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양식의 이원성, 신고전주의의 이성과 낭만주의의 열정

 1  예술양식의 이원성, 신고전주의의 이성과 낭만주의의 열정-1
 2  예술양식의 이원성, 신고전주의의 이성과 낭만주의의 열정-2
 3  예술양식의 이원성, 신고전주의의 이성과 낭만주의의 열정-3
 4  예술양식의 이원성, 신고전주의의 이성과 낭만주의의 열정-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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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예술양식의 이원성, 신고전주의의 이성과 낭만주의의 열정-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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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예술양식의 이원성, 신고전주의의 이성과 낭만주의의 열정-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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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예술양식의 이원성, 신고전주의의 이성과 낭만주의의 열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신고전주의

1. 고전주의

2. 고전주의의 분류

3. 신고전주의의 개념

4. 신고전주의의 배경

5. 계몽주의의 시대

6. 신고전주의의 주요예술작품


낭만주의

1. 낭만주의

2. 낭만주의가 발생하게 된 시대적 배경

1) 프랑스 혁명

2) 영국의 산업혁명

3) 나폴레옹의 유럽 단일화(독일)

3. 낭만주의의 의식과 세계관

1) 낭만주의의 의식

2) 낭만주의의 세계관

3) 미(美)의 이동

4) 변두리의 예술가

4. 낭만주의 문학과 연극

1) 문학

2) 연극

5. 낭만주의 미술과 음악

1) 낭만주의 미술의 특징

2) 낭만주의의 음악

참고 문헌


웹사이트

본문내용
3. 신고전주의의 개념
지금까지의 어떠한 고전주의보다도 더 엄격하고 더 냉철하며 더 계획적이었고, 종래의 어떤 고전주의보다도 더 철저하게 형식의 압축, 직선적인 것과 구성적 의미를 갖는 것들을 추구했으며, 또 어느 때보다도 더 전형적인 것과 규범적인 것을 강조하였다.
신고전주의는 전체적으로 볼 때 직선, 엄격성, 단순성 등으로의 복귀에 기초를 두고 있을 뿐 아니라, 그리스와 로마, 소아시아에 이르기까지 회화의 라파엘, 건축의 비뇰레와 팔라디오로 대변되는 르네상스를 포함한 거대한 형식의 총합에 기초를 두고 있었다.


4. 신고전주의의 배경
과거에 비해 엄청나게 증가한 고전고대에 대한 지식, 18세기 후반기에는 고대 문명이 멸망한 이후 그 어느 때보다도 고대 로마와 그리스 미술에 대해 많을 것을 알게 된 시기였다. 1738년부터 시작된 헤르쿨라늄 발굴 작업, 1740년부터 1745년 사이에 파에스툼 신전에 대한 연구와 발굴 작업, 1758년 대단한 반향을 불러일으킨 폼페이 발견 등 그리스 본토와 주변 섬의 중요한 유적지가 처음으로 조사, 공개되었다. 또한 고전미술과 사회에 대한 이론적이며 역사적인 저술이 출판되었다. 빙켈만은 “그리스 작품의 가장 뛰어난 점은 그 동작과 표현의 고귀한 단순함과 고요한 위대함이다. 거품이 일렁이는 바다 밑바닥이 고요하듯, 그리스 조각의 들끓는 열정 아래에는 위대한 영혼이 고요히 자리하고 있다.” 라고 자신의 저서 에서 말하고 있다. 고귀한 단순함과 위대한 고요함은 빙켈만의 고대미술에 대한 해석의 핵심을 이루며, 이 두 가지 요소는 신고전주의 미술, 특히 회화, 드로잉, 그리고 조각의 주된 특성이었다.


5. 계몽주의의 시대
18세기 유럽은 계몽주의의 시대였다. 계몽주의는 17세기 말에 시작된 철학 운동으로 18세기에 유럽전역에서 전개되었다. 영국, 프랑스, 그리고 독일이 두드러진 공헌을 했다. 계몽주의는 종교를 포함한 전통적인 가치와 권위에 의문을 제기했으며 모든 형태의 자유를 강조했다. 계몽주의의 핵심은 이성과 경험주의였다. 이를 우주에 대한 지식을 획득하고 인류의 발전을 증진시킬 유일한 수단으로 믿었다. 이 시기는 이성의 시대였으며 휴머니즘이 지배한 시대이다. 이 시대에 있어서 무엇보다 중요한 양대 정치․사회적 격변으로는 미국의 독립전쟁(1775년-83)과 프랑스 혁명(1789-99)이 있는데, 독립 전쟁의 자주와 독립의 정신이나 혁명의 자유․평등․박애라는 기치는 그 모두가 계몽주의 사상에 그 기초를 둔 것이며 특히 근대 민주주의 시발점이 되는 프랑스 혁명은 가히 계몽주의의 정점이 된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유혜경 저, 예술의 개요, 학연사, 2006
피에르 카반느 저, 정숙현 역, 고전주의와 바로크, 생각의나무, 2004
데이비드 어윈 저, 정무정 역, 신고전주의, 한길아트, 2004
아르놀트 하우저 저, 염무웅․반성완 역, 문학과 예술의 사회사 3, 창작과비평사, 1999
스테판 존스 저, 김수현 역, 18세기의 미술, 예경산업사, 1991
E. H. 곰브리치 저, 백승길․이종숭 역, 서양미술사, 예경, 1997


웹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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