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의미론] 함축의 이해

 1  [국어 의미론] 함축의 이해-1
 2  [국어 의미론] 함축의 이해-2
 3  [국어 의미론] 함축의 이해-3
 4  [국어 의미론] 함축의 이해-4
 5  [국어 의미론] 함축의 이해-5
 6  [국어 의미론] 함축의 이해-6
 7  [국어 의미론] 함축의 이해-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어 의미론] 함축의 이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함축의 협력 원리와 대화 격률 준수
Ⅲ. 함축의 종류
Ⅳ. 대화함축의 특성
Ⅴ. 맺음말
본문내용
Ⅲ. 함축의 종류
그라이스(1975)는 함축을, 대화 격률과 같은 화용론적 원리에 의해서 추론되는 함축과 대화에 사용된 특정 어휘의 자질에 의해서 일어나는 함축으로 구분하였다. 이에 전자에 해당하는 것을 대화함축(conversational implicature)이라 하고 후자에 해당하는 것을 고정함축(conventional implicature)이라 한다. 그리고 대화함축은 다시 특별한 맥락이나 배경 지식이 필요 없이 추론되는 일반대화함축(generalized conversational implicature)과 특별한 맥락이 반드시 필요한 특정대화함축(particularized conversational implicature)으로 구별할 수 있다. 또 개즈더(1979)는 양의 격률에 바탕으로 둔 일반 양의 함축(generalized quantity implicature)의 하위 유형으로 등급함축(scalar implicature)과 절함축(clausal implicature)을 제안하고 있다. 이상의 분류에 따라 함축의 유형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다.
대화에서 기본적인 것은 대화 참여자들이 협력 원리와 대화 격률을 준수하고 있다는 가정이다. 화자는 이러한 가정을 바탕으로 전달하고자 하는 바를 함축하고, 청자도 이러한 가정 속에서 추론하여 함축된 의미를 파악한다. 이와 같이 대화 격률에 대한 화자의 가정과 청자의 추론에 의해서 파악되는 함축을 대화함축이라 한다. 이러한 대화함축에는 두 가지 하위 유형이 있다. 하나는 특별한 맥락이나 배경지식이 필요 없이 추론되는 일반대화함축이고, 다른 하나는 특별한 맥락이 반드시 필요한 특정대화함축이다. 일반대화함축은 청자가 함축 의미를 추론하기 위해서 특별한 맥락이나 배경지식 등이 필요하지 않은 함축이다. 다음의 예를 통해 일반 대화 함축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5). 넌 키가 몇 이니? 만일 화자가 지시대상의 신장의 치수를 알 경우 5번의 예문과 같이 발화 한다면 이는 질의 격률을 위배함으로서 전혀 다른 의미를 지니게 된다.


위의 예문을 통해 화자가 지시 대상의 신장 치수를 알지 못하고 있음을 함축한다고 할 수 있다. 화자는 격률 안에서 위의 (5)번의 예문과 같이 청자에게 순수 의문문을 발화함으로서 질문의 답을 모르고 있음을 추론할 수 있게 한다. 다음으로 일반대화함축과는 달리 청자가 특별한 맥락이나 배경 지식을 통하여 추론할 수 있는 특정대화함축이라 파악해 보도록 하겠다. 다음 예문을 통해 특정대화함축을 파악해 보도록 하겠다.

(6). ㄱ: 박지성이 농구 선수지요?
ㄴ: 예수님이 불교신자였던가?

참고문헌
박종찬(1996). 국어 의미론. 박이정.
윤평현(2008). 국어 의미론. 역락.
임지룡(1992). 국어 의미론. 탑출판사.
김창익(1998). “화용론: 함축과 전제를 중심으로”. 한국현대언어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