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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후감] ‘생태계의 위기와 신학’을 보고
환경이론과 생태신학
교단별교리 레포트
환경이론과 생태신학
기독교가 환경파괴에 영향을 주었는가의 문제 고찰 찬성 입장
사회문제론 E형 한국사회에서 환경문제가 나타나는 양상을 서술하되, 사회적으로 다른 위치에 있는 사람들에게 각기 다른 영향을 미치는지 주의하면서 사회문제로서 환경문제를 풀어간다는 말의 의미는 무엇인지 논하시오
꽃들에게 희망을 교육사상적 가치를 발견하고 자신의 교육관을 서술하시오
환경이론과 생태신학의 관계
소개글
[자연신학] 생태계위기에 대한 신학적 입장.hwp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인간 중심적 세계관
2. 자연도 구원의 대상
3. 하나님 형상으로서의 인간의 책임
본문내용
한국이 경제적으로 발전함에 따라 생태계의 오염과 파괴는 더욱 심각해지고 있다. 대도시에 사는 사람들은 자동차 배기 가스를 마시며 중금속으로 오염된 물을 마시고 산다. 시골의 땅과 물도 산성비로 오염되고 있다. 원자로의 방사능 유출로 인해 기형아와 기형동물이 탄생한다.
도시의 수많은 어린아이들이 오염된 공기 때문에 기관지 계통의 병으로고생을 한다. 약으로 자란다. 많은 사람들이 원인모를 갖가지 병에 걸린다. 공장폐수,산업쓰레기, 핵폐기물 등으로 인한 생태계의 오염과 파괴의 문제는 단지 부유한 사람들의 문제가 아니라 이 땅에 살고 있는 모든사람들의 문제가 되었다.
이러한 생태계의 파괴와 환경 오염 문제 속에서 자연에 대한 이해와 인간의 "다스림"과 "정복"의 올바른 의미가 무엇인가를 우리는 연구함으로써 자연에 대한 공격적 태도를 극복해야 할 것이다.
1. 인간 중심적 세계관
창조설화에 근거하여 기독교는 전통적으로 인간 중심의 세계관을 가르쳤다. 인간이 세계의 중심이요 정점이다. 세계는 인간 아래에, 인간의주변에 있으며, 인간을 위하여 존재한다. 인간은 세계의 "소유자이며 지배자"이다. 그러므로 인간은 이 세계를 자기 마음대로 지배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