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료화학] 염색 및 견뢰도의 검사 과정

 1  [염료화학] 염색 및 견뢰도의 검사 과정-1
 2  [염료화학] 염색 및 견뢰도의 검사 과정-2
 3  [염료화학] 염색 및 견뢰도의 검사 과정-3
 4  [염료화학] 염색 및 견뢰도의 검사 과정-4
 5  [염료화학] 염색 및 견뢰도의 검사 과정-5
 6  [염료화학] 염색 및 견뢰도의 검사 과정-6
 7  [염료화학] 염색 및 견뢰도의 검사 과정-7
 8  [염료화학] 염색 및 견뢰도의 검사 과정-8
 9  [염료화학] 염색 및 견뢰도의 검사 과정-9
 10  [염료화학] 염색 및 견뢰도의 검사 과정-10
 11  [염료화학] 염색 및 견뢰도의 검사 과정-11
 12  [염료화학] 염색 및 견뢰도의 검사 과정-12
 13  [염료화학] 염색 및 견뢰도의 검사 과정-13
 14  [염료화학] 염색 및 견뢰도의 검사 과정-14
 15  [염료화학] 염색 및 견뢰도의 검사 과정-15
 16  [염료화학] 염색 및 견뢰도의 검사 과정-16
 17  [염료화학] 염색 및 견뢰도의 검사 과정-17
 18  [염료화학] 염색 및 견뢰도의 검사 과정-18
 19  [염료화학] 염색 및 견뢰도의 검사 과정-19
 20  [염료화학] 염색 및 견뢰도의 검사 과정-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염료화학] 염색 및 견뢰도의 검사 과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Introduction

Ⅱ. Experimental

Ⅲ. Discussion

Ⅳ. Conclusion

Ⅴ. References 
본문내용
2) 화학적 특성
(1) 산에 대한 작용
: 면섬유는 (C6H10O5)n에 있어서 3n개의 알코올성의 수산기를 가지고 있으므로 산에 의하여 에스테르를 만드는 성질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농염산, 농류산과 같은 강산에는 손상되기 쉽다. 염류산에 의해서 점조한 물질이 된다. 초산을 반응시키면 폭발성이 있는 면화약이 된다. 초산, Citric Acid와 같은 약산에는 고농도라도 손상되지 않는다. Oxalic Acid가 섬유내부에서 결정하면 취화의 원인이 된다.
(2) 알칼리에 대한 작용
: 알칼리류는 일반적으로 면섬유를 상해시키지 않으나 면섬유에 부착되어 있는 불순물을 검화시켜 제거하여 주는 성질을 가지고 있다. 면섬유를 알칼리 용액 중에서 끓일 때 면섬유가 공기와 접촉하게 되면 산화되어 산화섬유소를 생성하므로 취화된다.
(3) 유기용제에 대한 작용
: 대부분 유기용제에 대해서 저항성을 가진다.
(4) 표백제에 대한 작용
: 표백에 대해서 잘 견디지만 과망간산칼리, 차아염소산소다와 같은 강한 산화계의 표백제를 사용하면 서서히 산화셀룰로오스로 변화하여 취화한다. 또한 과도하게 표백되면 포는 습윤시에 찢어지기 쉬워지는 단점이 있다.
3) 면의 종류
면화의 품질 특성중 가장 중요한 특성이 섬유장이며, 이를 분류하면 다음과 같다.
(35mm) 이상 ------------------ 초 장섬유면
(28.5~33.3mm) --------------- 장 섬유면 (세번수용)
(26.2~27.8mm) --------------- 중 장섬유면 (중번수용)
(20.6~25.4mm) --------------- 중 섬유면 (테번수용)
(20.6mm) 이하 ---------------- 단 섬유면 (제면용)
* 면 섬유는 일반적으로 섬유장이 길수록 가늘다.

