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우리나라의 미풍양속과 자원봉사

 1  [사회복지] 우리나라의 미풍양속과 자원봉사-1
 2  [사회복지] 우리나라의 미풍양속과 자원봉사-2
 3  [사회복지] 우리나라의 미풍양속과 자원봉사-3
 4  [사회복지] 우리나라의 미풍양속과 자원봉사-4
 5  [사회복지] 우리나라의 미풍양속과 자원봉사-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 우리나라의 미풍양속과 자원봉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단군신화에 나타난 홍익인간정신

Ⅱ. 화랑도(花郞徒)정신

Ⅲ. 상부상조의 관행

1. 두레

2. 계

3. 품앗이

4. 향약

5. 부근

6. 향도

7. 고지

8. 부조

Ⅳ. 상부상조 관행에 반영된 사회복지이념 및 자원봉사정신

Ⅴ. 맺음 말

본문내용
단군신화에 나타난 홍익인간정신
단군설화의 "홍익인간"은 단군구세(檀君救世)의 기본적인 목표가 되는 것으로 우리 고유의 창조적 조화의 윤리를 바탕으로 하여 "홍익인간"의 목표를 달성하고저 한 것이 단군신화 내지는 설화속에 내포되어 있는 철학적 의미가 아닌가 생각한다.
홍익인간은 「모든 사람에게 이익을 함께 넓힌다」는 뜻인데. 이것은 인간애, 인간의 상호의존성과 상부상조의 필연성, 인간의 평등, 그리고 인간의 공생의 원리이며, 만민의 인권과 도의를 내포하고 있고, 인간의 공동의 복지목표를 향한 끝없는 자발적인 공동노력인 것이다.
Ⅱ. 화랑도(花郞徒)정신
화랑도의 정신은 삼국사기(三國史記) 권 4 원광서학에 귀산과 추항이 원광법사를 찾아가 계명을 받은 사군이충, 사친이효, 임전무퇴, 살생유택, 붕우유신의 화랑오계가 있으며, 이들 화랑오계를 분석해 보면 충(忠), 효(孝), 용(勇), 인(仁), 신(信)으로 대별할 수 있다.
삼국사기, 화랑세기 등에 기록된 화랑도의 자선활동은 당시 고대국가에 의한 공적 구휼정책의 일환으로 나타난 것이 아니라, 화랑오계의 정신을 소중히 여기고 선행과 정의의 길을 걷겠다고 하는 그들의 일상 생활신조에서 우러러 나온 것으로서 민간 청소년집단에 의한 자발적인 봉사활동으로 평가해 볼 수 있다.
그리고 율곡 선생께서 바람직한 인간이 되는 길은 사회에서 덕을 쌓는 것이라고 주장한 말이 오늘에 이르러 자원봉사운동의 바탕이 된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덕은 그 내용을 크게 두 가지로 분류하여 인과 예로 구분할 수 있는데, 이 인은 「남을 적극적으로 사랑하는 행위」로서 이 또한 이타주의와 맥을 같이 하는 소극적 행동체계라 할 수 있다.
Ⅲ. 상부상조의 관행
이와 같이 우리의 전통사회에는 이웃이 곤경과 불행에 처했을 때 자발적으로 나서서 도와주던 미풍양속들이 있었다. 농경사회에서 공동작업을 위한 두레, 각종 상부상조, 계, 향약 등이 그것이다.
이러한 미풍양속은 지방에 따라 다양한 명칭과 기능을 지닌 독특한 상부상조 관행들로서 오늘날의 자원봉사활동과 직․간접으로 이어져 있으며 이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두레
참고문헌
․ 김영호, 자원복지 이론과 실제, 서울 : 홍익재, 1989.
․ 최원규, 한국전통사회의 복지이념.
․ 'yahoo' 참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