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상품] 프로젝트 파이낸싱

 1  [금융상품] 프로젝트 파이낸싱-1
 2  [금융상품] 프로젝트 파이낸싱-2
 3  [금융상품] 프로젝트 파이낸싱-3
 4  [금융상품] 프로젝트 파이낸싱-4
 5  [금융상품] 프로젝트 파이낸싱-5
 6  [금융상품] 프로젝트 파이낸싱-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금융상품] 프로젝트 파이낸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프로젝트 파이낸싱 (PF: Project Financing) 이란 ?

2. 프로젝트 파이낸싱(PF) 의 배경 및 역사

3. 프로젝트 파이낸싱(PF)의 특징

4. 프로젝트 파이낸싱(PF) 의 장점과 단점

1) 장점

2) 단점

5. 프로젝트 파이낸싱(PF)의 현황

6. 프로젝트 파이낸싱(PF)의 전망

출처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3. 프로젝트 파이낸싱(PF)의 특징

① 수백 또는 수천억 원 이상의 사업비용이 필요한 사업자 입장에서는 최소 투자자금으로 금융기관의 대출에 따른 레버리지를 활용할 수 있다
② 계약 방식에 따라 자기 자본금에 대한 책임만 지는 리스크 관리의 효과가 있다.
③ 대출금 상환 기간이 중장기이기 때문에 대출 금융기관의 사업의 확실성을 높이기 위해, 사업 자체, 원료공급 또는 생산물 구매에 따른 매출 채권 등에 대한 담보를 설정하기도 하고, 가급적 모든 사업 행위에 대한 계약을 사전에 확실히 한다.
④ 채권자는 프로젝트회사 도산 시 프로젝트로부터 발생하는 현금흐름이나 자산의 범위 내에서 청구가 가능하나 사업주에 대해서는 불가하다. ( 비소구금융 또는 제한적 소구금융 )
⑤ 프로젝트 진행을 위해 발생한 부채는 전적으로 프로젝트 회사가 부담하므로 사업주의 대차대조표에는 추가로 부채계상이 되지 않는다. ( 부외금융 )
⑥ 대출 상환은 프로젝트에서 발생하는 수익을 원천으로 하므로 프로젝트에서 발생한 현금흐름(cash flow)을 유지·확보하는 것에 초점이 집중되며, 정상적인 현금 흐름을 방해할 수 있는 사항은 모두 리스크로 간주된다.


4. 프로젝트 파이낸싱(PF) 의 장점과 단점

1) 장점
① 사업주가 금융기관으로부터 대출에 제한을 받는 경우일지라도 유망한 프로젝트에 한해서는 대출이 가능하다.
② 비소구 금융에 따라 사업위험이 프로젝트 회사로 전가된다.
③ 부외금융의 특징을 가지고 있으므로 사업주는 추가부채 부담 없이 사업을 진행할 수 있고 때문에 사업주의 재무구조는 현 상태로 유지가능하다.
④ 사업성을 기초로 대출이 이루어진다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사업주에 대한 신용평가 없이 대출금에 대한 상환이 가능해지며 이를 통해 정보의 비대칭성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⑤ 위험부담이 커지는 정도에 따라 금리를 상승시킬 수 있으며, 각종 보증이나 보험을 통해 사업위험을 신용보완기관과 분담이 가능하다.

2) 단점
① 위험을 전가하는 대신에 추가되는 금융 비용 부담이 증가한다.
② 위험부담을 위해 다양한 참여주체가 계약을 통해 금융이 이루어지므로 절차의 복잡성에 따른 사업지연이 발생할 수 있다.


5. 프로젝트 파이낸싱(PF)의 현황

국내에서는 PF가 주로 부동산개발이나 부동산분양사업 등에 적합한 사업으로만 알려져 있거나, 사회간접자본 사업 등에서 정부나 지방 정부등의 직간접적인 보증을 일부 담보로 하
참고문헌
네이버 백과사전
삼성 경제 연구소
파이낸셜 뉴스 ‘[세계로 뻗는 글로벌금융코리아] ④ 프로젝트 파이낸싱’ 인용
「프로젝트 파이낸싱 컨설팅 방안에 대한 연구」. 서은아․윤동건
CERIK(한국건설산업연구원) - [건설기업의 신용평가와 프로젝트 파이낸싱의 개선방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