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 4대 문명의 발생

 1  역사 - 4대 문명의 발생-1
 2  역사 - 4대 문명의 발생-2
 3  역사 - 4대 문명의 발생-3
 4  역사 - 4대 문명의 발생-4
 5  역사 - 4대 문명의 발생-5
 6  역사 - 4대 문명의 발생-6
 7  역사 - 4대 문명의 발생-7
 8  역사 - 4대 문명의 발생-8
 9  역사 - 4대 문명의 발생-9
 10  역사 - 4대 문명의 발생-10
 11  역사 - 4대 문명의 발생-11
 12  역사 - 4대 문명의 발생-12
 13  역사 - 4대 문명의 발생-13
 14  역사 - 4대 문명의 발생-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 레포트 > 기타
  • 2009.11.06
  • 14페이지 / hwp
  • 2,000원
  • 60원 (구매자료 3% 적립)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역사 - 4대 문명의 발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역사적 배경

1-1 세계 4대문명의 발생

1-2 세계 4대문명의 발전



2. 이집트문명
2-1 문명의 탄생

2-2 나일강



3. 메소포타미아문명
3-1 문명의 탄생
3-2 유프라테스강
3-3 티그리스강


4. 인더스문명
4-1 문명의 탄생
4-2 인더스강


5. 황하문명

5-1 문명의 탄생
5-2 황하강


6. 결과 고찰


7. 참고서적 및 출처

본문내용
1. 역사적 배경

1-1. 세계 4대문명의 발생


대문명이란 이집트 문명, 메소포타미아 문명, 인더스 문명, 황하 문명을 말하는데 이들 문명의 고대 인류역사상 최초로 일어난 문명이라 할 수 있다. 이 문명은 서 아시아의 티그리스․유프라테스 두 강 유역과 나일 강 유역에서 발생하였다. 인류가 직립보행을 시작으로 인간다워 지고 나서 즉, 지금 현재 우리인간들과 똑같은 모습으로 거의 같은 지능을 가진 후부터를 뜻하며 인간이 한 곳에 정착을 하면서 자급자족을 하며 삶을 꾸리기 위해 필요한 것을 만들고 먹기 위해 농사를 짓는 등 이런 점들은 도시의 발생으로 이루어진다.
그리고 도시의 발생과 어울러 나름대로의 규칙 즉, 법이라는 테두리가 만들어졌고 신앙을 가졌으며 도시를 이끌어갈 지도자라는 것이 생겨나게 되었다.
쉽게 말해 지금처럼 체계적이고 합리화된 질서는 아니지만 나름대로 삶을 살아감에 있어서 가장 필요한 기본적인 틀이 마련되었다고 볼 수 있다.
4대문명은 공통적으로 큰 강을 끼고 발생하였으며 그 강을 젓줄 삼아 생활을 영위했다. 생활을 함에 있어 차차 체계적으로 발전해갔고 기본적인 생활이 이루어짐 후에는 거기에 만족하지 않고 더 낳은 더 풍족한 생활을 하기위해 이웃 부족을 침범하고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 등 전쟁이라는 단어의 시초가 이즈음애에 탄생되지 아니었나 생각된다. 이 중 메소포타미아와 이집트 문명이 보다 일찍 문명의 단계에 들어섰다. 이때가 B. C 3500년경이다. 4대 문명의 발생지들은 북반구에 위치하고 있으며. 큰 강을 끼고 있었다. 또한 4대분명의 발생지 대부분이 기후가 온화하고 기름진 토지를 지닌 지역들이었다. 지금의 중동 지방은 주로 사막으로 덮여져 있지만, 당시의 기후나 토양은 오늘날과 매우 달랐다. 6~7천 년 전에는 중동 지방의 기후는 현재보다도 더 온화했고, 강수량도 많았다. 또한 인도의 인더스 강 유역도 오늘날처럼 대부분의 지역이 사막이 아니라 푸르고 울창한 숲으로 덮여져 있었다. 4대문명 발생지 기후의 대부분이 오늘날처럼 건조하였으나 심하지는 않았다.

1-2. 세계 4대문명의 발전

4대문명의 발생지는 대부분 기후가 온화하고 기름진 토지를 지닌 지역들이었다. 또한 강수량도 많았다. 더욱이 4대문명의 발생지는 큰 강을 끼고 있기 때문에 홍수 때면 상류로부터 기름진 흙이 내려오기 때문에 식량이 풍부하여 농사가 잘 되었다.
이러한 특성들 때문에 초원 또는 사막지대에서 농사를 짓기 위해서는 대규모의 수리 사업을 필요로 하게 되었고, 이를 위해서 서로 간에 협동, 단결해야만 했다. 이런 상황은 대규모 수리 사업을 감독하고 이것을 이끌만한 강력한 권력을 필요로 하게 되면서 전제 군주가 출현하게 되었다.

4대문명의 발생지는 신석기시대 농업 혁명을 거치면서 인류의 생산력은 크게 증대하였다. 많은 인구가 한 곳에 모여 살게 되면서 비옥한 땅에서의 생산이 늘어나게 되었다. 또한 큰 촌락이 형성되면서 청동기가 제작되고, 바퀴나 쟁기, 돛단배 등이 발명되어 관개 농업이 행해지고, 그 지역에서의 생산이 증가할 뿐만 아니라 교통도 발달하게 되었다. 독립된 촌락들이 뭉쳐 하나의 도시를 형성하게 되면서, 각 도시는 주변에 성을 쌓고, 제각기 독립하여 국가의 모습을 갖추었다. 이렇게 독립된 도시 국가에서는 각종 기록을 위하여 문자가 사용되기 시작하고, 마침내 문명의 단계에 들어서게 되었다.
4대 문명이 발생한 도시 국가의 중심에는 최고 지배자가 거주하는 거대한 왕궁이 있었으며, 국왕은 정치와 더불어 제사장의 기능을 동시에 수행하였다. 왕궁 안팎에는 수만의 병사들이 국왕을 호위하였으며, 국왕의 주변에는 수많은 신하들이 국왕을 보좌하였다. 왕궁 주변 지배층이 거주하는 도시에는 호화로운 저택과 다양한 시설물들이 이들 생활에 편리하게 이용되었다.
그러나 문명의 혜택을 한껏 누리고 있는 지배층의 호화로운 생활의 이면에는 수많은 사람들에 대한 가혹한 수탈이 행해졌다. 이들은 거대한 소유 토지 경작에 수많은 노예를 혹사시켰으며, 자신이 지배하고 있는 백성으로부터 막대한 조세와 공물을 거두어들였다. 지배층은 더 많은 노예와 토지를 확보하기 위해 전쟁을 일으켰으며 관리들은 정복지로부터 막대한 공물을 징수하고, 자신의 권위에 도전하는 세력을 처벌하기 위해 법률을 제정하여, 저항할 경우 곧바로 군대를 파견하여 무자비하게 진압하였다. 점차 지배자의 권위를 과시하는 사업이 활발해지고, 지배자들은 권력층이 뚜렷하게 나뉜 사회에서 피지배층이 자신의 지배에 순순히 복종 하도록 유도하기 위해 여러 가지 방법을 동원하였다.
참고문헌
- 살아있는 세계사 교과서1/역사교사모임
- 살아있는 세계사 교과서2/역사교사모임
- 황하에서 한라까지/심백강
- 네이버백과사전
- http://myhome.shinbiro.com/~leessang/history.htm
- http://php.chol.com/~park0067/4civil_intro.htm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