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류독감의 정의와 예방책

 1  조류독감의 정의와 예방책-1
 2  조류독감의 정의와 예방책-2
 3  조류독감의 정의와 예방책-3
 4  조류독감의 정의와 예방책-4
 5  조류독감의 정의와 예방책-5
 6  조류독감의 정의와 예방책-6
 7  조류독감의 정의와 예방책-7
 8  조류독감의 정의와 예방책-8
 9  조류독감의 정의와 예방책-9
 10  조류독감의 정의와 예방책-10
 11  조류독감의 정의와 예방책-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조류독감의 정의와 예방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a. 개요
b. 조류독감 이란?
c. 조류 독감의 원인체
d. 조류 독감의 전파 방법
e. 조류 독감의 인체 감염 과정
f. 조류 독감 인체 감염 시 증상 및 진단
g. 조류 독감 인체 감염 시 치료

본문내용
과 목 명 :
지도교수 :
학 과 :
학 번 :
이 름 :
제 출 일 :

a. 개요



국내에서 또 다시 Avian Influenza 감염 의심사례가 발생, 방역 당국에 비상이 걸렸다. 농림부는 이번 Avian Influenza가 사람에게도 전염될 수 있는 ‘고 병원성’일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고 해당 지역에 항 Virus 제를 투입하는 등 대책 마련에 애쓰고 있다. 조류 독감(이하 AI)은 주로 닭이나 오리에게 감염되는 Virus성 질환을 말한다. 주로 철새의 배설물이나 호흡기 분비물 등에 의해 전파되기 때문에 전 세계적으로 발생이 잦다. 현재 유행하고 있는 AI는 예전에 발병했던 AI와는 좀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 발생한 조류 독감의 경우 질병이 발생한 지역의 조류들을 살 처분 하면 더 이상 확산 되지 않고 진정 되었다. 하지만 현재 유행하고 있는 AI는 전국적으로 확산되는 양상의 띄고 있다. 전문가들은 동시 다발적으로 발생하는 AI를 옮기는 주범을 철새나 야생 조류라고 추측하고 있다. 문제는 철새들의 경우 AI에 감염돼도 저항성이 있어 증상이 나타나지 않지만 닭이나 오리와 같은 가금류에 AI가 전파되면 치명적이라는 점이다. AI는 병원성에 따라 고(高)병원성, 약(弱)병원성, 비(非)병원성, 이렇게 3종류로 구분된다. 이 가운데 고 병원성 AI는 4~8주된 닭에 특정 Influenza를 주사 하였을 때, 10일 내에 8마리 중 6마리 이상 죽게 되면 고 병원성 Influenza라고 규정 한다. 또한 H 항원의 분절 부위의 아미노산 배열이 고병원성 Virus의 배열과 일치하였을 경우에도 고 병원성 조류 Influenza라고 한다.
또한 135종에 달하는 AI 혈청형 가운데 H7N7, H5N1, H9N2 등의 ‘고병원성’은 사람에게도 전염될 수 있기 때문에 더욱 위험하다. 이 중에서도 2003년 겨울부터 아시아 지역에서 유행하고 있는 H5N1Influenza의 경우 지난 1997년에도 홍콩에서 인체 감염을 일으켜 18명이 감염되고, 이 중에서 6명이 사망했다. 전문가들은 AI Virus가 사람들이 걸리는 독감Virus와 결합하면서 새로운 치명적인 Virus로 변이될 가능성이 있다는 점에 주목하고 있다. 대규모의 세계적 유행성 독감은 세계적 유행병이라고 불린다. 세계적 유행병은 사람들에게 면역성이 거의 없거나 전혀 없는 새로운 Virus가 출현할 경우에 발생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