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신학] 가난과 부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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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신약신학] 가난과 부에 대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1세기 유대인 속의 부와 가난
2. 예수님의 가르침 속의 부와 가난
3. 종말론과 예수님의 윤리
본문내용
가난과 부(P. H. Davids, Rich and Poor, in Dictionary of Jesus and Gospels, pp. 701-710)
1세기 팔레스타인 지역은 소수의 부유한 계급과 '그 땅의 백성들'이라 하는 다수의 가난한 농부와 장인 계층으로 이루어졌다. 유대인들은 이 같은 사회적 불평등을 받아들이고 부유한 자들이 극빈자들을 구제하는 것을 장려했다. 그러나 예수님은 재물이 하늘나라(하나님의 나라를 보라)에 들어가는데 방해가 된다고 보았고 따라서 하나님을 찾는 가난한 자에게 복이 있다고 선포하셨다. 예수님은 하나님에 대한 믿음으로 하는 구제의 기본 윤리와 천국의 도래(예 종말론)를 제자들에게 가르치셨고 새로운 제자 공동체 안에서 사셨다. 이 교재는 예수님을 성취할 수 없는 이상을 가진 입법자나 교사로서가 아니라 유대의 현인으로 이해할 것을 제시한다.
1. 1세기 유대인 속의 부와 가난
2. 예수님의 가르침 속의 부와 가난
3. 종말론과 예수님의 윤리
1. 1세기 유대인 속의 부와 가난
복음에서 부와 가난에 관한 자료는 예수님 시대의 사회 배경과 유대인들의 이에 대한 반응을 비교한다. 예수님이 이 문제에 대해 다른 것보다 더 많은 말씀을 하신 데는 이유가 있다.
1.1. 1세기 유대 사회. 1세기 팔레스타인 세계에는 주 계층으로 부자들과 가난한 사람들이 있었다. 이 부자 그룹에는 특별히 부유한 대제사장 일가들이 포함되었다(제사장과 사제를 보라). 네 가문으로 구성된 대제사장들은 고위층 제사장에게 억압받고 있다고 느끼는 가난하고 낮은 계층의 일반 성직자와는 구별된다(예 누가의 사가랴 설명). 대제사장들은 성전에서 드리는 제사의 제물(대제사장들은 항상 그 앞에 있었지만, 낮은 제사장들은 1년에 2주 정도만 봉사했다)뿐만 아니라 제사와 그 외의 종교 의식과 관련된 상권도 지배하고 있었다.(예 막11:15-19 에 언급된 활동)
또 하나의 부유층은 헤롯 집안과 귀족들로, 그들이 가진 정치 권력으로 쉽게 치부할 수 있었다. 후반에는 통치지역의 절반 이상을 헤롯과 그 가족이 소유해 온 것으로 추정된다. 충실한 추종자에 대한 땅의 하사는 흔한 일이었다.
세 번째 부유층은 오랜 유대 귀족의 후손들(비록 많은 땅을 헤롯과 그 아들들에게 빼앗겼을 지라도)과 무역과 세금 징수와 같은 것을 통해 부자가 된 사람들이다. 땅을 가진 자만이 진정한 부자였으므로, 부자들은 부를 소유함에 따라 땅을 구입하지만 직접 경작하지는 않았다. 대신 소작농에게 땅을 빌려주고, 도시 특히 예루살렘에서 문화적이고 종교적인 활동을 하며 대부분의 시간을 보냈다. 이러한 제도가 소작농과 노동자들을 착취하게 했다. 이런 착취가 부자들에게는 완전히 합법적인 것으로, 가난한 자들에게는 전적으로 부당한 것으로 보여지게 했다(야고보서 5:1-6)



참고문헌
P. H. Davids, Rich and Poor, in Dictionary of Jesus and Gospels, pp. 701-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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