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학]건축 디자인 과학과 예술의 조화

 1  [공학]건축 디자인 과학과 예술의 조화-1
 2  [공학]건축 디자인 과학과 예술의 조화-2
 3  [공학]건축 디자인 과학과 예술의 조화-3
 4  [공학]건축 디자인 과학과 예술의 조화-4
 5  [공학]건축 디자인 과학과 예술의 조화-5
 6  [공학]건축 디자인 과학과 예술의 조화-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공학]건축 디자인 과학과 예술의 조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건축 디자인의 개요
2. 건축 디자인의 분석

1) 건축의 목적
2) 건축의 성격

① 공간성

② 예술성

③ 사회성

3) 건축의 성립과 발전

4) 건축과 다른 예술의 차이

3. 이베리아의 건축 분석

4. 우리나라와 비교 및 발전방향

본문내용
2. 건축 디자인의 분석

건축은 인간의 삶과 밀접한 관계를 맺어 온 분야이다. 최근 인간 생활이 물질적으로 풍요로워 지게 되면서 이에 따라 정신적인 풍요에 대한 갈망도 커지고 있다. 이러한 요구에 따라 건축의 예술성에 대한 부분이 크게 부각되고 있다. 실제로 우리 주변 곳곳에 있는 건축물들이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은 매우 대단하다. 어떤 공간을 지배하고 그곳의 분위기를 형성함으로서 사람들의 마음에 간접적이지만 끊임없이 영향을 주게 된다. 건축의 예술성은 건축물이 존재하는 공간과의 절묘한 조화를 이루거나 실제 건축물의 목적을 만족시키는 것을 벗어나 보다 능률적인 공간이 되도록 한다든지 인간의 정서적인 측면을 조율하는 등의 여러 측면에서 평가될 수 있다.
또한 건축 디자인에는 과학의 눈부신 발전도 많은 영향을 받고 있다. 기존의 생각지도 못하던 구조들이 가능하게 되고, 규모의 확장이 가능하며, 좀 더 능률적인 공간으로 변화할 수 있고, 기존에 사용할 수 없었던 공간까지도 활용하게 만들 수 있게 되었다.
이 부분에서는 건축 디자인의 기본적인 특성들을 알아보고, 이번 문화탐방이 건축 디자인 부분에서 우리에게 보여준 것은 무엇인지 확인해 보자. 또, 우리나라의 현재를 비교·분석 해보고 앞으로의 방향에 대해 생각해 보자.

1) 건축의 목적
건축의 목적은 인간생활에 대응되는 공간과 형태를 갖는 것이며, 이를 위해 공간과 구조체가 하나의 유기적 통일체를 이루는 것이 건축의 본질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건축에 의해 형성된 공간속에 인간의 생활이 이루어지고 그것이 다시 건축에 반영된다. 그것은 건축이 오랜 시간 속에서 인간의 삶과 경험을 공간적으로 표현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2) 건축의 성격
① 공간성
조형예술에는 회화, 건축, 조각 등을 들 수 있으나, 이들 중 내부에 공간을 갖고, 그 공간 속에서 인간생활이 영위될 수 있는 것은 건축뿐이며, 또한 다른 조형예술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건축만의 특징이다. 이러한 건축공간은 그 한정된 공간에 인간생활을 내포하며 생활 가운데 즐거움과 안정감을 주고 인간생활과 관계를 맺고 이를 지배하고 있다. 따라서 공간은 건축의 가치판단의 기준이 된다.
② 예술성
공간이 생활의 요구에 완전히 대응되고 그 구성이 우수하며, 공간감이 뛰어날 때 또는 그 자체의 어떤 뛰어난 심미안적 요소에 의해서 사람은 그 공간에서 감동을 받게 된다. 이와 같은 경우에 건축은 차원을 높여 예술로 승화된다. 그러므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