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역의 영향 레포트

 1  미역의 영향 레포트-1
 2  미역의 영향 레포트-2
 3  미역의 영향 레포트-3
 4  미역의 영향 레포트-4
 5  미역의 영향 레포트-5
 6  미역의 영향 레포트-6
 7  미역의 영향 레포트-7
 8  미역의 영향 레포트-8
 9  미역의 영향 레포트-9
 10  미역의 영향 레포트-10
 11  미역의 영향 레포트-11
 12  미역의 영향 레포트-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미역의 영향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산후와 생일날은 미역국을 연상할 만큼 우리와는 친숙한 것이 미역이다. 세종실록을 보면 고려 시대에는 왕자가 탄생하면 반드시 염부(소금 졸이는 가마)와 어량(고기잡는 장치)을 하사하였고, 때로는 곽전(해조류 채취장)도 하사 하였다고 한다.

2. 본론

1)미역의 특성

1. 칼슘 함유량이 뛰어나다.
미역은 칼슘 함량이 뛰어나서 분유와 맞먹을 정도로 들어있다. 칼슘은 골격과 치아 형성 에 필요한 성분이며, 산후에 자궁수축과 지혈의 역할을 하기도 한다.

2. 요오드가 많이 포함되어 있다.
요오드도 많아 미역 100g당 100mg이나 들어 있는데, 이것은 갑상선 호르몬을 만드는데 필요한 성분이다. 갑상선 호르몬인 티록신은 심장과 혈관의 활동, 체온과 땀의 조절, 신진 대사를 증진시키는 작용을 한다. 따라서, 신진 대사가 왕성한 임산부에게는 평소보다 많 은 요오드가 필요하다. 요오드의 공급이 부족하면 신진 대사가 완만해져서 비만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산후에 갑자기 뚱뚱해지는 부인들은 산후에 필요한 요오드를 충분히 섭취하 지 못한 것이 원인이 되는 수도 있다.

3. 강한 알칼리성 식품이다.
미역은 강한 알카리성 식품으로써 쌀 140g의 산도를 중화시키는데 2.2g의 미역이면 충분 하다. 따라서 생선 또는 달걀 등의 산성식품을 먹을 때 산도를 중화시키는데 가장 효율적 인 식품이 미역이라고 할 수 있다.

4. 변비를 원활하게 하는 작용을 한다.
미역에는 점질물로 알긴산이라는 것이 들어있는데, 이것은 거의 소화되지 않는 성분이지 만 해조류에서 채취되어 공업용 풀․아이스크림이나 면류․과자․잼 등에 끈기를 주는데 많이 이용되고 있다. 이 성분은 변비를 원활하게 하는 작용을 가지고 있는 질 좋은 식이 성 섬 유이고, 미역과 다시마 속에 들어있는 염기성 아미노산인 라미닌은 혈압을 내리게 하는 작용이 있다고 보고되고 있다. 이렇게 여러 가지 성분을 종합해서 미역은 젊어지는 식품, 미용에 좋은 식품, 성인병 예방 식품, 비만 예방식품으로 각광을 받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