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곤층과 재벌의 생활 수준 비교

 1  빈곤층과 재벌의 생활 수준 비교-1
 2  빈곤층과 재벌의 생활 수준 비교-2
 3  빈곤층과 재벌의 생활 수준 비교-3
 4  빈곤층과 재벌의 생활 수준 비교-4
 5  빈곤층과 재벌의 생활 수준 비교-5
 6  빈곤층과 재벌의 생활 수준 비교-6
 7  빈곤층과 재벌의 생활 수준 비교-7
 8  빈곤층과 재벌의 생활 수준 비교-8
 9  빈곤층과 재벌의 생활 수준 비교-9
 10  빈곤층과 재벌의 생활 수준 비교-10
 11  빈곤층과 재벌의 생활 수준 비교-11
 12  빈곤층과 재벌의 생활 수준 비교-12
 13  빈곤층과 재벌의 생활 수준 비교-13
 14  빈곤층과 재벌의 생활 수준 비교-14
 15  빈곤층과 재벌의 생활 수준 비교-15
 16  빈곤층과 재벌의 생활 수준 비교-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빈곤층과 재벌의 생활 수준 비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론

II. 빈곤결정함수와 요인별 한계효과의 추정

III. 빈곤정도의 연령별 및 직업별 분해

IV. 빈곤층과 비빈곤층의 생활수준 비교

V. 결론

본문내용
교육정도와 소득과의 관계를 보면 교육정도가 높아질수록 소득이 증가한다. 이것은 교육정도가 높아질수록 인적자본의 축적량이 증가하고 그에 따라 생산성이 증가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교육정도가 높아질수록 빈곤수준이 감소한다는 것을 유추할 수 있다. 교육정도가 빈곤수준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서 와 두 변수를 사용하였는데, , 계수 모두 음의 값을 나타내고 있고, 계수만이 5% 수준에서 유의성이 있다. 이것은 교육연수가 증가할수록 빈곤정도가 급속히 감소한다는 것을 나타낸다.
직업과 빈곤수준과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직업을 4그룹, 즉 봉급생활자, 자영업자, 농림수산업자, 그리고 비경제활동인구 및 기타로 구분하였다. 여기서 비경제활동인구 및 기타를 기본으로 제외시켰다. , , 그리고 의 계수는 제외된 계층인 비경제활동인구 및 기타에 비해 어느 정도 빈곤화될 가능성이 큰가를 나타낸다. , 의 계수는 음의 부호를 나타내고, 의 계수는 양의 부호를 나타낸다. 이것에서 봉급생활자와 자영업자는 비경제활동인구 및 기타에 비해 빈곤화될 가능성이 적고, 농림수산업자는 비경제활동인구 및 기타보다 빈곤화될 가능성이 보다 크다는 것을 나타낸다. 과 를 비교해 보면 계수의 절대치가 계수의 절대치보다 크다. 이것은 봉급생활자가 자영업자보다 빈곤화될 가능성이 적다는 것을 나타낸다.
이제 지역별로 빈곤화될 가능성에 대해 고찰해 보기로 하자. 의 (가)식은 지역를 서울, 기타도시, 그리고 농촌으로 나누어 서울을 기본으로 제외시키고 있다. , 모두 계수가 양의 값을 나타내고 있고, 그리고 1% 수준에서 유의성이 있다. 이것은 서울 거주자에 비해 기타도시 거주자와 농촌 거주자 모두 빈곤해질 가능성이 보다 크다는 것을 나타낸다. 그리고 의 계수가 의 계수보다 크다. 이것은 농촌 거주자가 기타도시 거주자보다 빈곤해 질 가능성이 크다는 것을 나타낸다. 즉 지역을 서울, 기타도시, 그리고 농촌으로 구분할 경우 농촌 거주자가 빈곤해질 가능성이 제일 크고, 다음으로 기타도시 거주자가 빈곤해질 가능성이 크고, 마지막으로 서울 거주자가 빈곤해 질 가능성이 제일 작다는 것을 나타낸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