minor)
2.대아프타(major)
3. 포진성 궤양(herpetiform ulcers)
Ⅳ. 재발성 아프타성 구내염의 증상
Ⅴ.재발성 아프타성 구내염의 치료
1. 치료목표
2.아프타의 치료
Ⅵ.Discussion
Ⅶ.Reference
본문내용


아프타성 궤양은 재발성 아프타성 구내염이라고도 한다. 세가지 임상적 종류가 있으며 이에 대한 사진 자료를 첨부하였다.
재발성 아프타성 구내염에 관련된 전신질환에는 베체트병, 전신홍반성 루푸스, 호중구 기능장애, 알러지, 영양결핍(철, 엽산, 비타민 B12 등의 조혈인자 결핍), 염증성 장질환, 에이즈 등이 있다.


★아프타성 궤양(aphthous ulcer)=재발성 아프타성 구내염(recurrent aphthous stomatitis)
= RAS=canker sore

★아프타?
점막의 원발성 발진으로 불규칙한 외형을 가지며 백색의 섬유소막(fibrin coating)으로 덮여있다.

Ⅰ.재발성 아프타성 구내염(RAS)의 병인론

대부분의 환자에서 RAS 의 원인은 밝혀지지 않는다. 가장 일반적인 병인은 스트레스와 국소부위의 상처이다. 외상(화학적 자극, 볼 안쪽이나 입술을 깨뭄, 양치나 치열교정기로 인한 상처)은 궤양의 주된 원인이다.
RAS 와 관련된 병을 유발하거나 심화시키는 요인에는 음식 알러지, 유전적 소인, 호르몬의 변화 등이 있다. 감염물질, 면역기능저하, 호르몬적 세포적 요인들은 RAS를 일으키는 요인이 되거나, 악화시키는 요인이 될 수 있다. RAS는 바이러스성이 아니며, 접촉 감염되지도 않는다. RAS는 혀, 혀밑부분, 연구개 또는 입술선 안쪽이나 볼 안쪽과 같은 움직일 수 있는 구강 부분의 각질화 되지 않은 점막 표면에 상피 궤양으로 나타난다.
대부분의 RAS는 5일~14일간 지속되며 흉터가 생기지 않고 자발적으로 치유된다. 궤양은 보통 직경이 0.5cm~2.0cm 범위이다. 그러나 군집에서 더 큰 궤양이 발생할 수 있다. 각각의 궤양은 보통 조직의 홍반성 훈륜과 함께 둥글거나 타원형, 편평하거나 화구 모양, 회색에서 회색빛이 도는 노란색이다.


Ⅱ.재발성 아프타성 구내염과 관련된 전신질환

RAS에 관련된 전신질환에는 베체트병, 전신홍반성 루푸스, 호중구 기능장애, 알러지, 영양
참고문헌
꼭 알아야 할 구강질환 아틀라스(대한 나래 출판사). 최종훈 외역. 43~45페이지
Handbook of nonprescription drugs 2.(톰지메디컴).Rosemary R.Berardi 외 공저
199~209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