쿤의 과학혁명 레포트

 1  쿤의 과학혁명 레포트-1
 2  쿤의 과학혁명 레포트-2
 3  쿤의 과학혁명 레포트-3
 4  쿤의 과학혁명 레포트-4
 5  쿤의 과학혁명 레포트-5
 6  쿤의 과학혁명 레포트-6
 7  쿤의 과학혁명 레포트-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쿤의 과학혁명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는 말

2. 과학혁명이란?
2.1. 패러다임의 정의
2.2. 정상과학의 특징
2.3. 이상현상 출현으로 인한 위기와 혁명

3. 과학혁명의 예
3.1. 코페르니쿠스의 천문학
3.2. 산소의 발견 - 연소에 대한 라부아지에의 산소 이론
3.3. 뢴트겐의 X선 발견

4. 나가는 말


본문내용

2.2. 정상과학의 특징

한 패러다임 안에서 이루어지는 과학적 연구의 활동을 정상과학이라고 한다. 과학자들은 패러다임 틀 속에서 자연세계 현상들의 본질에 대한 사실 탐구, 직접 관찰한 사실과 기본이론들로부터 예측되는 결과 비교설명, 예측과 사실 사이에 부합되는 정도를 증진시키는 방향으로의 패러다임의 수정보완 및 명료화 작업을 한다.
쿤은 그러한 과학자들의 정상과학 활동을 ‘퍼즐풀이’라고 표현한다. 퍼즐은 이미 어느 정도 예상을 하고 거기에 조각들을 끼워 맞추려고 하는데, 정상과학 활동도 마찬가지로 한 패러다임 안에서 그 틀에 맞을 만한 연구 주제를 선택하고 그 틀에 맞추어 답을 찾아나가는 과정을 거치기 때문이다. 즉 둘 사이의 공통점은 푸는 사람들이 확실한 해답의 존재를 알고, 풀이를 얻는 데에 필요한 규칙과 지침을 터득하고 있는 것이다.
그런데 정상과학 활동에서 연구의 결과가 패러다임의 기본이론과 상치되는 결과를 얻게 되면, 이론의 성립 여부가 의심되는 것이 아니라, 그 고학자의 능력이 의문시되는 것이 상례이다. 성급하게 패러다임에 문제가 있다고 보는 과학자는 ‘연장을 탓하는 목수’격이 된다.
과학자 사회에서는 학회활동과 논문, 연구의 발표를 통해 꾸준히 기존 패러다임을 확실히 하고, 모호한 문제들을 제거하면서 이론을 정련해 나간다. 또한 교과서를 통해 기존 이론은 다음 세대에로 계속 전수가 되고, 실험관찰의 예제인 표준예를 통해서 이론을 후학들에게 전해 나가는 활동이 모두 정상과학 범위에서 일어난다.

2.3. 이상현상 출현으로 인한 위기와 혁명

과학자들이 연구를 진행하다 기존 패러다임과 맞지 않는 현상들이 나타나고, 이런 변칙들을 기존 이론에 맞추도록 동화를 시킬 수 있다면 아직 정상과학의 범주에 있다. 그러나 이론의 추가적 조정 이상의 무엇인가를 더 필요로 하고 그 조정이 새로운 이론을 낳게 되어 기존 이론과 경쟁을 하게 되고, 마침내 새로운 패러다임이 과학자 사회에 받아들여지게 되면, 그것을 과학혁명이라고 부른다.
위기에 처한 패러다임으로부터 정상과학의 새로운 전통이 태동할 수 있는 새로운 패러다임에로의 이행은 기존 패러다임의 명료화나 확장에 의해서 성취되는 과정 즉 축적적인 과정과는 거리가 멀다. 그런 변화에 대해 Herbert Butterfield는 “지팡이의 다른 쪽 끝을 집어롤리는 것으로서 똑같은 자료 더미를 이전처럼 다루되 그것들에 종전과는 다른 테두리를 부여함으로써 서로 새로운 관련 체계 속에 놓이도록 함”이라고 표현하였다.
그것은 또한 시각적 게슈탈트(visual gestalt)에서의 변화와 비슷하다. 똑같은 한 그림이 오리로 보였다가 관점을 바꾸어서 보면 토끼로 보일 수 있듯이, 과학자들은 이전에 연구했던 곳에서 자기가 쓰던 친숙한 기기를 써서 관측하면서도 새롭고 색다른 것을 보게 된다는 것이다. 같은 현상을 두고 연구를 하는데 그것을 보는 관점인 패러다임의 변화에 따라 다르
참고문헌

토마스 S. 쿤/김명자 옮김.『과학혁명의 구조(The Structure of Scientific Revolution)』.까치글방, 1999
『21세기 웅진학습백과사전』.15권 p535.웅진출판사, 200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