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시장 위작시비 -국내 위작시비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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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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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미술품 감정의 개념과 제도
2.1 미술품 감정의 개념
2.2 국내 미술품 감정제도
2.2.1 한국고미술협회
2.2.2 한국화랑협회
2.2.3 한국미술품감정협회

3. 미술품 감정의 방법

4. 한국 위조 미술품 사례
4.1 천경자
4.2 이중섭
4.3 박수근

5. 한국 미술품 감정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5.1 미술품 감정의 역할과 중요성
5.2 미술품 감정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6. 결론

본문내용

한국화랑협회는 전국 화랑들의 모임으로서, 1976년에 설립되었다. 1979년 문화공보부 산하의 사회단체로 등록되고, 1991년 사단법인으로 승격되었다. 1982년에 미술품에 대한 전문 감정인으로 구성되는 감정위원회가 설립되어 매월 2회 소집되며 접수, 의뢰된 미술품의 감정에 임한다. 감정위원의 구성은
∘ 해당분야의 권위자나 전문가로서 양심에 의하여 감정에 임할 수 있는 인격과 품성을
지닌 자
∘ 협회회원 중 미술품 감식안이 갖추어진 자 - 20년 이상인 자
∘ 미술품 감식안이 갖추어진 미술사가 및 미술평론가 작가
∘ 작가, 미술품감정 전문연구자 등의 신분으로 미술품 감식안이 갖추어진 자
∘ 기타 미술감정에 해박한 지식을 가진 자 (감정에 관한 규칙 제 5조)

로 규정하고 있고, 감정대상은
∘ 근대이후 한국화, 사군자 및 서예 근대이후 서예 및 회화작품
∘ 서양화, 조각, 판화 등 근대이후 조각, 판화 등
∘ 범위는 한국미술품으로 하며, 특별한 경우 외국의 작품도 가능

이라고 명시하고 있다.
감정방법은 25년간 실시했던 1만5천여 점의 미술품에 대한 자료를 바탕으로 전체작품 자료를 2만5천장으로 분석하여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여 과학적 감정기반을 확고히 마련하여 활용, 감정하고 있다고 명시하고 있으나, 현재까지는 경험을 바탕으로 안목에 의존한 방법에 더 비중을 두고 있다.
작품감정은 진위감정과 시가감정으로 구분하여 작품 감정서를 발행하며, 감정은 매주 화요일, 금요일에 개최된다.
2003년 8월에는 후진양성, 미술사 미술비평 등 전문직 관련 학문연계 등의 목적으로 올바른 감정문화의 확산을 위하여, 미술 분야 전문직 종사자와 일반인을 대상으로 4개월 과정의 감정스쿨을 개설하였다. 한국화랑협회.


2.2.3. 한국미술품감정협회

한국미술품감정협회는 미술품 감정학의 토대를 구축하고 미술품 감정질서를 확립하여 한국미술문화 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2003년 3월 출범하였다. 공신력 있고 차별화된 감정업무를 위하여 (주)한국미술품감정연구소와 제휴하여 감정업무에 필요한 정책적 제반 업무를 지원받고 있다.
시대별, 작가별 재료의 시료채취 분석데이터를 통해 객관적, 실증적 증빙근거에 의한 감정을 하고, 박수근, 이중섭, 이상범, 변관식 등 300여 명의 작가의 검증된 작품 만 여 점을 기준작으로 하여 시기별 주제별 유형별로 분류. 작품검색식스템을 통한 정밀한 비교분석이 가능하며, 5-60년대 반도화랑에서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작품판매 가격자료와 각 경매회사의 자료 만 여 점을 정리하여 시대별 물가와 경제에 대비한 그림가격과 앞으로의 추이를 가늠할 수 있는 객관적 근거를 가진 시가감정을 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한국미술품감정협회.


3. 미술품 감정의 방법

미술품 감정은 근현대미술품 감정을 실시하고 있는 한국화랑협회와 한국미술품감정협회의 감정 양상에 따라 작고작가와 생존작가로 구분된다. 감정의 과정은 전체 토론으로 진행되며, 진위의 결정은 원칙과는 상관없이 감정위원 전원의 동의를 얻게 되며, 1인의 의의 제기만 있어도 최대한의 토론과 연구를 통하여 결정하게 된다. 감정 시 작가의 자료나 화집 전반적인 데이터베이스 및 20여 년간의 데이터베이스와 비교분석하여 결론에 도달하며, 한국화랑협회 미술품 감정 과정을 기준
소장경위에 대한 자료 및 증언, 기타 증빙자료가 상당 부분 활용되긴 하지만, 진위 판정의 참고사항으로 역할을 할 뿐 최종 결론의 결정적인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아니다. 특별한 경우 전문분야에 대한 특별감정위원을 초빙하기도 하며 작가∙유족의 증언을 참고하기도 하는데, 그 결과는 최대한 반영되어지기는 하지만 최종적으로 감정위원들의 결정에 따르게 된다.
참고문헌
발터 벤야민. 2007. 『기술복제시대의 예술작품 사진의 작은 역사 외』. 최성만 역. 도서 출판 길.

이연식. 2008. 『위작과 도난의 미술사』. 한길아트.

김기리. “한국 미술품 감정에 관한 연구: 미술품 진위 시비 사례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 문. 홍익대 미술대학원. 2005.

송향선. “이중섭 회화의 감정사례 연구”. 석사학위논문, 명지대 문화예술대학원. 2005.

박찬숙. 「대한민국 미술계, 위작근절 첫걸음: 공신력 있는 한국미술감정평가원 설립 시급하 다!」. 국정감사 정책보고서. 2005

최병식. “한국 미술품감정 중장기 진흥 방안”. 문화관광부 한국미술품감정발전위원회. 2006.

한국고미술협회.

한국화랑협회.

한국미술품감정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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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판목차 ◆

천경자. 「미인도」
이중섭. 「물고기와 아이」
박수근. 「빨래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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