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고찰과 발전방향 -삼성의 활동 사례

 1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고찰과 발전방향 -삼성의 활동 사례-1
 2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고찰과 발전방향 -삼성의 활동 사례-2
 3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고찰과 발전방향 -삼성의 활동 사례-3
 4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고찰과 발전방향 -삼성의 활동 사례-4
 5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고찰과 발전방향 -삼성의 활동 사례-5
 6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고찰과 발전방향 -삼성의 활동 사례-6
 7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고찰과 발전방향 -삼성의 활동 사례-7
 8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고찰과 발전방향 -삼성의 활동 사례-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고찰과 발전방향 -삼성의 활동 사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사회적 공헌의 정의 및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지는 까닭
2.우리나라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의 특징


Ⅱ. 본론

1. 삼성의 사회공헌 개요
2. 삼성의 현재 활동
3. 우리 기업의 사회공헌 실상 및 문제점
4. 기업사회공헌의 발전 방향


Ⅲ. 결론


참 고 자 료
본문내용
Ⅱ. 본론

1. 삼성의 사회공헌 개요
삼성의 사회공헌활동은 1994년 10월 삼성사회봉사단 발족 이후 조직적이고 체계적으로 전개되었다. 1994년부터 2005년까지 2조 1000억 원을 투입하였다. 삼성의 사회공헌활동의 연도별 집행실적을 보면 1994년 사회 봉사단 출범을 시작으로 매년 증가추세이다가 1997년 IMF 이후 대폭 감소했으나 2002년 삼성 이건희 장학 재단 설립을 계기로 큰 폭으로 증가하여 매년 증가하고 있다.


2. 삼성의 현재 활동
삼성의 사회 공헌은 크게 사회복지, 환경보전, 연구재단, 자원봉사 4가지로 나누어져 있다. 첫째, 사회복지는 소외된 이웃을 위해 다양한 사회복지 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이것은 삼성복지재단, 삼성생명공익재단, Mydog&Samsung으로 나누어 진다. 복지 재단은 1989년 설립되어 지난 십 여년간 저소득층 가정을 위한 보육 사업을 시작하여 현재까지 전국 19개 도시에서 27개소의 삼성어린이집을 건립, 운영 지원해 오고 있다. 삼성생명공익재단은 1982년 설립되어 지역사회에 기여함으로써 체계적인 사회공익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삼성서울병원을 건립, 운영하고 있고 21세기형 첨단 실버타운인 노블카타운티와 건전한 청소년 육성을 위한 사회정신건강연구소를 운영하고 있다. Mydog&Samsung에서는 안내견, 구조견, 치료/청각 도우미견, 재활승마사업 등을 펼치고 있다.
둘째, 환경보전은 환경친화기업으로서 녹색경영운동을 실천하고 있다. 1993년 환경지구연구소를 설립하여 친환경기업으로서 전략적 환경경영 방향을 제시하고 환경지속가능성을 추구하기 위한 경영체제 구축을 지원하고 있다.
셋째, 시대 흐름과 미래 변화를 연구하여 사회방향을 제시하는 연구재단으로 삼성경제연구소와 삼성언론재단을 설립하였다. 삼성경제연구소는 지식과 정보를 통한 사회공헌을 추구하며 앞선 연구, 열린 연구, 현장 연구를 바탕으로 지식사회의 초석이 되고자 한다. 이 조직의 미션은 창의성과 종합력을 바탕으로 양질의 지식을 창출하여 기업과 국가사회를 선도하는 것이다. 삼성언론재단은 1995년 설립되어 21세기 정보지식시대에 언론 선진화와 발전에 보탬이 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넷째 자원봉사는 삼성사회봉사단과 삼성법률봉사단이 있다. 삼성사회봉사단은 1994년 창단하여 국내기업 최초로 임직원들의 자원봉사지원제도를 도입하였다. 삼성의 모든 계열사의 임직원들이 직접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하며 2005년을 기준으로 하여 삼성 그룹 모든 계열사 임직원의 약 50%가 자원봉사 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삼성전자의 주요 사업은 저소득 개발 국가에 다양한 교육인프라 지원 사업을 펼치고 청각장애인 인공와우수술 사업 전개와 지역 공부방 사업 등이다. 삼성전기의 주요 사업은 불우한 이웃에게 인공관절무료시술지원사업과 장애인생활편익 사업이다. 삼성SDS는 소외된 대상을 위한 IT 교육 봉사활동을 전개한다. 삼성SDI는 무료개안수술과 시각장애인 지원 사업을 한다. 삼성 네트윅스는 휘귀 난치병 치료비 지원과 네트윅스 아름다운 가게를 운영하고 있다. 그 외에도 많은 삼성의 관계사에서 대표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삼성법률봉사
참고문헌
기업의 경영권 및 기업승계 부담완화 방안, 황인학, 전국경제인연합회, 2008
비즈니스 프렌들리 성공적 정착을 위한 전제조건, 김성호, 한국경제사회발전연구원세미나 2008
사회공헌은 아름다운 동행, 김성호, 2007
우리나라 기업사회공헌활동의 과제 : 시민의식 조사결과를 중심으로, 한동우, 강남대학교 사회복지전문대학원
착한기업이 성공한다, 필립 코틀러․낸시 리, 200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