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비(韓非) 생애][한비(韓非) 사상][한비(韓非) 한비자][한비자(韓非子)에서 엿볼 수 있는 경영전략]한비(韓非)의 생애, 한비(韓非)의 사상, 한비(韓非)의 한비자, 한비자(韓非子)에서 엿볼 수 있는 경영전략 분석

 1  [한비(韓非) 생애][한비(韓非) 사상][한비(韓非) 한비자][한비자(韓非子)에서 엿볼 수 있는 경영전략]한비(韓非)의 생애, 한비(韓非)의 사상, 한비(韓非)의 한비자, 한비자(韓非子)에서 엿볼 수 있는 경영전략 분석-1
 2  [한비(韓非) 생애][한비(韓非) 사상][한비(韓非) 한비자][한비자(韓非子)에서 엿볼 수 있는 경영전략]한비(韓非)의 생애, 한비(韓非)의 사상, 한비(韓非)의 한비자, 한비자(韓非子)에서 엿볼 수 있는 경영전략 분석-2
 3  [한비(韓非) 생애][한비(韓非) 사상][한비(韓非) 한비자][한비자(韓非子)에서 엿볼 수 있는 경영전략]한비(韓非)의 생애, 한비(韓非)의 사상, 한비(韓非)의 한비자, 한비자(韓非子)에서 엿볼 수 있는 경영전략 분석-3
 4  [한비(韓非) 생애][한비(韓非) 사상][한비(韓非) 한비자][한비자(韓非子)에서 엿볼 수 있는 경영전략]한비(韓非)의 생애, 한비(韓非)의 사상, 한비(韓非)의 한비자, 한비자(韓非子)에서 엿볼 수 있는 경영전략 분석-4
 5  [한비(韓非) 생애][한비(韓非) 사상][한비(韓非) 한비자][한비자(韓非子)에서 엿볼 수 있는 경영전략]한비(韓非)의 생애, 한비(韓非)의 사상, 한비(韓非)의 한비자, 한비자(韓非子)에서 엿볼 수 있는 경영전략 분석-5
 6  [한비(韓非) 생애][한비(韓非) 사상][한비(韓非) 한비자][한비자(韓非子)에서 엿볼 수 있는 경영전략]한비(韓非)의 생애, 한비(韓非)의 사상, 한비(韓非)의 한비자, 한비자(韓非子)에서 엿볼 수 있는 경영전략 분석-6
 7  [한비(韓非) 생애][한비(韓非) 사상][한비(韓非) 한비자][한비자(韓非子)에서 엿볼 수 있는 경영전략]한비(韓非)의 생애, 한비(韓非)의 사상, 한비(韓非)의 한비자, 한비자(韓非子)에서 엿볼 수 있는 경영전략 분석-7
 8  [한비(韓非) 생애][한비(韓非) 사상][한비(韓非) 한비자][한비자(韓非子)에서 엿볼 수 있는 경영전략]한비(韓非)의 생애, 한비(韓非)의 사상, 한비(韓非)의 한비자, 한비자(韓非子)에서 엿볼 수 있는 경영전략 분석-8
 9  [한비(韓非) 생애][한비(韓非) 사상][한비(韓非) 한비자][한비자(韓非子)에서 엿볼 수 있는 경영전략]한비(韓非)의 생애, 한비(韓非)의 사상, 한비(韓非)의 한비자, 한비자(韓非子)에서 엿볼 수 있는 경영전략 분석-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비(韓非) 생애][한비(韓非) 사상][한비(韓非) 한비자][한비자(韓非子)에서 엿볼 수 있는 경영전략]한비(韓非)의 생애, 한비(韓非)의 사상, 한비(韓非)의 한비자, 한비자(韓非子)에서 엿볼 수 있는 경영전략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한비(韓非)의 생애

Ⅲ. 한비(韓非)의 사상
1. 진화론적 역사관(進化論的 歷史觀)
2. 이기주의적 인성관(利己主義的 人性觀)
3. 국민도덕과 국가 논리관(國民道德과 國家 論理觀)
4. 법치주의 사상관(法治主義 思想觀)

Ⅳ. 한비(韓非)의 한비자

Ⅴ. 한비자(韓非子)에서 엿볼 수 있는 경영전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한비자』는 공맹과 노장이 그러했던 것처럼 인류의 원대한 이상과 도덕에 대해 논한 글이 아니다. 오히려 이상보다는 󰡐현실󰡑을, 도덕보다는 󰡐실리󰡑를, 명예보다는 󰡐힘󰡑을 추구하고 있기 때문에 유학을 숭상했던 조선조 이래 제대로 평가받지 못했던 것은 당연한 결과인지도 모른다. 인간 사이의 관계는 - 만인의 만인에 대한 투쟁관계에 있다는 홉스의 주장처럼 - 실리에 의해 좌우되고 있으며, 이것은 타인을 이성적·도덕적 존재로 간주하는 것이 아니라 지극히 감정적이고 충동적인 행위의 담지자로 바라보아야만 양자는 상호실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관계로 유지될 수 있다는 그의 주장은 󰡐이성과 합리성󰡑으로 대변되는 󰡐근대(modernity)󰡑 세계에서조차도 인정받을 수 없는 것이었다. 그러던 것이 90년대의 현실에서 새삼 각광을 받게 되는 것은 - 최근의 EQ 열품에서도 볼 수 있는 것처럼 - 󰡐이성󰡑의 관점으로만 세상을 살아가고 해석해 간다는 것이 지닌 불완전함을 간파한 탓이 아닐까?
만약 모든 인간들이 이성적 판단에 근거한 행위양태를 지닌다면 역설적으로 커뮤니케이션이 지닌 의미는 축소될 수밖에 없을 것이다. 이성적 판단은 본질을 둘러싼 󰡐외양󰡑보다는 󰡐핵심󰡑에 집중할 수 있는 능력을 개인에게 부여하기 때문에, 설령 효과적이지 못한 커뮤니케이션 양식을 사용한다고 할 지라도 그 󰡐효과(effects)󰡑에 있어서는 큰 차이가 생기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인간의 이성 능력은 - 논란의 여지는 있지만 경험적으로 추론해 보건데 - 분명히 한계를 지니고 있고 이성의 손이 닿지 않는 부분이 너무나 광범하게 생활과 의사결정 과정 내에 드리워져 있기에, 상황과 관계에 조화를 이룰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의 소유 여부가 자신이 의도한 효과(effect)를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요구된다고 하겠다. 바로 이것이 처세에 능하다는 평가를 받는 이들이 지닌 최강의 merit이자 커뮤니케이션이 - 학술적 목적과는 별도로 - 실생활에서 지향하는 최대의 목표중 하나일 것이다.

참고문헌
노재욱·조강환 역 / 한비자, 상하 2권, 자유문고, 1994
이영재 / 재미있는 중국철학 이야기, 박우사, 1993
한비·윤찬원 / 한비자 덕치에서 법치로, 살림, 2005
한비, 김원중 역 / 한비자, 현암사, 2003
한비자 외, 김학주 역 / 순자·한비자, 신화사, 1983
한비 / 한비자, 홍신문화사, 1998
H.G.크럴, 이동준·이동인 역 / 중국사상의 이해-공자로부터 모택동에 이르기까지, 경문사, 199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