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상품] KIKO(키코)

 1  [금융상품] KIKO(키코)-1
 2  [금융상품] KIKO(키코)-2
 3  [금융상품] KIKO(키코)-3
 4  [금융상품] KIKO(키코)-4
 5  [금융상품] KIKO(키코)-5
 6  [금융상품] KIKO(키코)-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금융상품] KIKO(키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KIKO(Knock-in Knock-out)의 정의와 등장배경

(1) 정의

※ KIKO의 다섯 가지 경우

(2) 등장배경

2. KIKO(Knock-in Knock-out)의 성과&손실

3. KIKO(Knock-in Knock-out)의 현재상황과 문제점.

(1) 현재상황

(2) 문제점

4. KIKO(Knock-in Knock-out)의 시사점

5. 참고문헌
본문내용
※ KIKO의 다섯 가지 경우
(1) 환율이 한 번이라도 정해진 범위 아래로 떨어지는 경우다. 이때는 계약이 무효가 된다.
(2) 환율이 한 번이라도 정해진 범위 이상으로 올라가고 만기환율이 약정환율보다 낮은 경우다. 이 때 KIKO옵션 계약을 한 기업은 약정금액을 약정환율에 매도하게 된다.
(3) 환율이 한 번이라도 정해진 범위 이상으로 올라가고 만기환율이 약정환율보다 높은 경우다. 이 때 기업은 약정금액의 몇 배를 약정환율로 매도해야 한다. 몇 배인지는 계약조건에 따라 다르다.
(4) 달러화가 정해진 범위 안에서 움직이다가 만기 시 약정환율 이하로 떨어지는 경우다. 이때 기업은 약정환율에 약정금액을 팔아 환차익을 얻게 된다.
(5) 달러화가 정해진 범위 아에서 움직이다가 만기 시 약정환율 이상으로 올라가는 경우다. 이 경우 옵션 계약은 무효가 되고 기업은 시장 환율로 달러를 매도하게 된다.
cf) 시장 환율이 910원인 상황에서 행사가격이 915원이고 상단 배리어가 955원, 하단 배리어가 870원인 계약금액 100만 달러의 만기 1년 KIKO상품을 가정한다.
⇒ 먼저 하단 배리어인 870원을 만기 이전 장중 한번이라도 터치했을 경우, 이 계약은 무효가 된다. 반대로 만기 이전에 상단 배리어인 955원을 한번이라도 터치했을 경우, 넉인이 되어 계약금액 100만 달러의 2배인 200만 달러를 팔아야 한다.


(2) 등장배경
상당수 기업들이 환 변동 위험을 제거할 수 있을 것으로 믿고 거래했던 통화옵션상품 KIKO는 '콜' '풋' 등 여러 종류의 옵션 상품을 묶어 선물 환과 비슷한 효과를 내도록 한 파생금융상품이다. 일정한 범위 내에서 환율이 움직일 경우 환 손실 위험을 제거할 수 있지만,문제는 정해진 범위를 벗어나면 계약이 자동 해지되거나 막대한 손해가 발생하도록 설계돼 있다는 점이다.

2. KIKO(Knock-in Knock-out)의 성과&손실
미국 발 금융위기의 여파로 원ㆍ달러 환율이 1100원 선을 웃돌면서 통화옵션 상품인 KIKO거래를 한 수출 기업들의 손실이 크게 증가했다. 기업들의 KIKO 관련 손실은 평가손을 합쳐 지난 6월 말 1조5000억 원 수준에서 17일에는 2조3000억 원 선으로 급증했다.



참고문헌
- 네이버 용어 사전 http://terms.naver.com/

- 출처 – 우리은행, 외환은행, 시티은행 홈페이지

- 매일 경제 신문

- 한국 경제 신문

- blog.ohmynews.com/heaneye/tag/KIKO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