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폰 위치추적 서비스 규제

 1  휴대폰 위치추적 서비스 규제-1
 2  휴대폰 위치추적 서비스 규제-2
 3  휴대폰 위치추적 서비스 규제-3
 4  휴대폰 위치추적 서비스 규제-4
 5  휴대폰 위치추적 서비스 규제-5
 6  휴대폰 위치추적 서비스 규제-6
 7  휴대폰 위치추적 서비스 규제-7
 8  휴대폰 위치추적 서비스 규제-8
 9  휴대폰 위치추적 서비스 규제-9
 10  휴대폰 위치추적 서비스 규제-10
 11  휴대폰 위치추적 서비스 규제-11
 12  휴대폰 위치추적 서비스 규제-12
 13  휴대폰 위치추적 서비스 규제-13
 14  휴대폰 위치추적 서비스 규제-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휴대폰 위치추적 서비스 규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휴대폰 위치추적 서비스 규제’의 목적과 내용

2. ‘휴대폰 위치추적 서비스 규제’의 도입과정과 배경

3. 규제 유형에 대한 논의

4. 규제의 이해관계자(stakeholders)

5. 비용과 편익

6. ‘휴대폰 위치추적 서비스 규제’를 통해 알 수 있는 현 규제정책의 문제점

7. ‘휴대폰 위치추적 서비스 규제’와 관련된 언론매체의 자료 첨부.


본문내용
2. ‘휴대폰 위치추적 서비스 규제’의 도입과정과 배경
“납치당했어요” 112신고해도 ‘휴대전화 위치추적’안된다니···
119는 되는데 경찰은 범죄 아니면 안돼
“긴급상황서 위치까지 어떻게 설명하나”
자살 - 실종사건도 즉각대처 못해 발동동

3일 경찰청은 11월을 ‘112 범죄 신고 강조의 달’로 정하고 휴대전화의 단축번호 1번을 112로 설정하는 캠페인을 벌이고 있다. 범죄 발생 시 효과적으로 신고하고 대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다.
그러나 경찰의 캠페인과 달리 현행 법 제도 아래서는 범죄 피해자가 긴급한 상황에서 휴대전화의 단축번호 1번을 눌러도 경찰의 도움을 받기가 쉽지 않다.
신고 전화를 수신하는 과정에서 신고자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는 소방방재청과 달리 경찰은 ‘위치 정보의 보호 및 이용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휴대전화 신고자의 위치를 곧바로 파악할 수 없도록 되어 있다.
현재 경찰에 전화로 들어오는 신고의 절반 이상이 휴대전화를 이용한 것. 그러나 이 같은 법제도 때문에 긴급한 상황에서 휴대전화로 걸려오는 신고에는 실질적으로 조치를 취할 수 없는 상황이다.
서울경찰청 생활안전과 관계자는 “긴급 상황에서 신고자의 상당수는 정확한 위치조차 설명하지 못한다.”며 “긴급한 상황에서 신고자가 아무 설명 없이 1번 단축번호만 눌러도 경찰이 위치를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범죄 관련 사안임을 입증해야만 휴대전화 위치추적 영장을 발부받을 수 있는 것도 문제로 꼽힌다.
현재 경찰은 실종이나 자살 사건의 경우에도 범죄 관련성을 입증하지 못하면 휴대전화 위치 추적을 할 수 없게 돼 있다.
지난달 25일 경북 경주시에선 인터넷 자살사이트를 통해 만난 진모(29·여) 씨 등 20대 남녀 3명이 동반 자살했다. 정신병 치료 경력이 있는 진 씨는 이틀 전 집을 떠나며 ‘자살하려고 집을 나간다.’는 메모까지 남겼다.
진 씨의 가족은 이런 사실을 경찰에 알렸다. 그러나 경찰은 즉각 위치추적을 할 수 없었다. 자살은 범죄 행위가 아니기 때문에 위치추적 영장을 청구할 수도 없었고 결국 진 씨는 주검으로 발견됐다.
이 사건을 담당했던 경찰관은 “자살 등의 위험 상황이 예상되는 실종과 가출 사건에도 휴대전화 위치추적을 할 수 없다”며 “실종자 가족들이 소방방재청에 신고해 위치추적을 할 수 있지만 가족들이 다시 경찰에 관련 정보를 전달하는 데는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즉각적인 대처가 어렵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경찰은 휴대전화 신고자의 위치를 알 수 있도록 제도가 바뀌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이 경우 경찰의 개인정보 오·남용 등을 우려하는 시민단체와 일반인들의 반발이 예상된다. 경찰 내부에서도 그동안 경찰의 인권침해 등으로 인해 국민 대다수가 경찰의 위치추적을 받아들일 수 없을 것이란 반성론도 제기되고 있다.
서울시내 경찰서의 한 관계자는 “경찰이 휴대전화 위치추적을 통해 지금보다 효과적으로 범죄에 대응하려면 위치추적의 필요성 못지않게 부작용이 없다는 점을 널리 알려야 한다.”고 말했다.
동아일보 2008-11-08 이세형 기자


휴대전화 위치추적은 국민의 생명 구조 측면과 범죄 예방 측면에서 우리 사회에 매우 이로운 영향을 끼쳤다. 대다수의 국민들이 이동통신에 가입되어 있는 현 상황에서 각종 재해재난 사고들로부터 국민들의 생명을 신속하게 구조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휴대전화 위치추적을 통해 범죄자를 체포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수행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최근 들어 이러한 위치추적이 일부 기업 및 개인들에 의해 악용 및 오․남용되었다. 일부 기업에서는 노조원들을 위치추적을 통해 몰래 감시하였다는 혐의로 전․현직 그룹관계자들이 검찰이 조사를 받고, 일부 개인들 역시 애인이나 부인이 모르게 위치추적을 통해 감시하는 등 위치추적 서비스를 통한 악용 사례가 늘어났다. 그리하여 국민의 생명 구조와 범죄 예방등과 같은 순기능을 잘 유지시키고 악용 및 오․남용 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휴대전화 위치추적에 대한 규제를 도입하게 되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