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경쟁력

 1  SK텔레콤 경쟁력-1
 2  SK텔레콤 경쟁력-2
 3  SK텔레콤 경쟁력-3
 4  SK텔레콤 경쟁력-4
 5  SK텔레콤 경쟁력-5
 6  SK텔레콤 경쟁력-6
 7  SK텔레콤 경쟁력-7
 8  SK텔레콤 경쟁력-8
 9  SK텔레콤 경쟁력-9
 10  SK텔레콤 경쟁력-10
 11  SK텔레콤 경쟁력-11
 12  SK텔레콤 경쟁력-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SK텔레콤 경쟁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 론

1.1 SK텔레콤 기업소개

II. SK텔레콤의 성장배경

2.1 과정별 SK텔레콤의 성장

2.1.1 이동통신 도입기

2.1.2 이동통신 성장기

2.2 SK텔레콤의 성장 전략

2.2.1 CRM을 통한 고객 관리

2.2.2 다양한 고객 세분화 상품

2.2.3 DBM기반의 RPMS RPMS(Risk Prediction & Management System) : 미납관리를 위한 체계적인 미납고객 관리 시스템
의 활용

III. SK텔레콤의 도약


3.1 SK텔레콤의 중국 시장 공략

3.2 새로운 유∙무선∙인터넷 통합시장

3.3 SK텔레콤 마케팅 전략

IV. 마치며
* 참고문헌

본문내용
II. SK텔레콤의 성장배경

지난 10년 동안 SK 텔레콤의 마케팅 변천사를 살펴보면 크게 3단계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이동통신의 초기에 SK 텔레콤은 주로 매스미디어를 통해 마케팅 활동을 하였다. 매스미디어를 통한 대대적인 광고 마케팅이나, 단말기 보조금의 지원을 통한 마케팅이 진행되었으며, 부분적으로는 단순히 인구 통계학적 고객 특성에 근거한 세분화 마케팅(Segment Marketing) 특정 고객층을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 활동.
을 진행하기도 하였다.

이동통신 시장이 성장하기 시작하는 단계에 SK텔레콤은 세그먼트 마케팅의 대표적 성공사례인 TTL 및 Leaders Club 등과 같은 고객 세분화 정책을 펼쳤다. 이 시기에 SK텔레콤은 단순한 세그먼트 마케팅을 펼치기 보다는 DBM(Database Marketing) 고객에 관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활용하여 필요한 고객에게 필요한 제품을 판매하는 전략으로 ‘원 투 원(one-to-one)마케팅’이라고도 한다. 어느 고객이 무엇을 얼마나 자주 구매했는지, 어느 매장에서 어떤 유형의 제품을 구매했는지, 언제 재구매 또는 대체구매를 할 것인지 등과 같은 정보를 가지고 고객의 성향을 분석하여 효율적인 판매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다.
을 기반으로 하는 세분화된 브랜드(Segment Brand) 특정 고객층을 대상으로 하는 브랜드를 수립하여 이를 이용하는 마케팅 활동.
를 활용했다는 점이다.

이동통신 시장이 성숙하기 시작하고 경쟁사들 간의 경쟁이 심화되면서, SK텔레콤은 통신 서비스 제안에 대한 고객 특성별 상품 및 가격 차별화와 유통 및 서비스 차별화의 진행을 시도하였다.

현재는 통신 및 타 산업 영역내의 서비스 및 상품을 포괄적으로 묶어 제공하는 마케팅 활동을 하고 있는 중이며, 최근 IT 기술 분야에서 핵심적인 부분인 컨버젼스 & 유비쿼터스(Convergence & Ubiquaters)시대에 발맞추어 SK텔레콤도 발을 맞추어가고 있다.

2.1 과정별 SK텔레콤의 성장

2.1.1 이동통신 도입기
1984년 한국이동통신서비스 주식회사 설립을 시작으로 1994년 신세기 통신과의 합병까지 국내 이동통신 시장은 SK텔레콤의 독점이라고 할 수 있었다. 이 시기는 시장의 규모도 작고, 단말기와 서비스 시장이 분리되어 있었기 때문에 소비자들은 단말기 제조업체에게서 단말기를 구입하여 이동통신 서비스 회사인 SK텔레콤에 가입하고 무선 이동전화 서비스를 이용 했다.
1994년 이후 신세기 통신을 비롯하여
참고문헌
마케팅관리 3판, 안광호, 권익현, 임병훈, 학현사
글로벌마케팅, 박재기, 형설출판사
SK Telecom 사이트
SK Communications 사이트
삼성경제연구소 사이트
한국일보 사이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