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향기마케팅에 대한 분석

 1  [마케팅] 향기마케팅에 대한 분석-1
 2  [마케팅] 향기마케팅에 대한 분석-2
 3  [마케팅] 향기마케팅에 대한 분석-3
 4  [마케팅] 향기마케팅에 대한 분석-4
 5  [마케팅] 향기마케팅에 대한 분석-5
 6  [마케팅] 향기마케팅에 대한 분석-6
 7  [마케팅] 향기마케팅에 대한 분석-7
 8  [마케팅] 향기마케팅에 대한 분석-8
 9  [마케팅] 향기마케팅에 대한 분석-9
 10  [마케팅] 향기마케팅에 대한 분석-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마케팅] 향기마케팅에 대한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향기 마케팅이란?

2. 향기 마케팅의 발전

3. 향기 마케팅의 종류
1) 직접 향기 마케팅(Direct Aroma Marketing)
2) 간접 향기 마케팅(Indirect Aroma Marketing)
3) 아로마 테라피(Aromatherapy)

4. 향기 마케팅의 효과

5. 향기 마케팅의 국내 성공사례
1) 지엔미삼성카드
2) 코리아나 화장품
3) 향그린

6. 향기 마케팅에 대한 결론
본문내용
1. 향기 마케팅이란?

향기 마케팅은 우리 인간의 감각기관인 오감(청각, 시각, 촉각, 후각, 미각) 중 향기와 관련된 후각기관, 코, 뇌의 작용, 심리상태등을 연구하여 소비자들의 구매 행태를 자극하는 감성 마케팅의 한 분야이다. 향기를 이용하여 인간의 감정에 동요를 일으키어 이를 통한 구매심리를 자극하는 것이다.

냄새란 인간이 태어날 때부터 색깔, 소리, 글자등을 인식하기전에 가장먼저 반응을 보이는 감각이며, 후각 기관은 대뇌에서 가장 가깝고 직접 연결 되어 있기때문에 냄새가 바로 인간의 감정에 가장 영향을 준다는 것입니다. 기쁘거나 슬픔, 기분이 좋거나 나쁘거나 등 희노애락이 냄새에 의하여 결정 되어지고 가능하면 좋은 방향으로 향기를 연구하여 개발시키고자 한다. 최근들어 환경 감성공학과, 산업 공학과, 심리학과 등에서 따로 "향기"와 관련된 연구를 진행 시키고 있으며 이를 제품과 관련 하여 연구하는 대학및 기업들이 점차 늘고 있다.

인류는 오래전부터 향기를 인간의 감정을 조절하는데 사용해 왔을 뿐만 아니라 의학, 심리학, 심미학, 상품학 그리고 향기로 인한 여러 가지 기능과 연계하여 육체적, 심리적, 심미적인 행복감을 얻기 위해 사용해 왔다. 인간의 충동이나 기분등을 누그러뜨리거나 편안한 마음으로 바꾸는데 이용했고 스트레스, 정신병등 정신적 질병과 감기, 류마티스, 복통, 설사 등과 같은 신체적 질병의 치료에도 이용해왔다. 향기로 인한 인간의 태도와 행동에 어떠한 작용이 일어나는지를 연구 하여 이를 마케팅에 적극 사용하는 것을 향기 마케팅이라 한다.

일반적으로 제품을 고를 때 제품의 모양 , 색깔, 소리, 가격들중에서 제품 주위에서 나는 향기, 제품 자체의 향기에 먼저 관심을 보인다음 제품의 소리, 모양, 색깔, 가격 순으로 관심을 보인다고 합니다. 이것은 우리의 오감중 가장 주요한 기관이 후각 기관이기 때문이다.
특히 후각은 제품 판매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는 인식을 하기에는 오래전 일이 아니다. 미국, 영국, 일본등 선진국 에서는 요즈음 한창 어느 한 제품이 어느 향기속에서 가장 잘 팔릴 것인가를 통계로 작성하여 그 제품이 실제 상품화 단계에 이르게 되면 미리 조사한 향기를 골라 상품 주위에 향을 내게 하는것이다.
예를 들면, 메론바를 개발해서 각 소매점에서 판매를 할 경우 케이스에 가득 메론바를 채우고 주위에 메론바 포스터를 붙이는 것은 물론이고 소매점안에 메론 향기를 계속해서 품어줌으로 해서 메론바의 매출 증대를 꾀하는 것 들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