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용 석고재료 실험

 1  치과용 석고재료 실험-1
 2  치과용 석고재료 실험-2
 3  치과용 석고재료 실험-3
 4  치과용 석고재료 실험-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치과용 석고재료 실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실험 개요(Introduction)
Ⅱ. 실험 재료(Materials)
Ⅲ. 실험 방법(Methods)
실험 -1. 치과용 석고, 경석고, 초경석고의 물성비교 실험
1) 압축강도 측정
2) 점주도 측정
* 경화시간 측정
1) 경화촉진제 및 지연제에 의한 영향
2) 온도에 의한 영향
3) 혼합시간과 속도에 따른 영향
4) 혼합 후 1주일 경과한 시편의 압축강도 측정
Ⅳ. 실험 결과(Results)
Ⅴ. 토의(Discussion)
Ⅵ. References

본문내용
Ⅲ. 실험 방법(Methods) :

실험 -1. 치과용 석고, 경석고, 초경석고의 물성비교 실험
1) 압축강도 측정
① 일정 양으로 측정한 물을 러버 볼(고무로 된 혼합용기)에 담고 규정 양의 석고를 측정하여 넣고 1분 동안 스파튤라로 혼합한다. (각 재료의 정상 혼수비대로, 분량 40g 정도(시편을 만들 수 있을 정도로 충분한 양)
② 혼합한 석고를 지난 실습시간에 제작한 몰드에 넣어(시편의 높이 ≥ 2시편의 지름) 원통형 시편을 각각 6개씩 제작한다.
③ 석고 혼합 후 45분 경과하면 시편의 절반 (각 3개씩)을 왁스 몰드에서 꺼내어 지름을 정확히 측정하고 일련번호를 써놓는다. 치과생채재료연구동 301호에서 universal testing machine을 이용하여 압축강도를 측정하고, 나머지 절반은 다음 주(혼합 후 1주일 경과한 시편)에 측정한다.
2) 점주도 측정
① 인레이 링의 내면과 유리판 위에 바셀린을 얇게 바른 후 인레이 링을 유리판의 중앙에 놓는다.
② 인레이 링 내면에 바셀린을 골고루 바르고 건조하고 깨끗하게 한다.
③ 일정 양으로 측정한 물을 러버 볼에 담고 규정 양의 석고를 측정하여 넣고 1분 동안 스파튤라로 혼합한다.
④ 물과 혼합한 석고를 인레이 링 속에 부어 인레이 링의 윗면을 판판하게 한다.
⑤ 혼합한 시간에서 2분 경과한 후 인레이 링을 수직으로 조심스럽게 올려 내부에 있는 석고가 유리판 위에 원을 그리면서 퍼지도록 한다. 인레이 링과 각종 혼합기구는 즉시 물로 깨끗이 씻어 다음 실험에 대비한다.
⑥ 석고 재료가 완전히 경화하면 유리판에서 둥글게 된 석고판을 떼어 서로 직각이 되게 두 개의 직경을 측정한다. 이것의 평균치를 mm단위로서 점주도 실험의 값으로 기록한다.
※ 주의 : 인레이 링에서 석고가 경화되지 않도록 주의한다. 만약 인레이 링 안에서 석고가 경화될 경우 쉽게 제거할 수 없음

실험-2. 혼수비에 따른 물성 비교 실험
치과용 석고(또는 경석고)에서 혼수비를 변화하여(치과용 석고일 경우 0.60/0.50*/0.40로, 경석고일 경우 0.40/0.30*/0.25) 압축강도, 점주도 및 경화시간을 측정한다.
2-1, 2-2, 2-3: 압축강도, 점주도 및 경화시간 측정법은 실험-1을 참고하도록 한다.(정상 혼수비*에 따른 실험결과는 실험-1의 결과를 사용한다.)

* 경화시간 측정
① 길모어 침에 따른 경화시간 측정 또는 점주도 시편을 만들고 남은 석고
참고문헌
- 한국치과재료교수협의회, 치과재료학, 군자출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