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 관광의 발전 전략 분석

 1  생태 관광의 발전 전략 분석-1
 2  생태 관광의 발전 전략 분석-2
 3  생태 관광의 발전 전략 분석-3
 4  생태 관광의 발전 전략 분석-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생태 관광의 발전 전략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생태관광의 이해

2. 생태관광의 최근 동향

3. 생태관광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과제
본문내용
생태관광을 정의함에 있어서 지역사회중심의 개발접근시각보다는 자연을 즐기기 위해 떠나는 수요자 입장에서 생태관광을 정의한 경우가 더 많이 발견된다. Ceballos-Lascurain은 생태관광을 “문화유산과 경관, 야생동식물을 감상하고 연구하며 즐기기 위하여 비교적 훼손되지 않은 자연지역으로 떠나는 여행”으로 정의하였다.
개발접근시각과 환경접근시각을 동시에 수용하는 통합적 접근도 가능하다. 즉 관광객의 환경의식을 높이고 환경시스템의 중요성을 인식하도록 함으로써 관광지의 사회적, 경제적, 생태적 상황에 긍정적으로 기여하도록 하는 관광형태로 정의한다면 이는 통합적 접근이 된다. 앞에서 제시한 국제생태관광학회의 정의도 두 시각을 동시에 수용하고 있다.
개발접근시각이나 환경접근시각 모두 생태관광의 추구 이념을 표현하는 것이다. 자원에 대한 권한을 지역사회에 위임함으로써 주민들이 주인의 입장에서 관광자원을 관리하고 편익을 취할 수 있도록 하며, 관광객에게는 잘 보전된 자연에서의 질적이고 차별적인 관광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생태관광지 환경 보전에 지속적으로 기여할 수 있도록 유도함으로써, 결과적으로 지역사회와 관광객의 변화를 통한 지속가능한 관광을 실현하고자 하는 것이다.

2. 생태관광의 최근 동향

유엔은 생태관광의 세계적인 중요성을 인식하여 1998년 7월 유엔총회에서 2002년을 '세계 생태관광의 해'(International Year of Ecotourism, IYE)로 지정하였다. 이후 유엔의 지속가능개발위원회는 국제기구, 정부, 민간부문이 이를 위한 활동을 수행하도록 요청하였으며, 세계관광기구(WTO)와 유엔환경계획(UNEP)이 세계 생태관광의 해 동안 국제적으로 수행되는 활동들을 준비‧조정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2001년 3월 모잠비크에서 “아프리카 생태관광의 계획, 개발, 그리고 관리”라는 주제로 첫 지역 세미나가 개최된 이후 18차례의 생태관광 관련 지역회의와 세미나가 개최되었으며, 올 10월 호주 케언즈에서 개최될 세계대회를 비롯한 4개 정도의 관련행사가 더 개최될 예정에 있다.
하고 싶은 말
생태관광 (에코투어리즘 ; ecotourism)의 개념 이해와 최근 동향을 살펴보고, 생태관광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과제에 대해서 정리했습니다. 보고서 작성에 아무쪼록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모두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