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마케팅] 문화마케팅의 의미와 사례 그리고 장점

 1  [문화마케팅] 문화마케팅의 의미와 사례 그리고 장점-1
 2  [문화마케팅] 문화마케팅의 의미와 사례 그리고 장점-2
 3  [문화마케팅] 문화마케팅의 의미와 사례 그리고 장점-3
 4  [문화마케팅] 문화마케팅의 의미와 사례 그리고 장점-4
 5  [문화마케팅] 문화마케팅의 의미와 사례 그리고 장점-5
 6  [문화마케팅] 문화마케팅의 의미와 사례 그리고 장점-6
 7  [문화마케팅] 문화마케팅의 의미와 사례 그리고 장점-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문화마케팅] 문화마케팅의 의미와 사례 그리고 장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론

II. 본론
1. 문화마케팅의 의미
2. 각 분야별 문화 마케팅의 사례
1) 음악분야
- 유라시안 코퍼레이션 : 음악회
2) 미술분야
- 포스코 : 스틸 갤러리
- 삼성테스코 : 미술전시관
3) 기타분야
- 한화: 불꽃놀이
- 로레알 : ‘Look Good Feel Better’
3. 이와 같은 문화 마케팅으로 얻게 되는 장점

III. 결론
본문내용
I. 서론
20세기가 정보, 기술의 시대였다면 21세기는 문화의 시대다. 국가와 기업의 경쟁력이 이제는 경제만으로 평가되는 시대가 아니라, 문화로 평가되는 시대가 왔다. 이는 물질문화에서 감성문화로 넘어가는 진정한 문화기반경제로 넘어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기업은 문화마케팅을 함으로써 문화분야의 산업과 경제산업분야라는 두 마리의 토끼를 동시에 잡을 수 있다. 현대 사람들이 문화와 감성을 중시하는 만큼 기업의 마케팅 전략도 문화마케팅으로 바뀌어야 할 필요성이 있었다.
이처럼 우리 사회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문화마케팅에 대해 알아보면서 우리는 현재 많은 기업들이 채택하고 있는 문화마케팅의 의미에 대해 알아보고, 그 기업들이 실천하고 있는 문화마케팅의 사례에 대해 살펴보고, 이를 통해 문화마케팅이 현대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II. 본론

1. 문화마케팅의 의미
문화마케팅은 기업이 문화를 마케팅의 도구로 활용하여 그 기업의 가치를 높이는 활동이라고 정의 할 수 있다. 문화마케팅은 기업의 문화 활용 유형 중 한 가지이다. 기업의 문화활용은 사회공헌분야, 마케팅분야, 경영분야로 나누어진다. 여기서 마케팅분야는 문화를 마케팅전략으로 사용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기업 홍보가 되어 기업 이미지가 상승되고 우수한 신규직원 채용과 투자 유치에도 도움이 되고, 광고 효과도 발생한다.
이와 같은 문화마케팅과 혼동하기 쉬운 것이 바로 ‘메세나’이다. 많은 기업들이 문화마케팅과 메세나 활동을 같이 병행하는 일이 많기 때문이다. ‘메세나’는 기업의 문화 활용 유형 중 사회 공헌 분야에 속하고, 기업의 이익추구가 목적이 아닌 기업의 이익을 사회에 환원하는 단순한 자선적 목적에서의 문화 후원활동을 말한다.
초기에는 기업의 문화활동이 메세나와 같은 자선활동에 중점을 두고 진행되었으나, 시간이 지나면서 이러한 문화활동에 전략적 마케팅 개념을 접목하게 되면서 문화마케팅 개념이 생겨났다. 이처럼 기업의 문화활용이 처음에는 사회기여적 측면에서 활용되었다면, 최근에는 공익적 목적과 상업적 목적이 통합된 투자의 개념으로 확장되었다.
흔히 우리가 알고 있는 포스코, 삼성과 같은 기업들은 문화마케팅과 메세나 두 가지를 다 병행하고 있다. 그러나 문화마케팅의 시초인 메세나보다 그 후에 발전된 문화마케팅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금난새, 『마에스트로 금난새 열정과 도전』, 생각의나무, 2007.
김민주 외 5명, 『창조경영 시대의 문화마케팅』, 한국메세나협의회, 2006.
김우정, 『위대한 기업의 선택 문화 마케팅』, 경기: 바람출판사, 2006.
이구택, 『사랑의 손길 희망의 나눔 포스코 사회공헌 활동 백서』, 경북 포항: 포스코, 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