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그말리온 효과

 1  피그말리온 효과-1
 2  피그말리온 효과-2
 3  피그말리온 효과-3
 4  피그말리온 효과-4
 5  피그말리온 효과-5
 6  피그말리온 효과-6
 7  피그말리온 효과-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피그말리온 효과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머리말

2. 자기충족예언

2.1. 일상생활

2.2. 의사와 환자

2.2.1. 최면술

2.2.2. 심리 치료

2.2.3. 사망률

2.2.4. 위약효과

2.2.5. 집단적 예측

2.3. 행동과학

2.3.1. 예측 내용의 전달

2.4. 지적과제 수행과 학습

2.4.1. 인간행동

2.4.2. 스키너 상자에서의 학습

2.4.3. 손상을 입은 쥐의 학습

3. 교사의 기대

3.1 불리한 여건 속의 아이들

3.1.1 학생에 대한 평가

3.1.2 실험적 증거

느낀 점

본문내용
다음은 로버트 머튼의 논문(1948)에 실린 이야기를 옮긴 것이다.
1932년 어느 수요일 아침, 카트라이트 밀링바일은 여느 때와 다름없이 출근을 했다. 직 장은 라스트내셔널 은행이었고, 직책은 은행장이었다. 은행 창구가 수요일치고는 좀 붐볐 다. 봉급날까지는 꽤 기다려야 하는 주중인데도 창구 앞에 사람들이 길게 늘어서 있었다. 그런 일은 좀처럼 보기 드문 일이었다. 밀링바일은 그들이 혹시 해고를 당한 것은 아닌지 동정어린 시선으로 바라보았다. 그러곤 이내 그날 업무를 보기 시작했다.
라스트내셔널 은행은 지불 능력에 아무런 문제가 없는 탄탄한 은행이었다. 은행장도 그 사실을 잘 알고 있었고 주주들도 그랬다. 우리고 그 은행이 문제가 없었다는 것을 잘 안 다. 하지만 창구 앞에 줄을 서 있던 사람들은 그렇지 못했다. 그들은 은행이 망해가고 있 다고 믿었다. 예금을 빨리 인출하지 않으면 돈을 잃게 될 것이라 생각한 그들은 예금을 인 출하기 위해 줄을 서 있었던 것이다. 그들의 생각은 더 이상 틀린 것이 아니라 현실로 바 뀌게 되었다. 사람들이 사실이라고 믿고 그 믿음에 의거해 행동하게 되자 그들은 카트라이 트 밀링바일이나 주주 그리고 우리가 알지 못했던 진실 혹은 현실을 알게 되었던 것이다. 그들이 그러한 진실 또는 현실을 알게 된 이유는 그 진실 또는 현실을 그들 스스로 불러일 으켰기 때문이었다. 그들의 기대 또는 예상은 결국 현실로 구체화되었다. 그 은행은 망하 고 말았던 것이다.
자기충족 예언이 금융 기관의 도산만을 가져오는 것은 아니다. 일반적으로 여러 인종 간 의 관계와 소수 민족의 행동 양태에서도 그러한 예측은 중요한 영향을 끼치고 있다고 머튼 은 지적한다.
거시적인 사회 현상이나 경제 현상의 분석에 비해서는 평범하지만 사람들이 골프나 볼링을 할 때 그들의 예측이나 기대가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는 것도 그에 못지않게 흥미로운 일이다.
재스트로(1900)가 관찰한 내용은 한 사람의 기대가 다른 사람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것은 아니었지만 어쨌든 이 주제와 관련이 있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는 어는 운동 선수의 경우를 기술하고 있다.
제대로 해낼 수 없을지도 모른다는 걱정 때문에 그 선수는 운동 능력에 부정적 영향을 받게 되었고 결국 경기를 그르치고 말았다는 것이다, “목표치에 도달할 수 없을지도 모른다는 생각 때문에 제대로 집중할 수가 없었고 따라서 최선을 다할 수가 없었다.”
재스트로의 예에서는 선수 자신에 대한 부정적 예측이 타인한테서 유래한 것인지 아닌지가 확실하지 않다.
미국 통계국이 흘러리스 기계를 도입하여 산업 분야의 자기충족 예언의 실례를 제동해준 지 75년이 지난 뒤에 바벨라스(1965)는 산업 환경 분야에서 좀 더 설득력 있는 증거 사례를 기술하였다.
어느 대기업에서 여성을 고용할 때 여성 지원자의 상당수는 평가 과정을 거쳐야 했다. 각 지원자는 지능과 손놀림의 정교성을 검사받았다. 그리고 이들을 관리 감독하게 될 작업반장에게 높은 점수를 얻은 사람이 누구인지, 낮은 점수를 얻은 사람이 누구인지 일러주었다. 그러나 사실 그 정보는 지원자의 실제 점수와는 무관한 것이었다. 얼마 후에 직원에 대한 작업반장의 평가와 또 각 직원들의 실제 생산 기록이 나왔다. 작업반장이 높은 점수를 얻은 것으로 믿었던 직원들에 대해 후한 평가를 내린 것으로 결과가 나왔다. 이것은 상당부분 후광 효과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작업반장의 판단의 자신의 선입견에서 영향을 받았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작업반장이 잘해낼 것으로 기대한 직원들이 실제로도 높은 생산성을 보였다는 사실은 그렇게 간단히 설명할 수 없었다, 이 결과를 단순히 ‘후광’ 효과라고 할 수는 없고, 타인에게 영향을 미치는 자기충족 예언의 예로 볼 수 있다. 흥미롭게도 직원들의 실제 점수는 작업반장의 평가난 객관적인 생산량과 어떠한 상관 관계도 보이지 않았다.

지금까지 살펴본 자기충족 예언의 실례는 그 개념만을 예시해줄 뿐 그 현상의 본질이라 효용성, 일반 원리 등은 제대로 밝혀내주지 못하고 있다. 바벨라스의 연구를 제외하고는 모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