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해석학] 최종 주해 레포트 exegetical paper proper(민수기 25장 1-18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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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성경해석학] 최종 주해 레포트 exegetical paper proper(민수기 25장 1-18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자료비평

배경
(1) 지리적 배경
(2) 문화적 배경
(3) 신학적 배경

구조
(1) 오경에서 민수기의 위치
(2) 민수기 내에서 싯딤 음행 사건의 위치
(3) 오경 전체에서 싯딤 음행 사건의 위치

주 석
1. 문법적 접근
2. 문예적 접근
3. 신학적 접근

설 교

주석과 설교문을 작성하며
본문내용
(1)이스라엘이 싯딤에 머물러 있더니 그 백성이 모압 여자들과 음행하기를 시작하니라
(2)그 여자들이 그 신들에게 제사할 때에 백성을 청하매 백성이 먹고 그들의 신들에게 절하므로
(3)이스라엘이 바알브올에게 부속된지라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에게 진노하시니라
(4)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백성의 두령들을 잡아 태양을 향하여 여호와 앞에 목매어 달라 그리하면 여호와의 진노가 이스라엘에게서 떠나리라
(5)모세가 이스라엘 사사들에게 이르되 너희는 각기 관할하는 자 중에 바알브올에게 부속한 사람들을 죽이라 하니라
(6)이스라엘 자손의 온 회중이 회막 문에서 울 때에 이스라엘 자손 한 사람이 모세와 온 회중의 목전에 미디안의 한 여인을 데리고 그 형제에게로 온지라
(7)제사장 아론의 손자 엘르아살의 아들 비느하스가 보고 회중의 가운데서 일어나 손에 창을 들고
(8)그 이스라엘 남자를 따라 그의 막에 들어가서 이스라엘 남자와 그 여인의 배를 꿰뚫어서 두 사람을 죽이니 염병이 이스라엘 자손에게서 그쳤더라
(9)그 염병으로 죽은 자가 이만 사천명이었더라
(10)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일러 가라사대
(11)제사장 아론의 손자 엘르아살의 아들 비느하스가 나의 질투심으로 질투하여 이스라엘 자손 중에서 나의 노를 돌이켜서 나의 질투심으로 그들을 진멸하지 않게 하였도다
(12)그러므로 말하라 내가 그에게 나의 평화의 언약을 주리니
(13)그와 그 후손에게 영원한 제사장 직분의 언약이라 그가 그 하나님을 위하여 질투하여 이스라엘 자손을 속죄하였음이니라
(14)죽임을 당한 이스라엘 남자 곧 미디안 여인과 함께 죽임을 당한자의 이름은 시므리니 살루의 아들이요 시므온인의 종족 중 한 족장이며
(15)죽임을 당한 미디안 여인의 이름은 고스비니 수르의 딸이라 수르는 미디안 백성 한 종족의 두령이었더라
(16)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일러 가라사대
(17)미디안인들을 박해하며 그들을 치라
(18)이는 그들이 궤계로 너희를 박해하되 브올의 일과 미디안 족장의 딸 곧 브올의 일로 염병이 일어난 날에 죽임을 당한 그들의 자매 고스비의 사건으로 너희를 유혹하였음이니라
자 료 비평
(1)야위스트 전승
1-5절의 내용을 보면 모압 여인이 포함된 배교의 부분은 이스라엘 백성을 “그 백성 (![;h)”으로 표현하고 있다. 그러나 “바알 브올에게 부속”(3,5절)은 “이스라엘”(laer;c]yI)으로 나오고 있다. 4절과 이 전승들과의 관계가 전혀 명확하지 않다는 사실이 인정되어야 한다. 그것은 “그 백성”에 대해서 말하고 있고 자주 5절의 그것에 대한 대안적 징벌을 제공하는 것으로 생각되어 왔다. 다른 한편 야웨의 진노에 대하 말하면 모세는 즉시 하나님의 진로를 돌리기 위하여 모든 두령들을 죽이고, 그런 후 이방의 의식에 참여한 개개인들을 죽이라는 판결을 내린다. 3-5절을 바알브올 전승으로 취급하는 것은 타당해 보인다. 수많은 분석가들은 바알브올 자료를 E(Elohist)에게로 돌리는데, 특히 1-5절을 관통하여 평행적 설화 요소를 추적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그러하다. 5절의 “사사들”은 5절을 E와 연결시키는 이유가 되었으며 1-5절을 관통하여 평행적 설화 요소를 추적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그러하다. 1-5절을 하나의 단위로 보려는 경향을 가진 분석가들은 E를 선호했다. 이 이야기와 출애굽기 32장에 있는 금송아지 전승의 유사성은 여기서 본질이 되는 점이다. 그러나 엘로히스트 문서가 있다고 하는 근거는 매우 희박하며 사실상 설득력이 매우 떨어진다. “사사들”에 대한 언급 또한 무가치 하며,

참고문헌
1. Word Biblical Commentary Numbers Phillip. J. Budd, 솔로몬 2006
2. The Oxford Bible Commentary Jhon barton and Jhon Muddiman. Oxford press, 2000
3. G. E. Mendenhall, The Tenth Generation
4. I.V.P. 성경 배경 주석 존 월튼 & 빅터 매튜스 2000 IVP
5. 고대 근동 세계와 이스라엘 종교. 강성열. 2003. 한들 출판사
6. 언약과 창조 W. J. Dumbrell. 1984. 크리스찬서적
7. Introduction of Old Teastament. 1969. 구약서론 Roland K. Harrison. C.L.C
8. A survey of Old Testament Introduction 구약총론 Greason L. Archer C.L.C
9. Old Teatament Theology Paul R. House 1998. CLC
10.모세오경 J. H. Sailhammer. 2006 크리스찬서적
11. 민수기 주석, 원용국, 1992 생명의 말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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