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롱테일 법칙`을 적용한 G-market(지마켓)의 사례연구

 1  `롱테일 법칙`을 적용한 G-market(지마켓)의 사례연구-1
 2  `롱테일 법칙`을 적용한 G-market(지마켓)의 사례연구-2
 3  `롱테일 법칙`을 적용한 G-market(지마켓)의 사례연구-3
 4  `롱테일 법칙`을 적용한 G-market(지마켓)의 사례연구-4
 5  `롱테일 법칙`을 적용한 G-market(지마켓)의 사례연구-5
 6  `롱테일 법칙`을 적용한 G-market(지마켓)의 사례연구-6
 7  `롱테일 법칙`을 적용한 G-market(지마켓)의 사례연구-7
 8  `롱테일 법칙`을 적용한 G-market(지마켓)의 사례연구-8
 9  `롱테일 법칙`을 적용한 G-market(지마켓)의 사례연구-9
 10  `롱테일 법칙`을 적용한 G-market(지마켓)의 사례연구-10
 11  `롱테일 법칙`을 적용한 G-market(지마켓)의 사례연구-11
 12  `롱테일 법칙`을 적용한 G-market(지마켓)의 사례연구-12
 13  `롱테일 법칙`을 적용한 G-market(지마켓)의 사례연구-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롱테일 법칙`을 적용한 G-market(지마켓)의 사례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이슈제기
1. 롱테일 법칙의 등장배경
1) 웹 2.0과 프로슈머의 등장
2) 파레토의 법칙 (Pareto's Principle or Pareto's Law)
3) 롱테일 법칙의 등장
2. 롱테일(Long tail) 법칙
1) 롱테일 법칙의 정의
2) 롱테일 법칙의 특징
3) 파레토 법칙과 롱테일 법칙의 시사점

Ⅱ. 사례분석

1.국내 전자상거래 현황
2. 오픈마켓의 급증
3. G-Market의 소개
4. 롱테일 법칙을 적용한 G마켓의 분석
1)다양한 상품의 진열
2)다양한 상품, 다양한 가격
3)구매 후 평가와 후기
6. 롱테일 법칙을 적용한 G마켓의 성공비결
1) 타기업들 비해 더욱 세분화 된 틈새시장
2) 롱테일 현상 활성화 위한 G-market의 지원
Ⅲ. 토론과제
1. 롱테일이 미국과는 달리 우리나라에서는 성공사례를 찾기 어렵다. 그 원인은 무엇일까?
2. 롱테일 법칙이 모든 분야에 적용될까? 진열 공간이 한정된 오프라인에서는 꼬리를 공략해야 한다는 롱테일 법칙의 한계점이 있지 않을까?
3. 롱테일을 잡기 위해 노력한다고 해도 여전히 Body가 중요하다. 그렇다면 롱테일 경제학에서는 롱테일에만 집중해야 하라고 말하고 있는가 결국 100% 모두에 주력하라고 말하고 있는가?

4. 블루오션도 틈새시장을 겨냥하라는 말같고, 롱테일도 비슷한 것 같다. 그 둘의 차이점은 무엇일까?
Ⅳ. 부록
본문내용
2. 롱테일(Long tail) 법칙

1) 롱테일 법칙의 정의
대개 '역 파레토 법칙' 이라고 불려지는 롱테일 법칙은 '각각의 매출액은 작지만, 이들을 모두 합하면 히트상품 못지 않은 매출을 올릴 수 있는 틈새상품의 영역'을 말하는 것으로, 지금까지의 경제가 수백만 개씩 팔릴 상품을 개발하려는 기업들 즉, 숏헤드(Short Head)의 사고 방식으로 주도되었다면, 앞으로는 기존 패러다임에서 사소한 것으로 간주되었던 나머지 80%, 즉 꼬리부분이 점점 더 중요해 질 것이라는 것이다.

2) 롱테일 법칙의 특징
롱테일 법칙의 특징은 소비자에게 제공되는 제품 종류가 폭발적으로 늘어난 데 있다고 크게 아우를 수 있다. 이것이 가능하게 된 이유는 첫째, 세계화와 고효율 공급 체인이다. 이로 인해 지구촌의 한 지역에 있는 상인이 자신의 제품을 전혀 다른 지역에 있는 소비자에게 어떤 문제도 없이 판매할 수 있게 되었다. 둘째, 인구통계학적 변화이다. 이 변화는 오늘날 대부분의 문화들이 다른 문화와 긴밀하게 섞인 형태를 보여준다. 셋째, 기술 진보로 인해 기업들은 더욱 다양한 제품을 생산, 판매할 수 있게 되었다. 왜냐하면 그 품목들이 전자 데이터베이스 형태로 존재하기 때문이다. 간단히 말해서, 롱테일은 틈새 상품에 대한 접근 비용이 매우 낮은 수준으로 절감됐을 때 등장할 수 있다.
롱테일 법칙으로 성공한 사례는 이미 여러 나라에서 쉽게 찾아 볼 수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온라인 오픈마켓에서의 성공으로 인하여 '롱테일' 이라는 단어가 화두로 떠올랐다.


