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과학]노 인 응 급 처 지

 1  [생활과학]노 인 응 급 처 지-1
 2  [생활과학]노 인 응 급 처 지-2
 3  [생활과학]노 인 응 급 처 지-3
 4  [생활과학]노 인 응 급 처 지-4
 5  [생활과학]노 인 응 급 처 지-5
 6  [생활과학]노 인 응 급 처 지-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생활과학]노 인 응 급 처 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노년의 건강을 위한 식품안전

2. 집안에서의 노인안전사고유형

본문내용
나 뛰지 않도록 한다.
2003년부터 2006년까지 한국소비자원 CISS에 접수된 65세 이상 노인 안전사고는 총 1844건으로, 2003년 253건, 2004년 304건, 2005년 500건, 2006년 787건이 접수돼 해마다 큰 폭으로 증가한 것으로 분석됐다.
문제는 노인 안전사고에서 가장 많은 유형인 추락과 같은 낙상이 75세 이상 노인 사고사의 주된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것과 이처럼 젊은 사람에 비해 노인에게서 위와 같이 낙상이 심각한 결과를 초래하는 이유와 자주 일어나는 이유는 노화에 따른 신체의 변화에서 찾아볼 수 있다.
분당차병원 재활의학과 김민영 교수는 “노인은 청력과 시력 등의 감각기관의 기능이 상대적으로 떨어져 있고, 이동시 균형감각 또한 떨어져 있어 낙상시 손상을 줄일 수 있는 방어력이 감소돼 있다”고 설명한다.
또한 치매에 걸린 노인들을 포함해 전반적으로 인지 기능의 감소가 있으며 영양상태가 불량한 경우가 상대적으로 많고 골다공증이 있다면 낙상시 골절의 위험도 더 커진다.
뿐만 아니라 낙상을 유발할 수 있는 신경계, 순환계 그리고 근골력계 질환들을 상대적으로 많이 가지고 있으며 이와 관련돼 복용하는 약물들이 낙상의 위험도를 증가시킬 수 있다.
낙상을 당한 이후에도 면역능력의 약화로 낙상에 의한 외상을 치료하면서 폐렴 같은 합병증이 발생할 확률이 높다.
그렇다면 노인 안전사고 예방 위한 집안 구조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노인인구의 증가로 노인의 낙상과 같은 안전사고가 지금처럼 계속 늘어난다면 이에 따른 사회적 비용도 증가할 수 밖에 없다. 더욱이 낙상 후 입원한 노인들은 다른 질병으로 인해 입원한 노인에 비해 약 2배 이상의 입원기간을 필요로 하며, 일상생활동작 수행과 육체적, 사회적 활동이 더욱더 감소해 요양시설에 입소하기 쉬운 상태에 놓여진다.
이에 따라 노인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다양한 방법들이 제시되고 있는 가운데 가장 근본적으로 노인을 위한 집안 구조의 변화가 꼽히고 있다.
실제로 일본의 경우 손잡이 설치, 미끄럼 방지, 단차제거 등 노인의 가정내 안전을 위해 주택 개조시 자비 10%, 공적부담 90%를 지원해 노인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일부에서만 집 구조 변경 지원이 이뤄지고 있다.
국토해양부 관계자는 “국민임대주택의 경우 고령자(65세 이상)나 장애인이 입주 시 요청하면 미끄럼 타일이나 손잡이 등을 무료로 추가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일반 가정에 대한 지원 사항은 아직 없는 상황이다. 따라서 일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