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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스포츠의 개념

Ⅲ. 여가활동의 개념

Ⅳ. 스포츠와 여가활동

Ⅴ. 스포츠와 여가문화

Ⅵ. 스포츠와 가족의 여가생활(여가문화)
1. 여가의 유형
1) 가족 갈등적인 여가
2) 가정 서비스적인 여가
3) 가족 협조적인 여가
4) 가족 공헌적인 여가
5) 가족 일치적인 여가
2. 가족생활주기(Family of Procreation)와 여가
1) 신혼부부기의 가족여가
2) 자녀 유아기의 가족여가
2) 청소년기의 자녀를 둔 가족의 여가
3) 노부부기의 가족여가

Ⅶ. 스포츠 여가생활(여가문화)의 제고 방향
1. 상업성에 의해 퇴색된 스포츠 정신의 재각성 필요
2. 다양한 스포츠의 개발과 직접적 참여
1) e-스포츠
2) 댄스 스포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역사적 발전과 사회 문화적 변화 속에서 여가에 대한 가치와 그 의미는 많이 변화하여 왔다. 고대 사회까지는 그 어원적 의미와 뜻을 같이 하면서 인간의 본성에 접근하는 긍정적 여가관과 부정적 노동관을 창출하였으며, 16세기 종교개혁, 18세기 계몽주의와 18세기말의 산업혁명을 거치면서 근대사회는 여가에 앞서는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노동관으로 획기적 전환을 이루었다. 이는 산업사회를 특징지우는 일 지향적이고 노동생산성 향상이라는 지배적 가치를 뒷받침하였던 것이다. 그 끝에서 우리는 엄청난 발전의 혜택을 누릴 수 있었지만 반면에 심리적으로 생물학적으로 사회적으로의 마멸을 회복시킬 수 있는 대상이 절실히 필요하게 되었다. 이것이 오늘날 삶의 재건과 창조가 기대되는 가치로운 활동으로 자리매김 해야 하는 여가의 욕구이며, 삶의 질을 향한 과제가 된 것이다.
앞으로 자유시간은 늘어날 전망이고 mass-leisure의 가속화, 그리고 인생 80년 시대를 맞는 고령화와 은퇴기의 장기화 등은 개인적으로나 가족적으로 또 사회적으로 여가에 대한 재인식과 주체적인 표준설정, 여가문화에 대한 다각적인 조건의 확충 등이 요구되고 있다.

Ⅱ. 스포츠의 개념

우리는 모두다 스포츠가 무엇인지 알고 있다. 어떤 활동을 보여 주었을 때, 그것이 스포츠인지 아닌지 구별하라고 한다면 대부분 공통적인 대답을 할 수 있다. 그것은 스포츠가 우리 삶에 아주 깊이 관여된 문화이자 널리 향유되고 있는 문화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비록 그것에 대해 자주 접하고 인식하고 있다고 하더라도 그것을 정의내리는 일은 그렇게 쉽지 않다.
스포츠에 대해 사람들이 떠올리는 가장 핵심적인 개념은 신체 활동이다. 스포츠는 신체 활동과 관련된 것이며, 거기에 부가적으로 필요한 개념은 규칙과 경쟁이다. 이와 같은 개념들을 포함한 스포츠의 정의는 바로 "규칙이 지배하는 경쟁적인 신체 활동"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것은 스포츠가 가지는 가장 중요한 요소를 포함하지만 필요충분조건을 갖춘 정의가 되지는 못한다. 스포츠 댄스와 같은 비경쟁적이고 정해진 규칙마저 없는 활동이라든지, 산악 자전거 타기와 같이 승부가 없는 스포츠, 바둑과 체스처럼 신체적 활동이 두드러진다고 할 수 없는 분야, 그리고 컴퓨터나 전자장비를 사용한 테크노 스포츠나 e스포츠까지 스포츠의 영역에 포섭되고 있는 최근의 경향을 보자면 스포츠란 그 정의를 훨씬 벗어나 있으며 그 경계선이 변화하기까지 한다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리고 엄연히 스포츠 여가 문화를 보내고 있다고 서술되어야 마땅한 프로 야구 관람객, 프로 농구 및 월드컵 시청자들은 그 개념에서 아예 벗어나 있다
참고문헌
◇ 김문겸(1993), 여가의 사회학, 서울 한울
◇ 김광득(1997), 여가와 현대사회, 서울 백산출판사
◇ 문화체육부(1995), 국민여가활동참여실태조사, 문화체육부
◇ 송해룡(2001), 여가와 노동 그리고 스포츠가치의 변화
◇ 안현상 외(2006), 여가생활과 스포츠, 건국대학교출판부
◇ 정희준(1998), 여가스포츠의 소비문화적 의미, 한국스포츠사회학회지
◇ 한광령·손환·김은경·고안태(2000), 현대 생활과 스포츠, 홍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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