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핵세포의 DNA 복제와 진핵생물의 DNA 복제

 1  원핵세포의 DNA 복제와 진핵생물의 DNA 복제-1
 2  원핵세포의 DNA 복제와 진핵생물의 DNA 복제-2
 3  원핵세포의 DNA 복제와 진핵생물의 DNA 복제-3
 4  원핵세포의 DNA 복제와 진핵생물의 DNA 복제-4
 5  원핵세포의 DNA 복제와 진핵생물의 DNA 복제-5
 6  원핵세포의 DNA 복제와 진핵생물의 DNA 복제-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원핵세포의 DNA 복제와 진핵생물의 DNA 복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원핵세포의 DNA 복제 >
(1) 불연속 DNA 복제방법
(2) DNA 복제기작에 관여하는 효소들
(3) RNA시발체로부터 DNA 합성개시
(4) DNA 복제기작


* 복제된 DNA의 뉴클레오솜 구성

< DNA 중합효소(Polymerase) : Polynucleotide 사슬 연장 효소 >

< DNA 중합효소 이외의 복제관련 단백질 >
(1) DNA ligase
(2) Primase : RNA leader 서열의 합성
(3) Single strand DNA binding protein (SSB) : Template의 최적구조 유지
(4) Helicase : 분기점 앞 DNA의 풀림
본문내용
오카자키 단편들은 결국에 가서 연속적인 DNA 가닥을 만들게 되지만 이렇게 되기 위해서는 DNA pol I과 DNA연결효소(ligase)라는 효소가 관여하여야한다. DNA pol I의 기능은 DNA를 분해는 기능과 반면 작은 단편들을 합성하는 기능을 갖고 있다. DNA pol I의 핵산말단가수분해효소 촉매로 5'에서 3'방향으로 시발체인 RNA를 제거하고 아울러 DNA pol I에 의하여 시발체가 제거된 자리를 DNA합성으로 메꾸고 새로이 합성된 DNA단편들이 DNA연결효소의 촉매로 연결되면서 주형과 상보적인 긴 DNA가닥이 합성되면서 DNA 복제를 끝내게 된다. DNA 연결효소는 이중 DNA에 있어서 핵산의 5'-인산기말단과 그 다음 핵산의 3'-OH말단의 phosphodiester결합을 형성하는데 이 결합을 위해서는 에너지가 필요하며 이때 에너지로 이용되는 것은 조효소인 NAD이다.



세포주기인 S기 동안 염색질 물질이 복제된다. 진핵생물의 DNA복제는 반보전적이며 불연속적이다.
E.coli의 염색체는 하나의 복제기점이 있으며 DNA합성은 그 복제기점으로부터 양방향으로 진행해 나간다.
진핵세포의 복제 중에 있는 염색체에 관한 전자현미경적 연구를 통하여 각 염색체는 다수의 복제기점으로 이루어진 복제단위(replication units ; RUs) 혹은 최소복제단위들을 가지고 있으며, 이들 각각은 복제과정에서 특이한 복제기점과 2개의 말단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DNA복제 그 자체는 단백질 합성에 의존한다. Cycloheximide와 puromycin항생제 같은 단백질합성의 억제제를 사용함으로써 밝혀졌으며, 배양중인 포유동물 세포에 이 항생제를 첨가하면...
참고문헌
분자생물학 강의내용 위주로 원핵세포와 진핵생물의 DNA 복제에 대한 내용을 정리한 자료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 참고하셔서 좋은 성적 받으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