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아동심리, 사회복지, 경영학] 리더십이론과 유형A++

 1  [심리학, 아동심리, 사회복지, 경영학] 리더십이론과 유형A++-1
 2  [심리학, 아동심리, 사회복지, 경영학] 리더십이론과 유형A++-2
 3  [심리학, 아동심리, 사회복지, 경영학] 리더십이론과 유형A++-3
 4  [심리학, 아동심리, 사회복지, 경영학] 리더십이론과 유형A++-4
 5  [심리학, 아동심리, 사회복지, 경영학] 리더십이론과 유형A++-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심리학, 아동심리, 사회복지, 경영학] 리더십이론과 유형A++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리더십이론
1. 리더십의 의의
(1) 매력 있는 목표
(2) 경영자를 받아들일 풍토, 협력체제
(3) 사람을 움직이는 영향력
2. 리더십의 유형
(1) 오하이오주립대학교 연구
(2) 미시간 대학교의 연구
(3) 블레이크(Blake)와 머튼(Mouton)의 리더십 그리드연구
1) 권한-순응형(9.1)(authority-compli-management)
2) 컨트리클럽형(1.9)(country club management)
3) 방관형(1.1)(impoverished management)
4) 중도형(5.5)(middle-of-the-road management)
5) 팀형(9.9)(team management)
6) 온정주의 리더(Paternalism)
7) 임기응변적 리더(Opportunism)
(4) 리더십 유형연구의 효용
본문내용
6) 온정주의 리더(Paternalism)

온정주의 리더란 1.9형과 9.1형 양쪽 모두를 활요하지만 그둘을 통합하지는 않는 리더를 말한다. 이 같은 리더는 ‘자비로운 독재자’인 것이다. 행동은 우아하게 하지만 목표달성을 위해서는 그렇게 행동하지 않는다. 온정주의 리더는 사람들을 마치 과업과는 분리되어 있는 것처럼 다룬다.

7) 임기응변적 리더(Opportunism)

임기응변적 리더는 기본적인 5가지 유형들을 조합하여 리더십을 발휘하는 리더를 말한다. 블레이크와 머튼에 의하면 사람은 대부분의 경우에 사용하는 주된 그리드유형과 보조유형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보조유형은 압력을 받고 있을 때 과업수생이 잘 안 되고 있을 때 취하는 유형이다.
요약해서 말하면, 리더십 그리드는 실무적 리더십모델의 한 표본이며, 이것은 두가지 주된 리더십행동, 즉 과업행동과 관계성 행동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이 모델은 오하이오주립대학교와 미시간 대학교의 연구에서 나타난 연구결과 및 아이디어와 매우 일치하고 있다. 그리고 이모델은 전 세계에 걸쳐 조직개발의 자문을 위해 활용되고 있다.

(4) 리더십 유형연구의 효용

리더십유형연구는 가다듬어진 이론으로서 효과적인 리더십행동을 위해 간결하고 조직화된 일련의 처방을 제공해 주고 있다. 더욱이 유형연구는 과업과 관련된 행동이나 관계성과 관련된 행동처럼 리더십행동을 광범하게 측정 할 수 있는 틀을 제공하고 있다.
유형연구는 리더들에게 어떻게 행동하라고 말을 해주는 것이 아니라 그 같은 행동의 주된 구성요소를 설명해 줌으로써 그 효력을 발휘한다 그리고 유형연구는 리더들에게 하위자들에 대한 그들의 행동이 과업행동의 수준이나 관계성행동의 수준에서 행해진다는 것을 상기시켜 준다.
어떤 상황에서 리더는 더 과업 지향적이 될 필요가 있고, 또 다른 상황에서는 보다 더 관계 지향적이 되어야 한다. 이와 마찬가지로 어떤 종업원은 지시행동을 많이 하는 리더가 필요와 양육적 행동을 많이 하는 리더를 원하기도 한다. 그래서 유형연구는 리더가 자신의 행동을 두 가지 행동차원으로 분할해서 새롭게 보도록 하는 하나의 방법을 제공하고 있는 것이다.
전체적으로 볼 때 리더십유형연구는 리더의 행동을 일반적인 방법으로 측정하는 방법을 제공해 주고 있다. 그리고 이연구는 리더가 종업원들에게 미치는 영향은 그들의 과업행동과 그들의 관계성행동을 통해 나타난다는 사실을 상기시켜 주고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