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업화학 교육의 방향

 1  공업화학 교육의 방향-1
 2  공업화학 교육의 방향-2
 3  공업화학 교육의 방향-3
 4  공업화학 교육의 방향-4
 5  공업화학 교육의 방향-5
 6  공업화학 교육의 방향-6
 7  공업화학 교육의 방향-7
 8  공업화학 교육의 방향-8
 9  공업화학 교육의 방향-9
 10  공업화학 교육의 방향-10
 11  공업화학 교육의 방향-11
 12  공업화학 교육의 방향-12
 13  공업화학 교육의 방향-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공업화학 교육의 방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공업화학 교육의 방향

1. 공업화학의 발달 과정과 현황
1.1. 우리나라의 교육에 따른 공업화학의 발달 과정
1.1.1. 태동기
1.1.2. 정착기
1.1.3. 발전기
1.1.4. 전환기
1.1.5. 공업화학의 특징
2. 공업화학 교육의 기본방향
2.1. 공업교육의 기본방향
2.2. 공업화학교육의 기본방향 및 주안점
본문내용
. 공업화학 교육의 방향.

1. 공업화학의 발달 과정과 현황.

세계의 공업화학은 1900년 이후부터 발달하기 시작 하였고, 한국의 공업화학은 중화학산업을 본격적으로 유치하던 1960년대 후반부터 발달하기 시작하였다. 현재의 공업화학은 세계에서 한국이 커미션을 따오는 예전과 달리, 한국의 기술을 세계에서 커미션을 줘서 도입을 하고 있기도 하다. 공업화학의 발달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세계의 공업화학의 발달을 먼저 알아보고, 우리나라 공업화학의 발달을 알아보도록 한다.
지난 100여 년 동안 세계의 화학공학자들은 우리의 생활수준을 높이는 방법 및 물질들 개발에 지나치다 싶을 정도의 공헌을 하였다. 화학공학자들의 업적들은 미국 화학 공학회 (AlChE : American Institue of Chemical Engineers)에 의 해 작성 되었던 화학공학의 10대 업적으로 요약 할 수 있다.
첫 번째는 원자부분의 개척을 들 수 있다. 생물학, 의학, 야금학(야금에 관한 원리, 방법, 기술 따위를 연구하는 학문. 금속 공학의 시초이며, 현재는 한 분야이다.), 발전기술 등은 원자 분열과 동위 원소 불 리가 가능해짐에 따라 대변혁을 맞이하게 되었다. 이러한 성과를 가져오는 데는 화학공학자들이 두드러진 역할을 했으며, 이들과 듀퐁사의 Hanford 화학공장과 같은 시설 덕분으로 알려져 있다. 그 때의 결과로 최악의 사건이 발발하게 되었다. 제 2차 세계대전의 마지막을 달리던 시대에 원자폭탄에 의한 충격적인 결론을 내리게 되었다. 오늘날에는 이러한 기술들을 좀 더 평화적인 일에 사용되고 있는 실정이다. 의사들은 신체기능을 모니터하고, 동맥과 혈관의 막힌 곳을 재빨리 찾아내기 위해서 동위원소(원자번호는 같으나 중성자의 개수 추가로 질량수가 서로 다른 원소. 또는 그런 원소의 원자핵)를 사용한다. 생물학자들은 이를 통하여 생명의 기본적인 메카니즘에 대한 기초적, 또는 복잡한 정보들을 통할 할 수 있었다. 또한 고고학자들은 발굴된 고대유물의 정확한 연대를 반감기를 통하여 파악할 수 있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