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대중문화로써의 한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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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의 대중문화로써의 한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Ⅰ. 서론 : 한류열풍의 시작


Ⅱ. 본론 : 중국인의 사로 잡은 한국의 대중문화

1. 한류와 한국의 대중음악

2. 한류와 한국의 TV드라마

3. 한류와 한국의 영화

4. 한류와 한국의 온라인 게임

5. 기타


Ⅲ. 결론 : 한류대중문화의 지속방안과 발전방향

본문내용
Ⅰ. 서론 : 한류 열풍의 시작


1996년 이후 한국의 텔레비전 드라마가 중국에 수출되고, 2년 뒤인 1998년에는 가요쪽으로 확대 됨으로써 한류의 열풍이 시작되었다.
1997년부터 두드러진 한국문화의 중국내 인기현상에 대해 한류라는 이름이 처음 붙여진 것은 중국 베이징에서 한국인이 운영하는 한 방송 기회획사에 의해서 붙여졌다.
이 한류는 99년 중반 중국 언론매체에서도 간간히 쓰기 시작했으나, 공식적으로 사용되어지기 한 시기는 그 당시 한국 최고의 아이돌 그룹인 H.O.T의 2000년 2월 북경공연을 성공리에 마치면서 본격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한국의 아이돌 가수의 성공적인 중국진출이 결국엔 한류열풍의 시발점이 되는 것이다.
또한 신한류라는 말이 생겨나기도 하였는데 국내에서 현지의 한류열풍을 적극 수용하고 활용할 뿐만 아니라 보다 차원 높게 재가공하여 대중문화 뿐만이 아닌 관광, 쇼핑, 패션 등 연관 산업 분야에서 실질적 성과를 창출하는 새로운 조류, 풍조도 일구어 내고 있는 실정이다.
한국의 음악을 따라 부르고 춤을 즐기며 한국 풍을 따라하는 것을 최고의 가치로 여기는 특징을 갖추고도 있다.
한국의 대중문화가 한국인들만 즐기는 문화였지, 중국인(동아시아인)들이 즐기는 문화로써의 검증은 되지 않은 상태에서 시기적절(당시 중국은 발라드 일색 위주 였고, 가수가 춤을 추며 무대 공연을 하는 일이 거의 없었다고 함) 대박을 터뜨린 것이다.
이후에 중국에 한국의 대중문화를 봇물 쏟아지듯이 중국에 수출이 되었고, 지금의 한류열풍이 있는 것이다.












Ⅱ. 본론 : 중국인의 마음을 사로잡은 한국의 대중문화

한류가 중국에서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는 중국의 사회주의 체재의 큰 변화가 있었기에 가능한 것일지도 모른다. 한국의 ‘한강의 기적’, ‘88년 서울올림픽’ 등을 보면서 사회주의 체제로는 힘들다고 생각을 했었을 것이다. 하지만 중국은 사회주의 체재를 버리는 대신에 한가지 묘안을 내게 대었고 이는 곧 사회주의 체제를 유지하면서 ‘개혁’.‘개방’을 추진하는 방안으로 나가게 되었고 최근 중국의 경제성장률은 세계에서도 놀라고 있고 주목받고 있다.
경제 성장에 따라 문화적인 소비(대중 문화 등을 포함) 또한 늘어가게 되었고 소비자 수요는 늘어나는 데 이를 수용할 문화적인 콘텐츠가 부족한게 사실이었다. 이 틈을 타 미국과 일본 등이 파고들려고 했으나 중국이 생각하는 미국은 자국의 최대 경쟁국이라고 생각하여 덜 받아들이게 되었고 국가체재도 달라 서구적인 문화는 열풍을 이끌지 못하게 되었다. 일본 또한 중국에 진출을 하려고 하나, 중국인들은 한국사람들 많큼 반일주의가 깊다. 역사적으로도 사이가 좋지않아 문화적으로 침투할 여지가 없었다.
하지만 한국은 역사적으로도 중국과는 특별한 나라이다. 공자가 살고 싶다고 하던 동이족의 나라이기도 하고 20세기 초반 일본이 한국을 침략할 때 ‘안중근의사’.‘윤봉길의사’ 등 애국지사의 의거에 힘을 합쳐 물리는 싸웠던 전력도 있다. 일본과 미국 그 외 다른 나라들 보다 동질성이 깊다고 할수 있다. 그리고 유교적인 문화바탕에 서구적인 문화가 잘 섞여가면서 새로운 문화가 탄생하게 되었고 중국에서도 서구적이면서도 그렇지 않은 유교적인 바탕이 있는 한국의 대중문화에 이끌리게 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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