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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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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양심(도덕적양심)의 개념

Ⅱ. 양심(도덕적양심)의 기원과 발달
1. 양심의 선천성
2. 경험적 습득설
3. 양심형성의 두 가지 요인

Ⅲ. 양심(도덕적양심)의 기능

Ⅳ. 양심(도덕적양심)과 죄책의식

Ⅴ. 양심(도덕적양심)과 구약성경

Ⅵ. 양심(도덕적양심)교육 사례
1. 예・체능계 교수들 각서 쓰다
2. 양심의 편지
3. 장애인 교수 야학강의 7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양심(도덕적양심)의 개념
양심(良心)이란 『사물의 선악(善惡), 옳고 그름을 판단하고 명령하는 능력, 도덕적 의식』이라고 되어있다. 우리사회에 만연된 ‘도덕불감증’은 양심의 실종인 셈이다. 배우고 정상적인 사람일수록 위와 같은 상황에서 ‘융통성’으로 자신의 양심을 합리화 할 것이다. 과거의 모 여성 교육부장관은 『한국교육의 최대 오류는 학생들의 상상력을 키운다는 미명아래 도덕적으로 해이한 인간만을 양산해 왔던 것』이라고 지적하였다. 도덕적 의식이 느슨해진 것을 말한다. ‘기다리면 차례가 온다’고 명령해야 할 양심이 그것은 우스꽝스런 바보짓이고 손해보는 짓이라고 명령한다면 분명 잘못된 것이다. 그건 분명 양심이 병들어 있다는 증거이며 도덕적 잣대가 느슨해진 결과이다. 중국 연변의 조선족 교포들에게까지 사기를 쳐 아픔을 주는 국민이 늘어나고 있다. 사회전체가 그들의 행위를 감싸주고, 스스로 통제할 능력도 상실한 지경에 이르지는 않았는지 심히 우려된다. 각 개인의 양심이 원래의 모습대로 간직되지 못하고, 남의 양심에 비추어 너무 요령을 피워 명령하는 기능마저 너무 이기적으로 변질되고, 우린 그것을 남의 탓으로 치부하며 만연된 불감증 속에서 허덕이고 있는 것이다. 이런 걸 볼 때, 숨겨진 양심의 자율성을 스스로 찾아내 갈고 닦는 일에 누가 먼저라는 선후가 전혀 필요치 않을 것이다.

Ⅱ. 양심(도덕적양심)의 기원과 발달
1. 양심의 선천성
양심의 작용을 사람에 있어서 본능적인 것으로 파악하는 학설이다. 그러므로 사람은 양심을 날 때부터 갖고 있는 것으로 본다. 따라서 사람은 본래부터 옳고 그름을 알게 되고 선․악을 판별할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행위에 대하여 선․악의 의문을 갖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양심은 모든 사람에게 공통된 것이며, 처음부터 누구에게나 완전한 것으로 주어지게 된다. 그리고 행위를 하기 앞서 사람들은 누구나 자명적으로 선․악의 판단작용이 직각적으로 나타난다는 것이다. 따라서 양심은 자명적으로 옳고 그름을 아는 직각능력이 된다.

참고문헌
김태훈, 덕 교육론, 서울:양서원, 1999
그리스도교 철학 연구소, 현대 사회와 정의, 철학과 현실사, 1987
데이비드 흄 저, 이준호 역, 인간 본성에 관한 논고 3 : 도덕에 관하여 - 실험적 추론 방법을 도덕적 주제에 대입하기 위한 시도, 서광사, 1998
심성보, 공동체주의의 교육윤리학적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1995
조국, 양심과 사상의 자유를 위하여, 책세상, 2001
한스켈젠, 정의란 무엇인가?, 삼중당, 19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