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준용액 조제,표정법

 1  표준용액 조제,표정법-1
 2  표준용액 조제,표정법-2
 3  표준용액 조제,표정법-3
 4  표준용액 조제,표정법-4
 5  표준용액 조제,표정법-5
 6  표준용액 조제,표정법-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표준용액 조제,표정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실험목적

2. 실험기구 및 시약

3. 실험원리

3. 실험방법

4. 실험결과

5. 고찰

6. 요약

7.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실험목적
식품분석의 정량분석에 가장 많이 응용되는 용량분석(volumetric analysis) 혹은 적정분석(titrating analysis)의 원리를 이해한다.
------------------------------------------------------------------------------------------------------------------------
2. 실험기구 및 시약
1N NaOH, 1N HCl, Oxalic acid, KHCO3, phenolphthalein, methyl red, pippetet, beaker, burette, △-flask 250ml ,100ml , balance, D.W , 약포지, 스포이드
------------------------------------------------------------------------------------------------------------------------
3. 실험원리
중화적정법은 산과 알칼리의 중화반응을 이용하는 분석법으로 산정량과 알카리 정량으로 나눌수 있다. 산정량은 미지의 농도의 산용액을 농도를 알고 있는 알칼리 용액으로 적정 중화하여서 산을 정량하는 방법이고, 알칼리 정량은 그 역의 적정을 하는 것을 말한다. 0.1N -NaOH표준용액 만들기는 알칼리 정량을 사용하게 되는데 이것은 미지의 농도의 알칼리 용액을 농도를 알고 있는 산용액으로 적정,중화하여서 알카리를 정량하는 방법이다.
산과 알카리는 서로 화합하여 물과 염을 생성한다. 이 반응은 중화점 부근에서 급격한 pH의 변화가 있기 때문이며 당량점 부근에서 변화를 나타내도록 시약 즉 지시약을 첨가시키면 반응의 완결점을 알 수 있다. 중화반응에 사용되는 지시약은 여러 종류가 있지만, 보통 많이 사용되는 것은 Phenolphthalein, Methly orange, Methly red등이 있다.
(1) 0.1N-NaOH 표준용액 100mL 조제
① 1N:40g=0.1N×Ag, A=4g, NaOH 4g를 Balance에 정확히 잰다.
② ①을 △-flask에 넣고 D.W 을 혼합하여 100mL의 NaOH 용액을 완성한다.
참고문헌
1. 식품화학실험 4th
2. 한국식품과학교수협의회(2009), 식품(산업)기사, 경기파주, 지구문화사
3. 표준식품분석학(2007), 채수규 외, 서울, 지구문화사
하고 싶은 말
식품화학 실험의 기초인 표준용액 조제와 표정법에 대한 리포트이며 식품기사 시험에 도움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