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스플레이공학] 전극 관련 색재현율 향상법

 1  [디스플레이공학] 전극 관련 색재현율 향상법-1
 2  [디스플레이공학] 전극 관련 색재현율 향상법-2
 3  [디스플레이공학] 전극 관련 색재현율 향상법-3
 4  [디스플레이공학] 전극 관련 색재현율 향상법-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디스플레이공학] 전극 관련 색재현율 향상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전극 관련 색재현율 향상법
1. 전극의 종류
1) 공통전극 (Common Electrode)
2) 화소전극
3) DATA전극
4) GATE전극
2. 휘도 제어
1) 휘도의 정의
2) 휘도제어
3. 개구율과 휘도, 색재현성
4. 공통전압회로 가변저항 제어 통한 색재현율 향상 특허 정보 분석
5. TFT Array 변화를 통한 색재현율 향상 특허 정보 분석

본문내용
2. 휘도 제어
1) 휘도의 정의
관측자가 본 그 물체의 겉보기의 단위 면적당 광도로 나타내고 이것을 나타내는 데는 스틸브 (stilb:기호는 sb) 또는 니트(nit. 기호는 nt)라는 단위를 쓴다. 1㎡당 104cd를 1sb로 계산한다. 예 를 들면, 태양면의 휘도는 1만 5000sb, 월면의 휘도는 0.25sb, 전구 필라멘트의 휘도는 150∼ 200sb 정도이다. 단, 같은 광원에서도 촛불과 같이 부분적으로 휘도의 차가 있는 것도 있으며, 때로는 관찰 각도에 따라 그 값이 달라지는 것도 있다.

2) 휘도제어
최근의 휘도제어는 입력되는 화상 데이터의 특징을 자동으로 인식하고 입력 화상 데이터에 따 라 백라이트 휘도를 조광한다. 예를 들어 휴대전화용 LCD에 있어 뉴스, 애니메이션, 영화 등 TV 에서 다뤄지는 화상은 텍스트 화상과 비교하면 전체적으로 어두운 이미지가 많기 때문에 그만 큼 백라이트 휘도를 떨어뜨릴 수 있다. 백라이트 휘도를 단순히 어둡게 하면 표시화상이 어두워 지기 때문에 백라이트 휘도를 어둡게 한 것만큼 LCD 패널 상에 표시되는 화상을 보정(γ커브 보 정)함으로써 LCD 패널 상의 표시품질을 떨어뜨리지 않고 저소비전력화를 실현한다.
그러므로 입력되는 화상 데이터의 평균 휘도가 낮은 어두운 이미지일 때는 백라이트 휘도를 낮 춤으로써 소비전력을 삭감한다. 그리고 고화질 보정처리 알고리즘에 의해 드라이버 IC에서 LCD 패널에 인가되는 계조 전압 특성(γ커브)을 조광된 백라이트 휘도에 따라 가장 적당한 형태로 조 정하는 기술을 동시에 실행한다.

3. 개구율과 휘도, 색재현성
개구율(Aperture Ratio)란 LCD 패널의 픽셀에서 백 라이트(Back Light)가 통과 되어 나올 수 있는 부분의 면적비로 정의되며, 개구율이 높을수록 패널의 광 투과율이 개선되어 LCD 화면의 휘도가 향상되며, 또한, 동일 수준의 휘도에서 시인성이 향상되며 백 라이트의 소비전력이 감소한다.
TFT-LCD에서 고화질의 표시화면을 얻기 위해서는 개구율의 향상이 우선적이며, 이에 따라, 종래에는 LCD의 개구율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으로서, 화소 전극이라 불리우는 투명 금속으로 이루어진 ITO(Indium Tin Oxide)전극을 화소 영역 전체에 걸쳐서 배치시키는 구조가 제안되었다.
그러나, 종래 유기 절연막을 이용한 고개구율을 구조의 픽셀구조를 형성 할 경우, 데이터 선폭이 최소 10㎛ 이상 확보되어야 하기 때문에 더 이상의 개구율을 향상시키는데 한계가 있었다.
때문에 다양한 TFT-array 기술들이 연구, 적용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