3) 파레토 법칙과 롱테일 법칙의 시사점
파레토 법칙 VS 롱테일 법칙 80/20으로 표현되는 파레토 법칙과 롱테일의 법칙의 차이점은 전통적인 '오프라인 매장'과 온라인으로 구현되는 '롱테일 매장'의 차이라고 볼 수 있다. 롱테일 시장의 경우 기존 오프라인 시장에 비해 다양한 제품들을 진열할 수 있다는 점, 입소문이나 다른 필터들로 인해 원하는 제품들을 더 쉽게 찾아낼 수 있다는 점, 틈새상품의 매출이 히트상품의 매출과 거의 비슷해 제품의 인기와는 무관하게 모든 상품을 통해 수익이 발생한다는 점에서 기존 오프라인 시장과 차이가 있다. 따라서, 이러한 시장의 변화로 인해 기존의 이론을 기준으로 설명할 수 없었던 부분을 설명함으로써 롱테일 법칙은 경제와 경영의 새로운 이슈 혹은 트렌드로 부각되고 있다. 한편, 롱테일 이론에 대해 이의를 제기하는 목소리도 있다. 중요한 것은 파레토, 롱테일 어느 이론이 절대적이냐 혹은 이론을 뒷받침 해줄 수 있는 실증적인 데이터가 있느냐 없느냐의 문제를 떠나서 롱테일이 환경의 급변으로 80/20법칙과 같은 기존의 법칙이나 패러다임으로 설명되기 되기 어려운 부분을 상호 보완해 줄 수 있는 개념으로써 의의가 있다는 점이다.


Ⅱ. 사례분석

1.국내 전자상거래 현황

2007년 1월 인터넷 쇼핑몰 조사 결과, 사업체수는 4,529개로 전년 동월보다 158개(3.6%) 증가하였다. 2006년 전자상거래 거래액은 413조5840억 원으로 2005년보다55조 1340억 원(15.4%)이 증가하였다. 기업과 소비자간(B2C) 거래액이 9조1320억 원으로 1조2110억 원(15.3%) 늘었으며, C2C 거래액은 3조8260억 원으로 전년대비1조5340억 원(66.9%)이 증가해, 상대적으로 높은 성장율을 보였다.
C2C 거래 증가율은 2002년 2.2%, 2003년 3.5% 등 한자리 수 성장에서 2004년 100.9%, 2005년 158.1%, 2006년 66.9% 등으로 급격히 높아졌다. 이처럼 C2C 거래가 급증하는 것은 옥션, G-market 등 온라인 장터(오픈 마켓) 시장이 폭발적으로 확대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2006년, 2007년 1/4분기 사업체, 거래액, 거래 주체별 거래액 통계는 부록에 첨부)

2. 오픈마켓의 급증
C2C(개인-개인)방식의 오픈 마켓은 일정 수수료를 내는 개인 판매자들이 온라인 마켓 플레이스 상에 자유롭게 점포를 개설하고 제품을 판매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종합 쇼핑몰 방식에 비해 판매자들에 대한 진입 장벽이 낮아 수많은 개인 판매자들 간 경쟁이 촉발되어 고객들은 다양한 상품을 보다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게 된다. 오픈 마켓의 시장 규모는 올해 인터넷 종합 쇼핑몰의 시장 규모를 넘어설 것으로 보이며,2008년의 시장 규모는 8조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3. G-Market의 소개
옥션이 최강자로 군림하고 있던 온라인 마켓 플레이스 시장에 1999년 인터파크 사내의 벤처기업 구스닥이라는 이름으로 2000년에 본격적으로 사업을 시작 하였다. 여러 가지 새로운 아이템을 가지고 옥션의 위치를 노렸으나 본격적으로 사업이 성장하기 시작한 것은 2003말부터였다. 기존에 B2C에서 C2C방식을 취함으로써 2003년에 640억원에서2004년 2224억원으로 거래총액 성장률 360%로 업계 최고를 기록 하였으며 2005년 상반기 거래 총액 성장률은 전년대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