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과 의례로서의 군대

 1  통과 의례로서의 군대-1
 2  통과 의례로서의 군대-2
 3  통과 의례로서의 군대-3
 4  통과 의례로서의 군대-4
 5  통과 의례로서의 군대-5
 6  통과 의례로서의 군대-6
 7  통과 의례로서의 군대-7
 8  통과 의례로서의 군대-8
 9  통과 의례로서의 군대-9
 10  통과 의례로서의 군대-10
 11  통과 의례로서의 군대-11
 12  통과 의례로서의 군대-12
 13  통과 의례로서의 군대-13
 14  통과 의례로서의 군대-14
 15  통과 의례로서의 군대-15
 16  통과 의례로서의 군대-16
 17  통과 의례로서의 군대-17
 18  통과 의례로서의 군대-18
 19  통과 의례로서의 군대-19
 20  통과 의례로서의 군대-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통과 의례로서의 군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통과의례와 군대

Ⅲ. 1단계: 분리의식 - 입대

Ⅳ. 2단계: 추이 및 조정단계
1. 면회 및 휴가 문화
1) 면회
2)휴가
2. 연락 문화
1) 편지
2) 소포
3) 전화
4) 인터넷: 인터넷 편지, 이메일, 싸이월드, 메신저 등
5) 설문 결과
3. 커뮤티니 문화
1) 곰신들의 모임
2) 군인아들 부모님의 카페(군화모)
3) 설문 결과

Ⅴ. 3단계: 통합의례 - 전역

Ⅵ. 결론

[별첨1, 2]
본문내용
Ⅱ. 통과의례와 군대

통과의례란 프랑스의 민속학자 A. 반 게네프가 1909년 저술한 서적에서 사용한 용어로, 상태, 장소, 사회적 지위 등의 변화에 따른 의례를 나타내기 위해 사용하였다. 이 서적을 통하여 반 게네프는 인간은 태어나서 죽는 때 까지 그 지위가 변하는 과정에 따라 통과의례를 겪게 된다는 사실을 여러 민족지적 사실을 통해 밝히고 있다. 이 책에서 대표적인 통과의례로 꼽는 것이 임신과 출산, 입사의례, 약혼과 결혼, 장례식 등이 있다.

군대를 통과의례의 관점으로 봤을 때 그 과정은 현대판 성년의식으로 파악할 수 있다. 보통 성년의식의 경우 수렵 사회의 경우 흔히 할례나 독립적인 사냥의 과정을 거쳐 자신이 성인임을 증명하는 과정을 통해 이뤄졌다. 한국의 경우 조선시대에는 관례를 통하여 성년이 되는 의식을 치렀다. 그러나 한국은 일제 시대와 이후 급격한 산업화 과정을 통해 특별한 성인식이 존재하지 않게 되었다. 현재 성년의 날이 있기는 하나, 이 자체가 하나의 통과의례적 성격을 갖는 것이 아닌, 단순히 국가적으로 이에 이름을 붙여 둔 날에 멈추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현재의 성년의 날에는 이를 용인할만한 특별한 의례도 존재하지 않으며, 비록 여러 관습적인 선물이 있기는 하나 통과의례가 갖는 이전과 이후의 명확한 변화 및 전환을 나타내고 이를 체득시키기에는 모자란 편이 많다. 이런 상황에서 군대는 남성에 한하여 과거 성년의식을 대신하는 측면을 크게 갖게 된다. 징병제를 운영하기 때문에, 군대는 한국 사회에 사는 대부분의 남성이 20세 초반에 겪어야 하며, 집과 떨어져서 완전히 다른 고난의 생활 체계를 경험하고 나오는 과정을 거치기 때문이다. 또한 군대라는 공간을 거친 그 전후로 주변 사람들은 이들에게 보다 어른스럽게 행동할 것을 주문하게 된다. 어린아이로 행동하게 되면 ‘군대 헛 다녀왔다.’, ‘군대 씩이나 갔다 온 녀석이 달라진 것이 없다.’ 라는 평가를 받게 된다. 단순히 군대에 다녀온 개인의 상황만 변하는 것이 아니라 주변에서도 이들에게 완전히 달라진 어른스러운 모습을 기대하는 것이다. 이런 실질적인 내용으로 봤을 때 현재의 군대는 통과의례적 성격을 크게 갖는다고 판단하였다.

반 게네프의 관점에 따르면 통과의례는 크게 세 단계를 거치게 된다고 한다. 제 1단계는 분리를 나타내게 된다. 흔히 죽음의 양상으로 나타나며, 개인이 종래의 생활양식과 완전히 유리되어 생활하게 된다. 제 2단계는 추이 및 조정의 단계로 개인과 다른 사회 성원의 관계가 아직은 과거의 관계도 아니며 완전히 새로운 관계도 아닌 측면을 갖게 된다. 제 3단계는 통합의 의례를 거쳐 개인이 새로운 사회적 위치로 올라갔음을 공인하게 된다.

군대라는 과정은 이런 관점에서 상당히 유사한 측면을 보인다. 우선 1단계의 분리 단계가 극명하게 드러난다. 이전의 생활공간과 완전히 떨어져서 살아가며, 기존과는 다른 군대라는 생활공간에서 움직이게 된다. 2단계는 군 생활과정에서 외부와의 관계를 통해 드러나게 된다. 이 시기는 일종의 변화 과정으로 취급되면서 외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