4) 면섬유의 구조
면섬유의 구조는 면화의 생장과정을 보면 잘 알 수 있다.
․ 신장 생장 : 먼저 표피세포가 신장생장을 시작한다.
․ 비후 생장 : 신장한 표피세포막의 벽 안쪽에 셀룰로오스의 얇은 층이 생기고 비후생장을 시작 하는데 보통20~25층을 형성한다. 그 다음에 다래가 터져 면섬유가 공기중에 노출되며 수분을 잃고 납작하게 된다.
이때 섬유는 뒤틀리어 천연적인 꼬임을 만들고 중공(中空, lumen)으로 된다.
5) 방적공정

(1) 혼타면공정 : 포장된 원면을 풀어 뭉쳐있는 목화솜 덩어리(mixing or blending)를 잘 풀어(opening) 먼지나 잡티, 불순물을 제거하면서 정면하는 과정이다.
(2) 소면공정 : 혼타면 공정에서 개면과 정면과정을 거쳐도 잡티나 덩어리로 섬유가 뭉쳐있거나 엉켜있는 경우가 있으므로 이런 잡물을 제거하면서 뭉친 섬유들을 한올 한올 분리하기 위한 공정이 소면공정이다. 카딩 작업이 고속화되면서 이 과정 중 발생한 낙면이나 풍면으로 분류된다.
(3) 정소면 : 소면과정에서 원면에 붙은 잡물을 제거한 다음 생산된 카드사는 그래도 섬유가 뭉쳐있거나 잡물이 눈에 띄고 잔털도 많으며 실의 굵기도 균일하지가 못하다. 고르지 못한 굵기로 인해 가는 부분에는 꼬임이 많고, 굵은 부분에는 많은 섬유가 뭉쳐 슬럽이 생겨 꼬임이 적어 결국 실의 꼬임이 균일하지 못한 관계로 실의 강도도 떨어지는 문제점이 생긴다. 이러한 결점을 제거하기 위한 공정이 정소면공정이다.
(4) 연조 : 소면공정이나 정소면공정과정에서 나온 슬라이버 6~8가닥을 2~3회 합쳐 가늘게 늘리면서 섬유를 반듯하게 고루게 펴주는 과정이다.
(5) 조방: 연조과정에서 나온 가늘고 고르게 슬라이버를 만들었지만 실을 바로 뽑을 수 없다. 아직 너무 굵기 때문이다. 실을 뽑을 수 있도록 나는 굵기로 슬라이버를 늘리는 과정이다.
(6)정방 : 여러공정을 거치면서 원면은 불순물로 빠지고 단면도 떨어져 나가고, 섬유가 매끈하고 평행하게 잘 배열되어 이제 원하는 굵기로 실을 뽑을 수 있다. 정방은 실을 원하는 굵기가 되도록 꼬임을 주고 보빈에 감는 과정이다. 전체 방적공정 중 면사의 꼬임이나 번수, 품질이 결정되는 최종 단계로 질을 결정할 뿐 아니라 방직 생산성에도 영향을 줄 수 있는 중요한 과정이다.

6) 제직공정
직물은 경사와 위사를 직각으로 조합하여 일정한 폭과 길이와 두께를 지닌 일정한 길이로 연속된 평면상으로 만든 것이다. 원료로 섬유의 실을 사용하기 때문에 완성된 직물은 유연성이 있으며, 자유 자재로 움직일 수 있고 또 다수의 구멍이 있다. 이러한 직물의 성질은 원료 실의 종류 또는 그 조합 방법에 따라 다양하게 변화되어 독특한 특징을 만들어 낸다. 이러
참고문헌
1. 면섬유의 바이오정련법 개발 /韓國原絲織物試驗硏究院 / 纖維情報 55('95.11) pp.172-182 / 한국원사직물시험연구원
2. 면섬유의 柔軟加工에 關한 硏究/ 최항교/서울 : 延世大産業大學院, 198002
3. http://dyenet.co.kr/GongBan3 / 염색가공기반기술개발에 관한 연구
4. http://cafe.naver.com/kkd245.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258
5. http://cafe.naver.com/djtextile.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321
6. 염색의 이해 / 강인숙 외 4인 /敎文社
7. 纖維工學槪論 / 朴信雄 / 螢雪出版社
8. 纖維加功學 / 金公朱 외 3인 / 螢雪出版社