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관리] 나이키 구리점 수요예측

 1  [생산관리] 나이키 구리점 수요예측-1
 2  [생산관리] 나이키 구리점 수요예측-2
 3  [생산관리] 나이키 구리점 수요예측-3
 4  [생산관리] 나이키 구리점 수요예측-4
 5  [생산관리] 나이키 구리점 수요예측-5
 6  [생산관리] 나이키 구리점 수요예측-6
 7  [생산관리] 나이키 구리점 수요예측-7
 8  [생산관리] 나이키 구리점 수요예측-8
 9  [생산관리] 나이키 구리점 수요예측-9
 10  [생산관리] 나이키 구리점 수요예측-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생산관리] 나이키 구리점 수요예측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 기업개요
- 구축 혹은 적용이유
2. 본론(구축/적용 내용)
- 이동평균법
- 지수평활법
- 추세분석법
- 시계열분해법
- 오차
3. 기대효과
4. 결론(Lesson Learned)
- 시사점 및 한계

본문내용
(2) 지수평활법

지수평활법은 지수적으로 감소하는 가중치를 이용하여 최근의 자료일수록 더 큰 비중을, 오래된 자료일수록 더 작은 비중을 두어 미래수요를 예측하는 기법이다.
단순 지수평활법의 예측산식은 Ft=αAt-1+(1-α)Ft-1 이고, 여기서 α는 평활상수로 0≤α≤1의 값을 가진다. 평활상수 α는 평활의 정도와 예측치와 실제치와의 차이에 반응하는 속도를 결정하는 역할을 한다. 주어지는 α값이 클수록 보다 최근의 자료가 예측치에 더 많이 반영되며, α값이 작을수록 평활의 효과가 커지는 특징이 있다. 우리는 α값을 0.1, 0.2, 0.5로 했을 때 수요 예측치를 구하였다.
.



그래프에서 보았을 때, 평활상수가 0.1일때가 등락폭이 가장 작고 0.5일때가 가장 컸다.
여기서 우리는 평활상수가 0.5일때(보라색선)가 실제판매량(하늘색선)에 거의 근접하게 따라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두 그래프 형태가 유사하게 나타나는 것은 α가 0.5일 때 최근의 자료가 많이 반영되고 평활의 효과가 작기 때문이다.

(3) 추세분석법

추세분석법은 시계열을 잘 관통하는 추세선을 구한 다음 그 추세선상에서 미래수요를 예측하는 방법이다. 직선추세선의 공식은 이다. 여기서 t는 기간, 는 기간 t의 실제수요이고, 는 기간 t의 직선추세선상에서의 수요예측치, a는 t가 0일 때의 값이고 b는 직선추세선의 기울기이다. 직선추세선을 결정하는 방법은 최소 자승법에 의해 실제치와 직선추세선상의 예측치와의 오차자승의 합이 최소가 되도록 a와 b의 값을 구하는 것이다.
여기에서 기간 1에서 24까지의 실제 판매량과 같은 기간 동안의 예측치를 추세선으로 비교하여 보았다.





(4) 시계열분해

시계열이란 시간 순으로 나열된 과거의 자료를 의미 하며, 추세, 계절적 변동, 우연적 변동을 포함하고 있다. 시계열 분해법에서 추세와 계절적 변동이 포함된 과거 수년간의 자료가 있는 경우 매년 계절지수를 구한 후 이를 평균하여 사용함으로써 더 정확한 예측을 할 수 있다.
우리는 일단 각 품목별 계절지수를 구하기 위해 12개월씩 2단위로 묶어 각 단위에서 평균월판매량을 구한 후, 실제판매량을 평균월판매량으로 나누어 각 달의 계절지수를 구하였다. 각 달에 해당하는 2개의 계절지수로부터 1월부터 12월까지의 평균계절지수를 구하였다. 평균월판매량 자료를 통해 추세선을 이끌어내고, 추세분석 예측치에 평균계절지수를 곱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