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 피겨 퀸 김연아 선수의 경제적 영향력

 1  [경제학] 피겨 퀸 김연아 선수의 경제적 영향력-1
 2  [경제학] 피겨 퀸 김연아 선수의 경제적 영향력-2
 3  [경제학] 피겨 퀸 김연아 선수의 경제적 영향력-3
 4  [경제학] 피겨 퀸 김연아 선수의 경제적 영향력-4
 5  [경제학] 피겨 퀸 김연아 선수의 경제적 영향력-5
 6  [경제학] 피겨 퀸 김연아 선수의 경제적 영향력-6
 7  [경제학] 피겨 퀸 김연아 선수의 경제적 영향력-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제학] 피겨 퀸 김연아 선수의 경제적 영향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문제제기
- 분석

① 김연아 신드롬을 탄생시킨 원인

② 김연아 선수와 슈퍼스타 현상

③김연아 효과의 수치와 지불용의

④김연아 선수와 긍정적 외부효과

⑤스포츠 시장

스포츠 마케팅?

국내 마케팅 사례

1.아이스쇼 A보드

2. PPL 스폰서 쉽

3. TV 광고 이이시스 사례.

해외 마케팅 사례

- 결론



본문내용
- 분석
① 김연아 신드롬을 탄생시킨 원인
김연아 신드롬을 만든 네 가지 힘 `4F(force)`으로 Fun(신바람), Fighting(파이팅), Fire(불 같은 열정), Flower(꽃)이 있습니다. Fun(신바람)은 김연아 선수는 항상 웃는 모습을 보여주어서 긍정적인 이미지를 시청자들에게 전해준다는 점입니다. Fighting(파이팅)은 김연아 선수의 투혼이 98년 골프 선수 박세리 선수의 맨발 투혼같은 느낌을 주며, Fire(불 같은 열정)는 실수와 부상으로 한 때 피겨스케이팅에 힘든 시기가 있었지만 포기하지 않는 열정을 보여주었다는 모습입니다. Flower(꽃)은 김연아 선수의 외모적 효과입니다. 또한 무엇보다도 그녀의 세계 기록과 각종 대회에서의 우승은 우리나라 사람들에 자부심이 되었습니다. 이런 요소들이 김연아 선수의 이미지에 상당히 긍정적인 영향력을 미치고 있습니다. 최근 20~30대 남녀 직장인 1,424명을 대상으로 '2009년 대한민국을 빛낸 인물'에 관해 조사한 결과 2030 남녀 직장인 모두 피겨선수 ‘김연아(남자_61.0%, 여자_68.2%)’를 가장 많이 꼽았다는 통계가 있습니다.

② 김연아 선수와 슈퍼스타 현상
슈퍼스타가 존재하는 시장의 특성을 살펴보면 첫째 그 시장의 모든 구입자는 최고의 생산자가 제공하는 상품을 구입하고자 한다. 둘째 이 상품을 생산하는 기술은 최고의 생산자가 모든 구입자에게 최저의 비용으로 상품을 제공할 수 있는 기술이다.
김연아 선수는 의심할 여지없이 현 피겨스케이팅 분야에서 슈퍼스타이다. 우리나라에는 김연아 선수 이외에도 피겨 스케이팅 선수가 있지만 김연아 선수와 같은 고액의 소득을 올리는 선수는 없을 것이다. 심지어 우리학교 피겨 스케이팅 선수인 김나영 선수는 모르는 사람이 많지만 타학교인 고려대 김연아 선수는 모두 잘 알고 있다. 이처럼 최고의 생산자인 김연아 선수와 수많은 사람들이 그녀의 공연을 TV라는 매체를 통해서 적은 비용으로 시청 하고 적은 비용을 지불하기 때문에 그녀는 슈퍼스타이다.

③김연아 효과의 수치와 지불용의

삼성전자의 하우젠 에어컨 판매량은 지난달 지난 2월에 비해 약 40% 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