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 리더십과 비전

 1  [리더십] 리더십과 비전-1
 2  [리더십] 리더십과 비전-2
 3  [리더십] 리더십과 비전-3
 4  [리더십] 리더십과 비전-4
 5  [리더십] 리더십과 비전-5
 6  [리더십] 리더십과 비전-6
 7  [리더십] 리더십과 비전-7
 8  [리더십] 리더십과 비전-8
 9  [리더십] 리더십과 비전-9
 10  [리더십] 리더십과 비전-10
 11  [리더십] 리더십과 비전-11
 12  [리더십] 리더십과 비전-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리더십] 리더십과 비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리더십의 정의
2. 비전의 정의
3. 비전의 중요성
4. 비전의 요소
5. 성공적인 비전을 위한 전략
6. 비전을 제시하는 리더십 사례



Ⅲ. 결론


본문내용

2. 비전의 정의

비전이란?
명사(vision) : 미래에 대한 구상. 미래상 . 앞날의 ~을 제시하다.
상상력, 직감력, 통찰력 ;미래상, 비전 ;선견지명(先見之明)

『비전(vision)은 자신이 누구이고, 어디로 가고 있으며, 무엇이 그 여정을 인도할지를 아는 것이다. 』

『 비전은 에너지를 집중시켜 주며 방향을 제시한다. 또한 잠재된 힘을 발휘하여 전력을 다해 앞으로 나아갈 수 잇게 해 준다.』- 켄 블랜차드


3. 비전의 중요성

리더는 반드시 미래 지향적이어야 하며 그들의 조직이 나아갈 미래에 대한 방향감각을 분명히 가지고 있어야 한다. 비전은 희망을 주며 모든 사람들 속에 있는 가능성을 끌어낸다. 그것은 자신감이 생기게 하고 다른 사람이 보지 못하는 것을 보게 한다. 더 나아가 비전은 개인과 단체의 미래를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위대한 리더들이 갖고 있는 공통점은 거부할 수 없는 비전이었다. 비전이 없는 리더는 심장이 없는 것과 마찬가지다. 비전은 리더가 계속 달릴 수 있게 해주는 연료며 행동을 창조해 내는 힘이다. 비전은 리더를 따르는 사람들의 열정에도 불을 붙인다.
비전을 리더십의 중요한 기능으로 볼 때 비전이 없이는 리더십을 제대로 발휘할 수 없다는 말이 된다. 즉 팔로워들에게 미치는 영향력이 약하게 되어 결국은 어디론가 목적하는 곳으로 이끌어 가기 매우 힘들게 될 것이다.
모든 시대 모든 지도자들의 공통적인 특성은 비전이다. 이는 이상적인 미래가 현실이 되기 전에 미리 그것을 시각화하고 상상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월트 디즈니는 디즈니랜드가 세워지기 몇 년 전에 이미 행복하고 산뜻한 가족 지향적인 놀이 공원을 명확하게 보았다. 이처럼 삶에서 가치 있는 모든 것은 어떤 종류의 마음속 그림 즉 비전을 세우고 나면 목표가 뚜렷해지는 것이다 .

“만일 당신이 배를 만들고 싶으면, 사람들을 불러 모아 목재를 가져오게 하거나 일을 지시하거나 일감을 나눠주지 말아라. 그 대신 그들에게 저 넓고 끝없는 바다에 대한 동경심을 키워줘라” -생텍쥐베리-

“사람은 산 사람, 죽은 사람으로 나눌 수 있다.꿈이 없는 사람은 살아 있어도 사실은 죽은 사람이다. 그런 사람은 열정이 없고 매사에 부정적이며 함께 일을 할 수가 없는 사람이다.”
- 윤석금 웅진회장 -

“신의 비전을 향해 신념 있게 나아간다면, 그리고 자신의 꿈꾸어 온 삶을 살기 위해 노력한다면, 그 사람은 평범한 시기에 예기치 않은 성공을 맞게 될 것이다”
-핸리 데이비드 소로-

참고문헌

박용원, 「현상적 리더십의 기초로서의 본질적 리더십 연구」, 2004
이준형, 「히딩크의 리더십에 관한 연구」, 2004
켄 블랜차드 , 「비전으로 가슴을 뛰게 하라」
마일즈 먼로 , 「비전의 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