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집증후군 레포트

 1  새집증후군 레포트-1
 2  새집증후군 레포트-2
 3  새집증후군 레포트-3
 4  새집증후군 레포트-4
 5  새집증후군 레포트-5
 6  새집증후군 레포트-6
 7  새집증후군 레포트-7
 8  새집증후군 레포트-8
 9  새집증후군 레포트-9
 10  새집증후군 레포트-10
 11  새집증후군 레포트-11
 12  새집증후군 레포트-12
 13  새집증후군 레포트-13
 14  새집증후군 레포트-14
 15  새집증후군 레포트-15
 16  새집증후군 레포트-16
 17  새집증후군 레포트-17
 18  새집증후군 레포트-18
 19  새집증후군 레포트-19
 20  새집증후군 레포트-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새집증후군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새집 증후군의 개념
2. 새집 증후군의 원인
3. 우리나라의 실태
4. 새집 증후군의 실제 사례
5. 외국의 실태와 사례
6. 새집 증후군 예방법
본문내용

2. 가구
현재 대부분의 가구들은 나무재료의 단점인 내습성을 보완하기 위해 만들어진 파티클보드나 MDF판넬을 사용하고 있는데, 그 내부는 나무찌꺼기를 갈아 본드와 합성하여 열가공한 상태이다. 그 위에 시트지를 접착시킨 완성품인 가구재는 그 자체가 엄청난 유해물질인 것이다. 원목가구라고 해도 원자재를 이미 오랜 기간동안 방부처리하기 때문에 포름알데히드와 같은 유해물질을 지속적으로 배출하게 되는데 가구의 경우 그 고착상태가 심하고 밀폐된 구조이므로 그 유출속도가 5년 이상 나오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2. 마루
마루의 경우는 가공별로 강화마루와 원목/온돌마루로 나눠진다. 대부분의 주택에 사용되는 원목/온돌 마루를 보면 베니어합판의 단판무늬목을 얇게 압축한 형태로, 1m이하인 경우는 온돌마루, 2~3m의 무늬목이 쓰이면 원목마루로 분류된다. 중요한 사실은 원목/온돌 마루의 경우 접착식 시공이 이뤄지는데 접착제로 사용되는 에폭시본드의 양이 엄청나 30평 아파트기준으로 100kg내외 분량이니 본드를 깔고 마루를 살짝 덮었다할 정도다. 고착화된 본드에서 조금씩 올라오는 유해물질의 위험은 마룻바닥에서 앉거나 누워 지내는 실내공간이란 점을 생각할 때 쉽게 넘길 수준이 아니다. 현재 유해한 유성계의 본드부분을 개선된 수성계 본드로 전환하려는 움직임이 있으나 시공가격의 차이로 인해 아직까지 대부분의 시공은 유성접착제를 사용하고 있다.


미국
실내 공기오염을 막기 위해 정부, 주택업체, 시민단체와 대학 등이 함께 조사 및 개선활동
노동부 안전보건국은 작업장내 공기오염도에 대한 허용기준을 제정, 시행
환경청은 실내 환경 권고기준을 설정
연방정부 환경국은 최근 시공과 설계단계에서 실내 공기 질을 개선할 수 있도록 건축법을 개정하고 만드는 작업을 진행
자발적으로 오염공기를 예방할 수 있도록 실내 공기 질 점검표를 만들어 배포.


** 일본
건강주택연구회를 조직, 실내 공기 질을 측정해 오염물질의 농도기준을 마련함으로써 오염도를 낮춰왔다.
위생성은 ‘건축물에 있어서의 위생적 환경의 확보에 관한 법률’을 제정해 놓고 있다.
노동성은 ‘지하상가 노동대책 요령’에서 지하상가의 작업환경 및 노동 조건에 대한 사항 등을 지키도록 규정하고 있다.
목재보존재·방충제 등을 유해 화학약품으로 정해 관리하고 있으며 HCHO의 방출량 정도에 따라 바닥목재와 합판재의 등급을 구분하고 있다.
참고문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