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 모닝케어 스페인 진출

 1  [국제마케팅] 모닝케어 스페인 진출-1
 2  [국제마케팅] 모닝케어 스페인 진출-2
 3  [국제마케팅] 모닝케어 스페인 진출-3
 4  [국제마케팅] 모닝케어 스페인 진출-4
 5  [국제마케팅] 모닝케어 스페인 진출-5
 6  [국제마케팅] 모닝케어 스페인 진출-6
 7  [국제마케팅] 모닝케어 스페인 진출-7
 8  [국제마케팅] 모닝케어 스페인 진출-8
 9  [국제마케팅] 모닝케어 스페인 진출-9
 10  [국제마케팅] 모닝케어 스페인 진출-10
 11  [국제마케팅] 모닝케어 스페인 진출-11
 12  [국제마케팅] 모닝케어 스페인 진출-12
 13  [국제마케팅] 모닝케어 스페인 진출-13
 14  [국제마케팅] 모닝케어 스페인 진출-14
 15  [국제마케팅] 모닝케어 스페인 진출-15
 16  [국제마케팅] 모닝케어 스페인 진출-16
 17  [국제마케팅] 모닝케어 스페인 진출-17
 18  [국제마케팅] 모닝케어 스페인 진출-1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제마케팅] 모닝케어 스페인 진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동아제약

Ⅱ. 진출 국가 및 진출 제품

Ⅲ. 경제 / 정치 / 법 / 사회·문화적 환경

Ⅳ. 3C분석

Ⅴ. STP분석

Ⅵ. 진출세부계획

Ⅶ. 4P분석

Ⅷ. 예상 성과 및 결론


본문내용
(1) 스페인 선정이유
2006년 동아제약에서 출시된 모닝케어는 음주 전후의 숙취 해소를 위해 사용하는 혼합음료이다. 모닝케어는 뛰어난 숙취해소효과와 깔끔한 이미지의 톱스타를 주축으로 한 광고를 중심으로 국내에서 공격적인 마케팅을 전개해 오고 있다. 또한 최근에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건강문화프로젝트, 대학가 프로모션 등 다양한 소비자를 타겟으로 한 마케팅을 통해 발매 3년 만에 1500만병을 판매하여 시장점유율 3위로 자리매김하였다. 하지만 모닝케어가 국내에서는 꾸준히 점유율을 높여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정작 ‘글로벌 동아제약’이라는 모토를 내세우고 있는 동아제약에서 다른 의약품들은 외국으로 수출을 하고 있었으나, 모닝케어를 외국에 수출하기 위한 시도는 전혀 보이지 않았다.
1990년도 후반부터 첫 선을 보인 숙취해소음료는 어느 정도 우리나라 사람들에게는 잘 알려져 있고, 전체 이 시장의 규모는 1,200억원(소비자가 기준)으로 추산된다. 이런 것으로 보았을 때, 숙취해소음료 시장은 이제 도입기를 지나 성장기와 성숙기 그 사이에 놓여 있다고 할 수 있다. 현재 숙취해소음료 시장은 CJ제일제당 제약사업본부의 ‘컨디션’(1992년 출시), 그래미 ‘여명808’(1997년), 동아제약 ‘모닝케어’(2006년)가 시장의 96%를 차지하며 3파전을 벌이고 있으며, 2008년 기준으로 '컨디션' 48%, '여명808' 28%, '모닝케어' 20% 등의 시장 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모닝케어가 다른 경쟁사들의 제품들보다 늦게 출시되었음에도 불구하고, 3위라는 명성을 얻고 있는 것은 매우 경이로운 일이지만, 시장점유율 1,2위를 차지하는 기존제품을 누르기는 다소 쉽지만은 않을 것이다. 또한 국내만을 대상으로 하는 숙취해소음료시장은 점차 레드오션으로 바뀔 것이므로, 모닝케어만의 블루오션전략이 필요하다. 따라서 해외시장진출의 필요성이 대두되게 되었다. 그리하여 우리는 해외 중에서도 상대적으로 우리나라처럼 음주를 즐기는 나라로 범위를 좁혀나갔다.
그 중에 우리가 주목한 나라는 바로 유럽 내 국가 중 위스키 소비량 1위, 전 세계 국가별 맥주소비량 9위를 자랑하는 ‘스페인’이다. 스페인은 음주문화는 1940년대부터 30여년간 계속된 군사독재로 인해 오랫동안 억눌렸던 사람들의 본능적 욕구와 자유가 급속한 정치, 경제적 번영으로 인해 한꺼번에 분출되면서 특이하게 자리 잡았다. 정열적인 나라이며 국민 대부분이 음주를 좋아한다는 면에서 스페인은 우리나라와 어느 정도 공통점을 갖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또한 그들은 말 그대로 밤을 새가며 ‘술’을 ‘물’처럼 마시는 나라이다. 폭음을 즐겨하지는 않지만 국민 전체가 ‘술’이라는 것과 가까이 지내는 것에 착안하여 모닝케어를 ‘스페인’에 수출하고자 한다. 또한 스페인은 음주문화와 관련된 공통점 말고도 4,600만의 스페인의 인구규모, 실질구매력 등 인구통계학적 지표와 경제적인 수준 등이 우리나라와 매우 비슷하여 모닝케어를 스페인에 수출하는 것이 다른 나라에 하는 것보다 용이하다고 생각하였다. 그리고 스페인에는 모닝케어와 같은 숙취해소음료가 전혀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도 하나의 또 다른 유리한 기회라고 보았기에 선정하게 되었다.



(2) 모닝케어

모닝케어는 2006년 동아제약에서 출시되었고, 이것은 음주 전후의 숙취
해소를 위해 사용하는 혼합음료이다. 컨디션과 여명808이 양분해 온
숙취해소음료시장의 판도를 바꿔 놓은 후발 제품은 현재까지 모닝케어가 유일하다. 모닝케어를 출시하고 있는 동아제약은 효과, 맛, 재미 등 3가지를 중심으로 한 마케팅 전략으로 올해 10% 이상의 매출 성장을 예상하고 있다. 모닝케어의 광고와 라벨에서 잘 볼 수 있는 “술 마신 후 아침을 상쾌하게!”라는 문구에서도 잘 드러나듯, 이것 은 술을 마시기 전 혹은 후에 마시면 효과적인 상품이다. 우리나라에만 존재하는 특유한 직장인들의 음주문화에 맞물려서 인기를 모으고 있는 모닝케어는 술자리가 자주 있는 직장인, 술을 잘 못하는 여성들, 술자리를 거절하기 힘든 20대 직장 초년병 등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GMT-ALC-5L(1,600mg)외 밀크씨슬추출분말, 울금 엑기스분말, 갈근/오리나무/상엽/양파/과라나 추출분말 등이 주요성분이며, 효능 및 효과로는 음주 전후 숙취해소, 간 기능 개선 및 보호, 구취제거, 구갈해소, 음주 후 여러 증상완화이다. 동아제약은 1932년 서울특별시 종로구 중학동에서 의약품 및 위생재료 도매업으로 창업하여, 2007년 매출액 기준으로 대한민국 최대의 제약사가 되었다. 박카스, 모닝케어, 써큐란, 가그린 등이 대표상품이며 주로 전문/일반의약품, 의료기기, 기능성식품 등을 연구 개발한다. 전문의약품 분야에서는 이미 터키, 러시아, 미국, 남미 등의 시장에 진출한 상태이다.


Ⅲ. 경제 / 정치 / 법 / 사회·문화적 환경
1. 경제적 환경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