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키(ski) 레포트

 1  스키(ski) 레포트-1
 2  스키(ski) 레포트-2
 3  스키(ski) 레포트-3
 4  스키(ski) 레포트-4
 5  스키(ski) 레포트-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스키(ski)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역사
2. 기초 기술
3. 용어 해설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기초 기술 및 턴의 종류

직활강

 직활강 : 경사면의 움푹 패어 있는 방향인 폴라인(fall line) 위를 똑바로 활강하는 기술
 사활강 : 경사면을 비스듬히 가로지르는 기술. 산쪽 에지를 설면에 세워서 활강
 플루크 파렌 : 스키를 V자형으로 벌려, 스키의 안쪽으로 설면을 에지하며 활강

회전의 기초

 플루크 보겐 : 스키를 V자형으로 벌린 상태로 체중을 좌우로 옮기면서 회전
 산쪽 회전 : 무릎을 구부리며 발뒤꿈치를 바깥쪽으로 밀어내는 동작을 통해 회전

턴의 종류

슈템턴
 슈템턴
­ 턴을 하는 순간 스키를 V형으로 바꾸어 방향을 바꾸고, 패럴렐로 돌려 마무리한다.
­ 골짜기쪽 스키의 비트는 반동력과 다리 힘, 이렇게 두 가지를 모두 이용해서 다음 턴으로 자연스럽게 연결될 수 있도록 한다.
패럴렐턴
 패럴렐턴
­ 스키를 나란히 둔 채 체중을 이용해 양쪽의 에지를 동시에 전환하며 회전한다.
­ 턴을 쉽게 하기 위해 골짜기쪽 폴을 짚어서 몸의 측면 밸런스를 확보하면서 연습한다.
 베델른
스텝턴
베델른
­ 체중 이동과 스키에 가하는 힘을 적극적으로 이용해 회전 반경을 줄인다.
­ 작고 빠른 발동작을 하기 위해서는 품을 깊게 해서 산쪽의 팔로 다음 턴으로의 선행운동을 하는 것이 기본이다.
 스텝턴
­ 스케이팅으로 바꿔 디디는 다리동작을 빠르게 한 것을 스텝 턴이라고 한다.
점프턴
­ 팔의 선행동작을 크게 하면서 다리는 작게 빨리 움직여서 가속한다.
 점프턴
­ 폐각의 사활강에서부터 골짜기쪽 폴을 짚으면서 점프해서 회전의 계기를 만들고, 양쪽 스키의 에지를 동시에 전환해서 회전한다.
용어 해설

참고문헌
 김재구, 김우기, 김영국. 2000. 『실전 스키테크닉』 . 서울 : 대경북스
 재단법인 전일본스키연맹. 1993. 『스키지도교본』. 김진호, 이면영, 김근영 옮김. 서울 : 보경문화사.
 『국민생활체육 스키연합회 홈페이지』.  http://www.sportal.or.kr (검색일 : 2010년 1월 14일)
 『네이버 백과사전』.  http://100.naver.com/100.nhn?docid=99109 (검색일 : 2010년 1월 14일)
 『위키피디아』.  http://en.wikipedia.org/wiki/Skiing (검색일 : 2010년 1월 14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