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다양성] 세계 각지의 미의 기준과 문화와의 상관관계

 1  [문화다양성] 세계 각지의 미의 기준과 문화와의 상관관계-1
 2  [문화다양성] 세계 각지의 미의 기준과 문화와의 상관관계-2
 3  [문화다양성] 세계 각지의 미의 기준과 문화와의 상관관계-3
 4  [문화다양성] 세계 각지의 미의 기준과 문화와의 상관관계-4
 5  [문화다양성] 세계 각지의 미의 기준과 문화와의 상관관계-5
 6  [문화다양성] 세계 각지의 미의 기준과 문화와의 상관관계-6
 7  [문화다양성] 세계 각지의 미의 기준과 문화와의 상관관계-7
 8  [문화다양성] 세계 각지의 미의 기준과 문화와의 상관관계-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문화다양성] 세계 각지의 미의 기준과 문화와의 상관관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2.1 태국 카렌족의 문화 및 윤리적 문제

2.1.1. 태국 카렌족의 미의 기준 및 문화

2.2.2. 태국 카렌족의 문화와 관련된 윤리적 문제

2.2 아프리카 Mursi족의 문화 및 윤리적 문제

2.2.1. 아프리카 Mursi족의 미의 기준 및 문화

2.2.2. 아프리카 Mursi족의 문화와 관련된 윤리적 문제

2.3. 두 문화에 대한 입장


2.3.1. 두 문화의 보존에 찬성하는 입장

2.3.2 두 문화의 보존에 반대하는 입장

2.3.3. 본인의 입장

Ⅲ. 결론

『 참고문헌 및 사이트 』
본문내용
2.2.2. 태국 카렌족의 문화와 관련된 윤리적 문제

이들에게 지적되는 윤리적 문제는 두 가지 측면이 있다. 첫째로는 이 부족 자체의 여성에 대한 태도의 문제이고, 둘째로는 이들을 대하는 태국 정부의 문제로 요약할 수 있다.
우선 부족 자체에서 여성들에게 링을 끼우는 행위를 강요한다는 점이다. 처음 태어난 사람의 모습 그대로를 유지하는 것이 아니라 전통이라고 해서 여성의 목을 인위적으로 늘리는 과정을 강요하고 있다. 여성들은 평생 여성이라는 이유로 무거운 금속의 링을 계속 착용해야 하며 나이가 들어 착용한지 오랜 기간이 지나면 녹슬거나 세척을 해야하는 등의 이유로 링을 갈아끼울 때 링을 빼면, 인위적인 힘에 의해 목을 지탱해왔기 때문에 목에 힘이 없어 똑바로 가누지 못하고 휘청거리며 정상적인 생활이 불가능한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쯤되면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윤리적 기준에 한참 어긋난다고 할 수 있다. 아직까지 선진화 되지 못한 미개한 부족의 문화라고 해서 이 문화적 다양성을 보존 시켜주어야 하는 것인지, 부족의 여성들의 인권 보호 측면에서 외부의 힘을 작용시켜 더 이상의 위 문화를 없애야 하는 것인지 고민해볼 문제인 것이다.
다음으로 카렌족의 여성을 관광의 대상으로만 여기는 태국 관광업의 윤리적 문제이다. 태국 정부 측면에서는 이들의 문화를 문화 상대주의적 관점에서 이해하고 그들의 문화를 존중하며 이를 단지 관광업으로 이용하겠다는 주장이지만, 속 사정을 알고보면 이해하기 어려운 점이 많다. 카렌족을 만나기 위해서는 실제로 마을 입구에서 1인당 250바트, 우리 돈 7-8천원 정도의 입장료를 지불해야 하며 목각 인형이나 직물 등 싸구려 기념품을 한, 두개 사가야 한다. 또, 카렌족이 유명한 관광지로 알려지면서 연간 수십만명의 관광객들이 다녀가기 때문에 이러한 관광 수입은 카렌족의 생활을 풍족히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기 쉽다. 그러나 이 관광수입은 온전히 그들의 몫이 아니다. 카렌족을 관리하는 태국 관광업자가 이러한 수익을 독차지 하고, 카렌족에게는 월급 명목으로 한달에 4-5만원 정도의 최소 생계비만 지급될 뿐이다. 더구나 관광객이 적으면, 월급도 없이 쌀만 조금 줄뿐이다. 즉, 실질적으로 소수 민족이라고 무시하고 노동력을 착취하고 있는 것이다. 아무리 카렌족의 풍습은 전통적으로 해오던 것이라고 해도, 이들을 착취의 대상, 태국 정부의 수입을 위한 도구로만 생각한다는 것은 논의의 여지도 없이 윤리적으로 어긋난 행동이다. 정부 당국자들은 카렌족의 사람들 처럼 인권에 대해 눈을 뜨지 못하고 있는 것도 아니다. 첫번째 윤리적 문제에서 지적한 카렌족 자체의 문제처럼 문화적 다양성과 윤리 존중의 두 가지 측면의 경중을 비교해야할 문제가 아니라 명백히 윤리에 어긋난다는 것을 알면서도 소수 민족이라고 무시하는 비윤리적 행동인 것이다.

2.2 아프리카 Mursi족의 문화 및 윤리적 문제

2.2.1. 아프리카 Mursi족의 미의 기준 및 문화

Mursi족의 여성의 미의 척도는 입술이나 귓바퀴에 착용한 원판의 크기에 비례한다. 원판의 크기를 늘리는 일 외에도 얼굴과 몸에 페인트를 칠하고 hairdressing을 요란하게 하며, 몸에 피를 내어 문신하기도 하는 등의 행위를 아름다워지기 위한 과정으로 생각한다. 원판은 나무나 진흙으로 만드는데 원판의 직경은 통상 12cm 정도이다. 지금까지 최고기록은 무려 25cm나 된다.
Mursi 부족의 지리적, 문화적 특징 등을 살펴보기로 하자. 먼저 지리적 특징으로 에티오피아의 남서부, 수단과의 국경지대에 위치한 이 부족은 1970년 영국의 인류학자에 의해 처음 발견되었다. 발견 당시 본인 국가가 에티오피아인지도 모를 정도로 오지에서 바깥세상과 등지고 고립되어 살아가는 부족으로 현재 그 숫자는 약 6000명 정도 된다.
문화적 특징으로는 여자를 아직도 가축과 같은 재산으로 간주하여 사고파는 일이 일반화되어 있으며 앞서 설명한대로 원판의 크기가 미의 기준이 되어 원판이 클 수록 신부의 몸값이 상승한다. 따라서 여성들은 너도나도 원판을 끼우기 위해 입술을 째서 그 직경을 확장시키는 작업을 약 15,16세 때 하는데 수월한 작업을 위해 앞니를 2,3개 제거하기도 한다. 마지막으로 이웃 부족들간에 가축을 훔쳐가는 일 등으로 인한 재산 침탈 분쟁이 심하기 때문
참고문헌
김창호, , 《내가 아는 것이 진리인가-대학인을 위한 철학논쟁 1》, 웅진닷컴, 2002
http://cafe.naver.com/myabiz.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2749
http://weekly.hankooki.com/lpage/column/200803/wk2008032820561037130.htm
http://blog.naver.com/getfly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