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혼가족의 문제점과 실태 및 향후방안

 1  재혼가족의 문제점과 실태 및 향후방안-1
 2  재혼가족의 문제점과 실태 및 향후방안-2
 3  재혼가족의 문제점과 실태 및 향후방안-3
 4  재혼가족의 문제점과 실태 및 향후방안-4
 5  재혼가족의 문제점과 실태 및 향후방안-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재혼가족의 문제점과 실태 및 향후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재혼가정의 개념과 특성
1. 재혼가족의 개념
2. 재혼가족의 특징
2. 재혼가정의 형성단계

Ⅱ. 재혼가정의 가족관계와 문제점
1. 재혼가정의 가족관계
2. 재혼가족의 문제점

Ⅱ. 재혼가족의 복지대책 현황 및 대책 방향
1. 재혼가족의 복지대책 현황
2. 재혼가족의 복지대책 방향
3. 재혼가족에 대한 지원
본문내용
1. 재혼가족의 개념

재혼은 홀로 된 남자나 여자가 다시 결혼을 함으로서 새로운 가정을 형성하는 것을 말한다. 우리나라는 아직까지도 재혼가족에 대하여 비정상적인 가족 형태로 보는 시선이 적지 않으며 사회적, 법적 차별이 존재하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재혼가족도 다원화된 현재의 시점에서 다양화된 가족유형중의 한 형태라는 개념정립이 되어야 할 것이다. 재혼이라는 용어는 최근에 사용되기 시작한 용어로 재혼이란 이미 한번 또는 그 이상 결혼하여 가정을 이룬 남성이나 여성이 다른 배우자와 새롭게 가정을 재구성하는 것이다. 따라서 재혼가족이란 배우자의 한쪽이나 양쪽 모두가 재혼 이상의 결혼으로 하나의 가구를 유지하는 남편과 아내로 구성된 가정을 뜻한다. 최소한 한 쪽의 배우자가 과거에 결혼한 경험이 있으며 한 명 이상의 자녀를 두고 있는 가족 형태이다. 재구성 가족ㆍ재결합 가족ㆍ계부모 가족ㆍ혼합 가족ㆍ이중 핵가족 등과 같은 다양한 용어들로 혼용하나, 재혼가족이 더 일반적인 용어이다. 이혼과 재혼을 여러 번 하는 성인들의 수가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해마다 최소 10만 명 이상의 남녀가 재혼한다. 미국의 경우, 남자의 실업률과 빈곤율, 복지 수혜비율이 더 낮은 지역의 여성, 시골에 살고 있는 여성이 더 많이 재혼한다.

2. 재혼가족의 특징

자녀를 포함하는 새로운 가족은 천천히 가족 구성원을 늘리기보다 즉시 형성된다. 재혼가족 생활의 요구 및 과업과, 성인 개인의 요구 및 과업이 서로 상충되는 때에 갈등이 발생하기도 한다. 전 배우자와 전 조부모들이 새로운 재혼가족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도 있으며 재혼가족의 새로운 결혼관계는 성인의 결혼 파트너에 대한 기대와 소망을 충족시키지 못할 수도 있다. 자녀와 성인 모두는 효율적인 재혼가족 형성을 방해하는 충성심과 죄책감의 혼합된 감정을 가질 수 있다. 자녀들이 새로운 재혼가족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지 않을 수도 있으며 모든 재혼가족 구성원들은 역할 갈등을 경험하게 된다. 모든 구성원이 동의할 수 있는 새로운 규칙의 확립이 필요할 것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