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분야의 글쓰기 방법

 1  사회과학 분야의 글쓰기 방법-1
 2  사회과학 분야의 글쓰기 방법-2
 3  사회과학 분야의 글쓰기 방법-3
 4  사회과학 분야의 글쓰기 방법-4
 5  사회과학 분야의 글쓰기 방법-5
 6  사회과학 분야의 글쓰기 방법-6
 7  사회과학 분야의 글쓰기 방법-7
 8  사회과학 분야의 글쓰기 방법-8
 9  사회과학 분야의 글쓰기 방법-9
 10  사회과학 분야의 글쓰기 방법-10
 11  사회과학 분야의 글쓰기 방법-11
 12  사회과학 분야의 글쓰기 방법-12
 13  사회과학 분야의 글쓰기 방법-13
 14  사회과학 분야의 글쓰기 방법-14
 15  사회과학 분야의 글쓰기 방법-15
 16  사회과학 분야의 글쓰기 방법-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과학 분야의 글쓰기 방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들어가는 글 - 자연과학 분야 글쓰기와 비교

II. 사회과학 글쓰기의 구성
1. 구성
2. 인용
3. 주석
4. 참고문헌 목록

* 참고자료

본문내용
Ⅱ. 사회과학 글쓰기의 구성

1. 구성

(1) 서론
서론은 그 논문이 무엇을, 왜, 어떻게 다루려고 하는지 밝히는 부분이다. ‘무엇’이란 곧 연구의 목적과 범위이며, ‘왜’는 연구의 필요성과 배경, ‘어떻게’는 연구의 관점과 방법이다.

1) 연구목적 : 연구목적에는 논문을 쓰는 목적, 즉 주제를 명확히 밝힌다. 해당 논문에서 밝히고자 하는 문제를 간결하면서도 명확하게 제시한다. 해당 주제로 논문을 쓰게 된 동기를 기존의 연구 성과에 대한 문제 제기의 형식으로 밝히는 것도 좋다. 연구목적은 그 달성의 결과가 논문의 결론 부분에서 분명히 드러나야 하므로, 실현 여부를 염두에 두면서 설정하도록 한다. 연구목적은 구체적이고 적절한 범위로 한정된 것이어야 한다. 문장 형태로는 ‘이 논문은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라든가 ‘필자는 이 논문에서 …함으로써 …를 해명하는 데에 기여하고자 한다.’와 같은 진술 방식이 기본형이 된다.

2) 연구사 : 연구사에는 기존의 연구들을 사적으로 검토하고, 그에 대한 비판적인 평가를 기술한다. 연구사 검토는 선학들의 연구에서 가치 있는 결과는 수용하고, 문제가 있는 부분은 수정하여 보다 진전된 연구방법과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것이다, 연구사를 비판적으로 검토함으로써 연구자는 자신의 논문의 발판을 마련하며, 기존의 견해를 반복하는 오류를 피할 수 있다.

3) 연구의 관점과 방법 : 선정한 문제를 어떤 각도에서 접근하여 무슨 방법으로 다룰 것인지를 밝힌다. 이때 관점과 방법이 특수하거나 새로운 것이라면 왜 그런 방식의 접근이 필요하며, 어떤 성과가 기대되는지에 관하여도 간략하게 논하는 것이 좋다. 연구방법에는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기술한다. 연구방법은 연구목적을 달성하는 데 적절하고 효율적인 것이어야 한다.

4) 연구범위 : 연구범위에는 연구할 대상과 범위를 정확하게 기술한다. 특정 작품을 연구할 경우에는 연구에 사용한 텍스트를 밝히며, 특정 시대를 다룰 경우에는 해당 기간을 명시한다. 특정 주제를 고찰할 경우에는 연구하는 대상과 배제하는 대상의 기준과 이유를 밝힌다.

5) 연구의 배경 : 해당 주제에 직접 ․ 간접으로 관련된 기존 연구의 윤곽을 간략하게 소개하고, 그 미비한 점과 문제점을 논한 다음, 자신이 이 문제를 택하게 된 배경을 설명한다.
참고문헌
정병기(2005). 사회과학 글쓰기(대학생을 위한 논문 작성법). 서울대학교출판부
고려대학교 사고와표현 편찬위원회(2004). 사회과학과 글쓰기. 고려대학교 출판부
한국 농촌경제 연구원

한국 언론학회

민주주의법학연구회

고바우(kdj3248) ‘논문작성의 실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