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교회사] [중세교회사] 중세교회사 시험대비 총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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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로마 함락 이후의 기독교권(476 ~ 590)
제2장 교황들과 서방 교회의 선교(590 ~ 756)
제3장 교리상의 갈등과 동방교회의 분할(565 ~ 717)
제4장 카로링가 왕조의 문예부흥(756 ~ 882)과 브리튼의 부흥(871 ~ 899)
제5장 8, 9세기의 비잔틴 기독교(717 ~ 886)
제6장 동, 서방 교회의 분열(882 ~ 1081)
제7장 용사들의 시대(1073 ~1124)
제8장 제12세기(1124 ~ 1198)
제9장 지상의 전투 교회(1198 ~ 1303)
제10장 서방 중세기독교 문명의 극성(1198 ~ 1321)
제11장 콘스탄티노플 함락 이전의 기독교권(1303 ~ 1453)
본문내용
제1장 로마 함락 이후의 기독교권(476 ~ 590)

서방에서의 로마제국은 점진적으로 쇠퇴하기 시작하였고 제국의 중심지가 서방에서 동방으로 즉, 로마에서 콘스탄티노플로 이동하였다. 이러한 제국의 상태는 오랫동안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던 기독교 내에 영향을 주었다.
야만 민족들은 제국을 침략하여 유럽의 정신에까지 자신들의 흔적을 남겼다. 북아프리카에 최초의 왕국을 세웠던 반달족은 아리우스 주의 신봉자들이었다. 이들의 영향은 극히 미미했었다. 스페인에는 비시고트족들이 자리를 잡고 있었다. 이들도 아리우스 주의자였으나 주민들의 정통 보편적 신앙(Chatholicism)을 자기들 것으로 받아들였다. 이들은 고울 지방에서 프랑크족들에게 축출되었다. 이들은 스페인에 정착한 이후 40년 이상 아리우스 주의를 신봉하고 이 신조에 따른 고트어로 된 예배 의식과 왕권에 의지한 교회 조직을 정비하였다. 고울 지방의 프랑크 왕국은 자신들의 영토를 가지고 오랫동안 살아갈 수 있었다. 이들은 보편 교회의 종교적인 후원 아래 왕국을 세울 수 있었다. 아리안 오스트로 고트족은 이탈리아를 지배하였다. 이들은 아리우스 주의자들이었다. 아리안 오스트로 고트족 출신의 테오도릭은 타종교에 대해 비교적 관대한 정책을 폈으나 동로마 제국의 정책의 변화로 정통 교회에 핍팍을 가하게 되었다. 6세기에는 정·교가 일치되어 상반되는 종교적 사상으로 하나의 국가를 세우는 것은 불가능하였다. 당시 야만 민족들에 의해 세워진 국가들의 생존은 피정복민의 문화에 적응하고 수용하는데 있었다. 이들은 소수이고 대부분의 백성들이 로마인니자 정통 기독교인이었기 때문이다. 6세기 말까지 프랑크족과 비시고트 족은 존재하였는데, 이들은 정통 신앙을 신봉하는 자들이었다. 고전적 학문들은 보에티우스와 카시오도루스에 의해서 기독교 학문의 명목으로 중세에 전해지게 되었다. 6세기 전반에 일어났던 신학적인 논쟁은 죄와 은혜에 관한 논쟁이었다. 이 논쟁은 종교회의의 소집없이 교회는 죄와 은혜에 관한 교리로서 받아들이게 되었다. 로마 함락과 대 그레고리 교황 제위 시기 서방에서는 베네딕트 수도원 운동이 시작되었다. 베네딕트는 동료들과 함께 「계율(Rule)」을 작성하고 이를 실험해 본 후 완성하여 이에 따라 수도하였다. 수도사들은 하루 일과를 예배와 노동과 성경 및 독서와 연구로 보냈다. 하루의 생활은 규칙적이며, 검소하고, 정결과 빈곤과 순종 등의 계율을 철저하게 지켰다. 수도원 운동은 그 권위가 더해져 제국 정부와 싸우는 무기로, 혹은 열성파들의 효과적 무기로 사용되었다. 동방 전역에 걸쳐서 있었던 수도원들은 그들의 교리적 입장을 동일시하고 있지는 않았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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